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교부 “日 오만한 언행-그릇된 역사인식 개탄스럽다”

  • 동아일보
  • 입력 2013년 8월 3일 03시 00분


코멘트

정부, 日 독도 여론조사에 강력 항의
日 작년 MB 독도방문뒤 홍보 강화, 2월 내각부에 ‘영토대책 기조실’ 설치

단순 조사인가, ‘독도 도발’의 신호탄인가?

1일 일본 내각부가 발표한 독도에 대한 첫 번째 국민 여론조사 결과는 아소 다로(麻生太郞) 일본 부총리 겸 재무상의 ‘나치 망언’, 동아시안컵 축구대회 응원전 등에 대한 논란이 한창인 가운데 나왔다. 최근 잠잠하던 일본의 독도 도발이 본격화하는 신호탄이라는 분석이 나오고 있다. 한국 정부도 즉각 강력 항의하고 나섰다.

일본 내각부는 6월 20일부터 11일간 전국 성인 1784명에게 면접 조사를 통해 ‘다케시마(竹島·독도의 일본식 명칭)를 알고 있느냐’ 등을 물었다.

▶본보 2일자 5면 해외 비난 커지자… 아소 “나치발언 철회”

전례 없던 이번 조사는 잘 짜인 일본 정부의 각본에 따른 것으로 보인다. 지난해 8월 이명박 전 대통령이 독도를 방문하자 일본은 독도 영유권을 주장하며 ‘국내외 홍보 강화’를 대응책으로 내놨다. 이번 조사는 이 같은 홍보 강화 전략에 따른 것이다.

일본 정부의 독도 홍보 강화책은 이 전 대통령의 독도 방문 직후부터 시작됐다. 외무성이 지난해 8월 말 도쿄(東京)에 상주하는 외신기자를 대상으로 기자회견을 열고 ‘독도 문제 10문 10답’ 등 자료를 배포했다. 비슷한 시기 일본의 해외 공관은 각 주재국을 상대로 전방위적으로 다케시마 영유권을 주장하는 홍보 활동도 벌였다. 각국 주재 일본대사관은 해당국의 정계 관계 학계 언론계 등 인사를 만나거나 주요 기관에 자료를 보냈다.

올해 2월 들어서는 내부 체계를 정비했다. 영토 문제를 둘러싼 주장을 국내외에 알리기 위해 내각부 산하에 ‘영토주권 대책 기획조정실’을 설치했다. 1일 발표된 조사도 영토주권 대책 기획조정실이 주도했다.

2월 22일 시마네(島根) 현 마쓰에(松江) 시에서 열린 ‘다케시마의 날’ 행사에는 시마지리 아이코(島尻安伊子) 해양정책·영토문제 담당 내각부 정무관(차관급)을 보냈다. 이 행사에 중앙 정부 당국자가 참석한 것은 처음이다.

1일 발표를 시작으로 일본은 앞으로 ‘내부 홍보’를 강화할 것으로 예상된다. 국민 조사에서 국민의 94.5%가 독도를 알고 있지만 독도를 일본 영토로 인식하는 비율은 61%로 낮기 때문이다.

일본은 이미 외교청서와 방위백서에 독도를 일본 땅으로 명기했다. 앞으로는 독도 영유권 교육을 강화할 것으로 전망된다.

일본 정부에 의한 ‘독도 국민 조사’가 휘발성 높은 사안인 것을 감안해 한국 정부는 강력하게 대응했다. 외교부는 2일 후나코시 다케히로(船越健裕) 주한 일본대사관 정무공사를 청사로 불러 항의했다. 외교부는 조태영 대변인 명의의 논평을 내고 “일본 정부가 내각부 여론조사를 빙자해 역사적 지리적 국제법적으로 명백히 우리 고유 영토인 독도에 대해 또다시 도발적 행동을 한 데 대하여 엄중히 항의한다”고 밝혔다.

외교부는 “정부는 일본이 수시로 독도에 대한 터무니없는 주장을 계속하고 정치 지도자들이 오만한 언행과 그릇된 역사인식을 되풀이하는 것을 개탄스럽게 생각한다”고 밝혔다.

도쿄=박형준 특파원·조숭호 기자 lovesong@donga.com
#일본#망언#독도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