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나는 공부]융복합전공제… 단계별 취업교육… ‘취업에 강한 대학’

  • 동아일보
  • 입력 2013년 8월 27일 03시 00분


코멘트

대구가톨릭대 2014학년도 수시모집

대구가톨릭대 전경.
대구가톨릭대 전경.
경북 경산 효성캠퍼스, 대구 남산동 유스티노캠퍼스, 대구 대명동 루가캠퍼스 등 3개 캠퍼스. 가톨릭계 대학 중 가장 많은 재학생 수. 영남지역 최초로 대학교육 시작.

대구가톨릭대는 오랜 역사를 자랑하는 전국 최대 규모 가톨릭계 대학이다. △학부교육 선진화 선도대학 지원사업(ACE·2010년) △교육역량 강화사업(2010∼2013년) △산학협력 선도대학 지원사업(2012년) 등 교육부가 추진한 주요 대형 국책사업에 모두 선정됐다. 취업률과 학생 충원율, 학생 1인당 교육비, 장학금 지급률 등 대학의 경쟁력을 보여주는 각종 지표에서 우수성을 증명한 것. 2014년에 개교 100주년을 맞는 대구가톨릭대는 ‘큰 인물(大家)을 키우는 큰 집(大家)’을 목표로 새로운 도약을 준비 중이다.
이동수 대구가톨릭대 입학처장
이동수 대구가톨릭대 입학처장

인성교육부터 학년별 취업프로그램까지

대구가톨릭대는 사회적으로 인성교육과 창의성교육이 주목받기 전인 1996년에 이미 인성교육을 전담하는 부서를 신설했다. 해외봉사단 파견, 재학생 임종체험 프로그램 등 실천과 체험을 중시하는 인성교육에 힘쓰고 있다. 한편 학생들의 창의성 향상을 위해 올해부터 ‘융복합전공제’(2, 3개 전공을 이수하는 제도)를 시행하는 한편 이를 돕기 위한 장학금도 적극적으로 지원한다.

대구가톨릭대는 취업 성공을 위한 단계별 교육을 1학년 때부터 실시한다. △자기분석과 진로설계(1학년) △취업·진로계획 수립과 외국어 집중학습, 해외봉사(2학년) △실무교육 위주의 취업지원 프로그램(3학년) △기업탐방과 모의면접(4학년) 프로그램을 각 학년에서 이수한다.

학생들에게 동기 부여를 하기 위해 자격증 취득, 취업준비 프로그램, 봉사활동 등을 포함한 총 12개 분야, 30개 활동 항목을 수행할 때마다 포인트를 지급하고 누적 포인트에 따라 장학금을 지급하는 ‘CU Good Point’ 제도를 운영한다.

대구가톨릭대 학생들은 이 같은 취업 프로그램을 활용한 높은 취업률을 자랑한다. 특히 세무회계학과, 기계자동차공학부, 건축학부 등의 취업률은 전국 최고수준을 기록했다. 이밖에도 중남미, 싱가포르 등 해외취업 시장에서도 두각을 보인다.

2014학년도 수시모집… 면접기회 늘고, 복수지원 최대 3번까지

대구가톨릭대는 2014학년도 수시모집에서 일반전형과 특별전형으로 신입생 총 2075명을 선발한다. 일반전형은 면접 없이 학생부 100%로 선발하며 수능 최저학력기준이 적용된다. 단, 수능 최저학력기준을 적용할 때 영어 A형에 응시한 수험생은 취득한 등급에 1등급을 더해야 하므로 주의해야 한다.

특별전형은 △추천 및 특기자전형 △입학사정관전형 △복지장학전형 등이 있다. 추천 및 특기자전형에 속한 교사·성직자추천전형은 수능 최저학력기준이 없다(일부 학과 제외). 선발은 1단계 학생부 100%, 2단계 학생부 30%와 면접 70%로 진행한다. 특히 올해는 추천 및 특기자전형과 일반전형에서 의예과의 1단계 선발비율을 7배수에서 10배수로 늘려 수험생 면접을 볼 수 있는 기회를 늘렸다. 입학사정관전형은 학생부(20%)와 서류평가(80%)로 5배수를 선발한 뒤 2단계에서 1단계 성적 60%와 면접 40%로 최종 합격자를 선발한다. 수능 최저학력기준은 없다.

2014학년도 수시모집에서 일반전형과 특별전형 복수지원은 총 3회(일반전형 1회, 특별전형 2회)까지 가능하다.

한편 2014학년도 수능 4개 영역 중 3개가 모두 1등급 이내에 드는 수험생(의예과 제외)은 4년 등록금 전액과 기숙사비, 연간 800만 원의 면학 장려금을 지원하는 ‘CU HONORS 장학금’을 받는다. 또 대구가톨릭대와 해외대학에서 각각 2년씩 공부한 뒤 두 대학의 학위를 모두 취득할 있는 ‘해외 복수학위’ 파견과 교환학생 파견 중 하나를 선택할 수 있는 자격 혜택도 주어진다.

대구가톨릭대 2014학년도 수시모집 접수는 9월 4일(수)부터 10일(화)까지이며 접수는 대학 홈페이지(www.cu.ac.kr) 또는 진학어플라이 홈페이지(www.jinhakapply.com)에서 할 수 있다.

이동수 대구가톨릭대 입학처장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