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노 담화 20년/일본의 양심 세력]<4·끝>49년째 왜곡 교과서 저지운동 다와라 요시후미씨

  • Array
  • 입력 2013년 8월 9일 03시 00분


코멘트

“아베 ‘교과서 국정화’로 아이들 생각 지배하려해 끔찍”

다와라 요시후미 사무국장이 50엔에 판매하는 “어떡하지, 아베 정권의 ‘교육재생’” 팸플릿을 들어 보이고 있다. 그는 “일본 교과서에서 가장 위험한 표현은 천황(일왕)의 이름으로 죽음을 미화하는 것”이라며 “아베 신조 총리는 일본을 전쟁할 수 있는 나라로 바꾸기 위해 교과서를 바꾸려는 것”이라고 비판했다. 도쿄=허진석 기자 jameshuh@donga.com
다와라 요시후미 사무국장이 50엔에 판매하는 “어떡하지, 아베 정권의 ‘교육재생’” 팸플릿을 들어 보이고 있다. 그는 “일본 교과서에서 가장 위험한 표현은 천황(일왕)의 이름으로 죽음을 미화하는 것”이라며 “아베 신조 총리는 일본을 전쟁할 수 있는 나라로 바꾸기 위해 교과서를 바꾸려는 것”이라고 비판했다. 도쿄=허진석 기자 jameshuh@donga.com
다와라 요시후미(俵義文) ‘어린이와 교과서 전국네트워크21’ 사무국장(72)은 1965년부터 교과서 왜곡 저지 운동에 나섰다. 이에나가 사부로(家永三郞·1913∼2002) 당시 도쿄교육대 교수가 ‘검열과도 같은 교과서 검정은 위헌’이라며 국가를 상대로 제기한 소송을 도우면서 시작한 일이었다. 주오(中央)대 법학부를 졸업하고 교과서 출판사에 입사한 지 1년 만이었다. 그는 49년째 왜곡 교과서가 발붙이지 못하도록 하는 일에 헌신하고 있는 일본 교과서 출판계의 대부와 같은 존재다.

그는 1998년 ‘어린이와 교과서 전국네트워크21’을 조직했다. 올바른 교과서를 통해 일본 청소년이 전쟁의 책임을 제대로 인식할 수 있도록 헌신한 이에나가 교수의 뜻을 이어 받은 것이다. 이에나가 교수는 2001년 노벨평화상 후보에 오르기도 했다.

2001년 우익단체가 왜곡교과서 채택 비율을 높이기 위해 벌인 운동을 다와라 국장은 저지했다. 전국에 흩어진 학부모회의를 체계화하고, 적지 않은 나이에도 150회가 넘는 강연과 인간띠잇기 집회를 벌이는 접근법을 활용한 결과였다. 교과서 왜곡 저지를 위한 신문광고비 모금 운동에 시민들이 호응하면서 예상보다 많은 돈이 걷혔다. 당시 아사히신문 등 일본 신문 외에 동아일보에도 광고를 게재했다. 동아일보 광고를 본 한국인은 전화를 걸어와 “일본 정부와 국민은 모두 같은 생각을 하는 줄 알았는데, 그렇지 않은 사람들도 많다는 것을 알게 돼 기쁘다”며 그를 응원했다. 진실의 편에서 일본을 위해 벌인 운동이 대한해협 너머에서도 통한 것이다.

6월 27일 도쿄(東京) 지요다(千代田) 구의 사무실에서 만난 그는 가득 쌓인 서류더미 너머로 “아베(아베 신조·安倍晋三 총리) 때문에 더 바빠졌다”며 너스레를 떨었다. 그러나 이내 “아베노믹스에 관심이 쏠리면서 사람들이 다른 문제보다 더 무서운 아베의 ‘교과서 국정화’ 움직임을 잘 보지 못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그는 “아베 정권이 교육위원회 위원장 선임, 교과서 학습지도요령 상세화, 검정기준 구체화, 교사 통제 등으로 정부의 입맛대로 모든 교과서를 만들려고 한다”고 말했다.

교육위원장 선임 문제에 대해 “일본은 전쟁 전에는 천황(일왕) 중심의 중앙집권 국가로 어린이들에게 군국주의를 심는 교육을 실시했고, 이는 결국 전쟁으로 이어졌다”며 “이에 대한 반성으로 독립 행정기관인 지방교육위원회를 통해 교육토록 했는데 아베는 이를 되돌려 도지사가 교육위원장을 선임하게 하려 한다”고 말했다. 쉽게 말해 교육위원회의 독립성을 없애려 한다는 것.

교과서 학습지도요령 상세화의 문제점도 지적했다. 일본은 1976년 ‘너무 자세한 문부성의 학습지도요령은 위헌’이라고 결정했다. 이후 학습지도요령은 약식으로 만들고 교과서 회사 편집장이 자율적으로 결정해 교과서를 만들었다. 아베는 이 원칙도 폐기하려고 한다.

그러면서 검정 기준을 자세하게 만들었다. 일본의 잘못을 지적하는 침략전쟁이나 위안부, 중국 난징(南京)대학살 등의 내용이 포함된 교과서는 아예 검정을 통과하지 못하게 하려는 것이다.

다와라 국장은 “교과서를 새로 만들고 교육위원장을 통제해도 교사들이 제대로 가르치지 않으면 소용이 없다는 생각에서 교원 통제 방안까지 구상하고 있다”고 우려했다.

그는 “이런 ‘교과서 국정화’가 현실화되면 군국주의를 강조했던 전쟁 이전의 상황처럼 국가 정책이 아이들의 생각을 좌우하는 무서운 세상이 올 것”이라고 경고했다.

다와라 국장은 아베 2기 출범 이후 새로 벌어지는 싸움을 지금까지의 어느 투쟁보다 크고 중대하게 느끼고 있다. 그는 “아베 정권의 교육 개악이 너무 체계적이어서 올해 3월 이에 반대하는 운동조직인 ‘아베 교육정책 NO, 평화와 인권 교육의 네트워크’를 별도로 만들었다”고 밝혔다. 현재 20개 단체가 참여해 활동 중이다.

그는 “일본 언론은 아베 교육정책의 본질에 대해 거의 보도하지 않고 있다”고 어려움을 토로했다. 그래서 우익의 위협에도 아랑곳하지 않고 시민에게 직접 호소하는 정공법을 택했다. 지금까지 해왔던 방식이다. 각종 강연과 집회, 이벤트와 함께 3월부터는 50엔(약 550원)짜리 “어떡하지, 아베 정권의 ‘교육재생’” 팸플릿을 만들었고 6월까지 1만7000부를 팔았다. 4월에는 이를 책자로 만들어 서점에서 팔고 있다.

다와라 국장은 ‘최근 일본의 우경화로 활동이 위축되지는 않았느냐’는 질문에 “양심세력의 활동은 전혀 위축되지 않았다”고 단호하게 답했다.

도쿄=허진석 기자 jameshuh@donga.com
#다와라 요시후미#교과서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