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독]“전두환, 유엔빌리지 땅 사고팔아 비자금 세탁”

  • 동아일보
  • 입력 2013년 8월 15일 03시 00분


코멘트

檢 “조카-측근 통해 은닉재산 관리 정황”… 全씨 처남 이창석 탈세혐의 영장 청구

한강 한눈에 보이는 서울 강북 富村 노른자위 땅



전두환 전 대통령의 조카 등이 샀다가 매각한 서울 용산구 한남동의 땅(사진 오른쪽 부분). 한강이 한눈에 보이는 곳으로 현재 건물이 신축되고 있다. 변영욱 기자 cut@donga.com
한강 한눈에 보이는 서울 강북 富村 노른자위 땅 전두환 전 대통령의 조카 등이 샀다가 매각한 서울 용산구 한남동의 땅(사진 오른쪽 부분). 한강이 한눈에 보이는 곳으로 현재 건물이 신축되고 있다. 변영욱 기자 cut@donga.com
전두환 전 대통령이 조카 이재홍 씨(57)가 설립한 조경업체에 비자금을 유입시켜서 부동산을 매입한 뒤 자신과 친분이 있는 제3자로 하여금 이를 다시 사도록 하는 방식으로 비자금을 은닉한 정황이 포착됐다.

검찰은 이 씨가 1991년 6월 김모 씨(54) 등 2명과 공동으로 매입해 보유해 왔던 서울 용산구 한남동 땅을 2011년 4, 5월 두 번에 걸쳐 A 씨에게 약 51억 원에 매각한 사실을 확인하고 이 씨와 김 씨를 13일 체포해 조사 중이다.

검찰 조사 결과 이 씨는 물론이고 김 씨도 전 전 대통령의 비자금을 관리해 온 측근인 것으로 확인됐다. 검찰은 전 전 대통령이 이들 명의로 비자금을 은닉했거나 세탁했을 개연성이 있는 것으로 보고 있다. 검찰은 또 매각대금 일부가 전 전 대통령 측으로 흘러들어 간 정황도 파악하고 수사 중이다. 김 씨는 전 전 대통령의 친인척은 아닌 것으로 확인됐다.

동아일보 취재팀이 현장을 확인한 결과 이 땅은 서울 강북의 대표적인 부촌(富村)으로 고급 주택들이 밀집한 ‘유엔빌리지’에 있다. 한강 조망권을 갖췄으며 면적은 546m²로 현재 건물을 신축 중이다. 땅값은 최소 평당 3000만 원 이상으로 현재 시가가 50억∼60억 원에 이르는 것으로 알려졌다.

검찰은 이 씨가 1991년 조경업체인 C사를 설립하는 과정에도 전 전 대통령의 비자금이 유입된 정황을 파악한 것으로 알려졌다. 특히 C사가 대형 건설사들로부터 조경 공사를 집중 수주하면서 성장하는 과정에서 전 전 대통령의 비자금이 자연스럽게 세탁됐고, 이 돈으로 구입한 한남동 땅 등의 부동산을 전 전 대통령 일가와 친분이 있는 제3자가 재매입하면서 비자금을 세탁한 의혹이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검찰은 이처럼 전 전 대통령의 비자금이 이 씨와 김 씨의 손을 거쳐 여러 차례 세탁되면서 금액이 불어났을 가능성도 조사하고 있다. 이처럼 차명으로 부동산 등을 거래하면서 비자금을 세탁하고 증식하는 것은 비자금을 관리하는 전형적인 수법이다. 검찰 관계자는 “땅 매입 시점에 비자금이 유입된 뒤 최근까지 금액이 불어났다면 환수가 가능할 것”이라고 말했다. 검찰은 이 씨와 김 씨가 증거를 인멸할 가능성이 높다고 보고 구속영장을 청구하는 방안도 검토 중이다.

한편 검찰은 이날 전 전 대통령의 처남 이창석 씨(62)에 대해 특정범죄가중처벌법상 조세포탈 혐의로 사전구속영장을 청구했다.

유성열·최예나 기자 ryu@donga.com
#전두환#노른자땅#유엔빌리지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