아베 쉼없는 안보외교 8개월새 18개국 순방

  • 동아일보
  • 입력 2013년 8월 27일 03시 00분


코멘트

■ 중동-아프리카 8번째 해외방문

아베 신조(安倍晋三) 일본 총리가 중동을 순방하며 집단적 자위권 허용에 대한 의욕을 또다시 드러냈다. 아베 총리는 지난해 12월 총리 취임 이후 지금까지 8차례에 걸쳐 18개 국가를 방문하며 일관되게 ‘안보 외교’를 펼치고 있다.

아베 총리는 24일 바레인을 시작으로 중동 및 아프리카 4개국 순방에 나섰다. 그는 이날 칼리파 빈 살만 알칼리파 바레인 총리와 만나 아라비아 반도 6개국으로 구성된 걸프협력이사회(GCC)와 일본이 각료급 전략대화를 열기로 합의했다. 25일에는 미군 제5함대 존 밀러 사령관과 만나 해적에 대처하기 위한 다국적 부대에 해상자위대의 P-3C 초계기를 참가시킬 수도 있다는 뜻을 전했다.

○ 해상교통로 강조 집단자위권 행사 대국민 호소

아베 총리의 이 같은 움직임은 중동산 원유를 일본에 안전하게 가져오기 위한 해상 교통로 확보를 염두에 둔 것이라고 산케이신문은 26일 보도했다. 일본은 원유 수입의 70% 이상을 GCC 국가에 의존하고 있다.

하지만 그 이면에는 집단적 자위권 허용을 일본 국민에게 호소하려는 의도가 숨어 있다. 원유를 실은 선박이 해적에게 공격을 당할 때 현재 자위대는 해적을 공격할 수 없다. 따라서 아베 총리가 해상 교통로 확보를 강조하는 것은 ‘자원 안보를 위해 집단적 자위권을 행사해야 한다’는 메시지를 국민에게 주고 있는 것이다.

일본 언론은 아베 총리가 취임 이후의 왕성한 해외 순방을 ‘지구본 외교’로 묘사하고 있다. 이같이 아베 총리가 외교에 직접 발 벗고 나서고 있는 것은 아버지 아베 신타로(安倍晋太郞) 전 외상의 영향이 컸다. 26일 요미우리신문에 따르면 아베 총리는 외상인 아버지 밑에서 비서관을 하면서 외교의 중요성을 깨쳤다. 아베 총리는 “월 1회 해외를 방문하도록 준비하라”고 주변에 지시한 것으로 알려졌다.

○ 동남아 순방 아베 독트린 발표 대중 포위 노골화


특히 아베 총리는 동남아와 중동 국가를 중요시하고 있다. 지금까지 3차례에 걸쳐 동남아 7개국을 방문했다. 11월까지 캄보디아 라오스 브루나이를 방문할 예정인데 그렇게 되면 동남아국가연합(ASEAN·아세안) 10개 회원국을 모두 순방하는 셈이다.

아베 총리의 아세안 중시는 중국 포위 성격이 강하다. 중국이 해양 진출에 나서면서 아세안 국가들과 잇달아 마찰을 빚고 있는 상황. 올해 1월 동남아 3개국을 순방하며 아베 총리는 “자유롭게 열린 해양은 공공재이므로 아세안 국가들과 이를 전력을 다해 지켜낸다”는 외교 원칙(소위 ‘아베 독트린’)을 발표한 바 있다. 대(對)중국 포위 의도를 드러낸 것이다.

○ 최대 현안 한중 방문은 역사-영토갈등으로 난항

한편 아베 총리 순방 외교의 최대 현안은 한국, 중국 방문인 것으로 알려졌다. 특히 미국은 한중일 관계 악화에 대한 우려의 목소리가 높다. 이 때문에 아베 총리는 수차례 한국, 중국과의 정상회담 의지를 공개적으로 밝혔고, 최근 기시다 후미오(岸田文雄) 외상이 주일 한국대사관에 공식적으로 “한일 정상회담을 갖자”고 요청하기도 했다.

도쿄=박형준 특파원 lovesong@donga.com
#아베#일본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