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ood&Dining 3.0]“정통 유럽식보다 일본식” 가벼운 라거로 갈증을 싹∼

  • 동아일보
  • 입력 2013년 8월 21일 03시 00분


코멘트

일본 맥주 4종 품평

푹푹 찌는 여름 더위 속에 가벼운 라거 타입의 일본 맥주가 인기를 끌고 있다. 일본 맥주는 국내 수입맥주 시장에서 1위를 달리고 있다. 김재명 기자 base@donga.com
푹푹 찌는 여름 더위 속에 가벼운 라거 타입의 일본 맥주가 인기를 끌고 있다. 일본 맥주는 국내 수입맥주 시장에서 1위를 달리고 있다. 김재명 기자 base@donga.com
징검다리 연휴 기간이던 16일 저녁.

이날 근무한 동아일보 소비자경제부원들이 기사 마감을 한 뒤 한 자리에 모였다. 일본 맥주를 맛보며 한 주간 쌓인 갈증을 날려버리기 위해서였다.

일본 맥주를 택한 이유는 간단했다. ‘국산 맥주는 지루하다(boring)‘는 평가 등으로 외국맥주 소비가 늘어난 가운데 최근 일본 맥주가 잘 팔리고 있기 때문이다.

관세청에 따르면 올해 상반기(1∼6월) 맥주 수입액 3951만 달러 중 일본 맥주 수입액이 1322만 달러로 전체의 33.5%를 차지해 1위를 차지했다. 한 일본 맥주업체가 올해 6월 서울 강남구 신사동 가로수길에 마련한 ‘팝업 스토어’에는 하루 평균 1000여 명이 다녀가 평일 낮에도 1시간 이상 줄을 서야 맥주를 맛볼 수 있는 진풍경이 벌어지기도 했다.

이영은 롯데마트 주류 바이어는 “국내 소비자들은 ‘무겁고’ 쓴 맛이 강한 유럽식 정통 맥주보다 가벼운 느낌의 라거 타입 일본 맥주를 선호하는 편”이라고 말했다.

이날 ‘일본 맥주 수다’는 맥주 종류를 알 수 없도록 똑같은 컵에 따라 품평하는 ‘블라인드 테스트’ 방식으로 이뤄졌다.

독자별로 맥주 취향이 다양하다는 점을 감안해 기자들이 평소 즐겨먹는 맥주(일본 맥주 제외)도 표기했다. 기린 이치방 시보리, 산토리 더 프리미엄 몰츠, 삿포로 블랙라벨, 아사히 슈퍼드라이 등 일본 맥주 4종의 향과 맛, 뒤끝, 도수, 목 넘김 등에 대한 평가는 다음과 같았다.
#1. 산토리 더 프리미엄 몰츠

권기범 기자=안주 없이 먹어야 하는 맥주다. 맥주 자체로도 충분히 맛을 느낄 수 있다. ‘밤의 에스프레소’ 같은 느낌이랄까. 청량감도 없고 거품도 그다지 많지 않지만 향이 전반적으로 강하다. 첫맛은 약하지만 끝맛이 강렬하다. 유럽 사람들이 좋아할 것 같다.

김범석 기자
=오렌지 맥주 같다. ‘맥주에 뭘 탔나’란 생각도 든다. 톡 쏘는 맛이 네 가지 맥주 중 가장 약하지만, 목 넘김은 굉장히 부드럽다. 격하게 다투고 나서도 뒤끝이 없는 깔끔한 여자친구 같다. 술에 공포를 지닌 사람들에게 입문서 같은 역할을 할 듯하다.

김유영 기자
=보리 맛과 향이 강해 고소한 느낌이다. 뒤끝과 목 넘김이 깔끔하다. 맺고 끊기가 확실한 사람 같다.

박선희 기자=살짝 과일향이 나면서 쓴맛이 강하다. 탄산이 비교적 많은 것 같다.

데스크=몰트향이 강하다.
#2. 기린 이치방 시보리

김범석 기자
=바닷가 모래사장에 파도가 쳤다가 물이 싹 빠져버리는 느낌이다. 첫맛이 강한데 끝맛은 약하다. 그래서 첫맛에 집중하게 된다. ‘냄비 근성’이란 말이 떠오른다. 한국인의 입맛에 맞아 호불호가 크게 갈리지 않을 것 같다.

박선희 기자=담백하다. 4개 중 가장 묵직하고, 목 넘김도 중후하다. 대중적인 맛이다.

김유영 기자=익숙한 맛이다. 국산 맥주 같아서 굳이 돈을 더 내고 일본 맥주를 사먹어야 할까라는 생각이 들 것도 같다. 하지만 목 넘김이 깔끔하고 친숙하다. 폭탄주로 먹으면 싸한 느낌이 더 많이 날 것 같다.

권기범 기자=몰트향은 좀 있는데 강하진 않다. 라거맥주 치고는 맛이 풍부하다.

데스크=몰트향이 강하고 호프가 많이 들어간 것 같다.
#3. 아사히 슈퍼드라이

김범석 기자=튕기지 않는 여자 같다. 첫맛이 밍밍하다. 탁 쏘는 느낌은 약하고 알싸함은 부족하지 않나 싶다. 그 대신 부드럽다. 여자들이 좋아할 맥주인 것 같다. 마일드한 맥주가 끌릴 때에는 나쁘지 않은 선택이 될 것이다.

김유영 기자=미세하게 혀를 쏘는 느낌이 난다. 청량하고 톡 쏘는 느낌이 강해서 여름에 먹기에 좋을 것 같다. 목 넘김과 끝맛은 보통이다.

권기범 기자=첫맛이 강하고 탄산은 부드럽다. 향이 좀 있다. 드라이한 라거 같은 느낌이다. 다소 밍밍하다. 알코올 향이 강하고 목 넘김이 좋지만 청량감은 부족한 것 같다.

박선희 기자=약간 밍밍해서 농도가 약한 것 같다. 처음에는 가볍게 넘어가지만 맥주를 마신 뒤에는 깔끔하지 않게 남는 느낌이 있다.

데스크=한국 맥주에 가까운 맛이다. 더 차게 먹으면 훨씬 맛있을 것 같다.
#4. 삿포로 블랙라벨

박선희 기자=과일을 먹은 것처럼 살짝 신맛이 난다. 뒤끝 없이 깔끔하고, 가벼운 느낌이 강하다. 여성스러움을 갖춘 ‘훈남 스타일’ 혹은 끈적이지 않는 ‘초식남’ 같다.

김범석 기자=맥주 특유의 톡 쏘고 알싸한 느낌이 덜하고 밍밍한 맛이 난다. 오크통에 오랫동안 숙성된 맛도 나지만 약간 쓴맛도 있다. 쓴맛이 그대로 목 뒤로 넘어가기 때문에 마시고 나서 잔여감이 비교적 강하다. 누군가를 혼냈는데 혼내고 나서도 찝찝한 느낌이다.

김유영 기자=보리향이 거의 없어 재미가 없다. 노래방에서 파는 무알코올 맥주 같기도 하다. 맛이 부드럽지만, 뒤끝이 깔끔하지 않다. 하루 종일 일을 많이 했는데도 다 마치지 못하고 집에 가는 듯한 느낌이다. 연세가 있는 분들이 좋아할 것 같기도 하다.

권기범 기자
=쓴맛이 강하고 도수가 높은 것 같다. 동시에 드라이한 라거 같은 느낌이다. 목 넘김이 좋고 뒤에 남는 맛이 있다. 중간의 맛이 밍밍한 게 단점이라면 단점이다.

데스크=드라이한 맛이 강하다.


정리=김유영·박선희 기자 abc@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