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한, 核 三禁 안깨면 북미대화 시작될 것”

  • 동아일보
  • 입력 2013년 8월 24일 03시 00분


코멘트

■ 4월 백악관서 대북정책 논의한 란코프 국민대 교수

“북한이 ‘세 가지 금기(The Three No's)’를 깨지 않으면 북-미 협상은 시작될 가능성이 높다.”

올해 4월 말 미국 백악관에 초대된 민간 전문가 5명 중 한 명으로 버락 오바마 대통령과 대북 정책을 숙의한 안드레이 란코프 국민대 교수(사진)는 23일 동아일보와의 인터뷰에서 이렇게 밝혔다.

란코프 교수는 “북한이 3가지 금기사항을 깨지 않으면 1년 반에서 2년 내에 미국이 대북 지원과 함께 북한과 대화에 나설 것으로 보인다”고 워싱턴의 분위기를 전했다.

‘3가지 금기’란 △북한이 핵무기를 더는 만들지 않고 △더는 핵 관련 기술을 개발하지 않으며 △더는 핵 기술을 수출하지 않는 것으로 2010년 11월 북한의 핵 시설을 참관하고 귀국한 미국의 핵 전문가 시그프리드 헤커 박사가 제안하고 있는 미국의 대북 외교 정책 기조다.

란코프 교수는 “북-미 협상이 이뤄지면 현 상황을 더이상 악화시키지 않은 채 유지 관리하는 데 초점이 맞춰질 것”이라고 전망했다.

란코프 교수는 4월 북한 전문가 4명과 함께 백악관에 초대된 것에 대해서는 말을 아꼈다. 다만 북한 체제가 붕괴하거나 통일이 이뤄질 경우 부작용과 파장을 줄일 구체적인 방법들에 대한 의견이 오갔다고 전했다.

란코프 교수는 “국제사회로부터 고립된 북한에는 기초학문에 뛰어난 인재들은 많지만 응용학문과 관련 기술력은 턱없이 모자라다”며 “전문가를 해외 학술 교류 프로그램 등을 통해 적극 양성해야만 통일 후 부작용을 줄일 수 있다”고 말했다. 란코프 교수는 “학술 문화 스포츠 등 전 분야에 걸친 다양한 교류를 통해 북한에 외부 정보를 유입시키면 북한 내부로부터의 변화 가능성도 있다”고 설명했다.

그는 “북한에서도 광복 이후 친일파 중간급 관리들이 살아남아 국가 건설을 도왔다”며 “북한의 중간급 정치 엘리트들에게 3대 세습이 무너진 이후에도 자신과 후손에게는 미래가 있다는 생각을 심어줄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란코프 교수는 “북한 관리가 자신이 3대 세습의 수혜자라면 당연히 현 정권 유지를 바라겠지만 자신의 딸이 영국 옥스퍼드대에서 경제학을 전공하고 있다면 딸을 위한 미래에 대해 고민하고 생각하게 될 것”이라고 덧붙였다.

중국에 대해서는 당장 대북 정책 변화를 기대하기 힘들다고 내다봤다. 단, 시진핑(習近平) 국가주석 시대 중국이 북한을 바라보는 시각이 과거에 비해 부정적이라는 견해에 공감을 나타냈다. 그는 중국 내에 대북 정책에 대한 시각차가 존재한다는 점도 예의 주시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란코프 교수는 “아직 중국은 전면적인 대북 정책 수정을 할 의사가 없고, 준비도 돼 있지 않다”고 진단했다.

김정안 기자 jkim@donga.com
#안드레이 란코프#국민대#북한#북-미 협상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