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토요기획]바깥보다 찌는 29도 가마솥 청사… “닥절에 혼절하겠다”

  • 동아일보
  • 입력 2013년 8월 3일 03시 00분


코멘트

청와대發냉방규제… 더위와의 전쟁

7월 30일 오후 2시경 경기 성남시 중원구 여수동 성남시청 6층 녹색성장과. 30도를 웃도는 사무실에서 한 직원이 머리에 
얼음주머니를 얹고 부채와 선풍기를 낀 채 일하고 있다. 올여름 전력대란에 따른 공공기관 냉방제한 정책 때문에 성남시는 7월 
하순까지 에어컨을 한 차례도 틀지 못했다. 성남=양회성 기자 yohan@donga.com
7월 30일 오후 2시경 경기 성남시 중원구 여수동 성남시청 6층 녹색성장과. 30도를 웃도는 사무실에서 한 직원이 머리에 얼음주머니를 얹고 부채와 선풍기를 낀 채 일하고 있다. 올여름 전력대란에 따른 공공기관 냉방제한 정책 때문에 성남시는 7월 하순까지 에어컨을 한 차례도 틀지 못했다. 성남=양회성 기자 yohan@donga.com
“어머, 에어컨 나온다! 웬일이니….”

7월 29일 오후 1시 30분경 경기 성남시 중원구 여수동 성남시청 4층. 한 여직원이 천장을 신기한 듯 쳐다보며 이렇게 말했다. 다른 직원은 “오늘 날짜 잘 적어 둬. 역사에 남을 날이니까”라고 거들었다.

‘개그콘서트’의 한 장면이 아니다. 이날 성남시청 곳곳에서 비슷한 상황이 벌어졌다. 올여름 들어 처음 에어컨을 켠 날이기 때문이다. 이날은 장맛비가 그쳐 모처럼 맑은 날씨였다. 오후 2시경 성남시청 외부로 나와 온도를 재보니 ‘섭씨 30.8도’가 찍혔다. 바람이 불면 29.9도까지 떨어지고 잠잠하면 31도까지 올랐다.

과연 실내는 어떨까. 주민들이 많이 찾는 종합민원실이 있는 시청 건물 1층 로비의 온도는 30.8도로 외부와 비슷했다. 더 심각한 곳은 사무실. ‘호화 청사’로 비판을 받았던 성남시청은 외관이 유리인 데다 건물 한가운데가 수직으로 뚫려 있는 구조여서 햇볕이 더 뜨거웠다. 특히 3층과 4층 사이에 설치된 유리바닥이 공기순환을 막아 4층 이상 사무실을 ‘찜통’으로 만들었다. 4∼8층 사무실 5, 6곳에서 측정한 온도는 30.5∼31도나 됐다. 건물 동편과 서편(성남시청은 사무공간이 양쪽으로 나뉘어 있다)을 잇는 8층 다리는 ‘유리천장’을 통해 햇볕이 그대로 내리쬐는 곳으로 36.5도까지 올라갔다.

2013년 여름 ‘더위와의 전쟁’


성남시청 내 모든 사무실 문과 창문은 활짝 열려 있다. 직원들은 책상 아래와 위에 각각 소형 선풍기를 두고 하루 종일 틀고 있다. 얼마 전에는 공무원 직장협의회에서 얼음주머니 2500개를 구입해 직원들에게 지급했다. 뚜껑을 열고 찬물과 얼음 몇 개를 넣은 뒤 머리나 팔, 허벅지 위에 놓으면 1시간 정도는 더위를 달랠 수 있다. 그런데도 하루 종일 30도 안팎의 사무실에서 일하는 것은 고역이 아닐 수 없다.

동아일보 취재진은 7월 29일부터 8월 1일까지 주요 공공기관의 실내온도를 측정했다. 일부는 해당 기관에 의뢰해 결과를 받았다. 구조나 환경이 달라 기관별 온도를 단순 비교하기는 어렵지만 실외온도와 얼마나 차이가 나는지 살펴봤다.

1일 교육부와 안전행정부, 통일부 등이 있는 서울 종로구 세종로 정부서울청사. 바깥 온도가 32도까지 오른 가운데 실내는 28.4도를 기록했다. 정부서울청사는 7월 25일부터 ‘간헐적 냉방’을 하고 있다. 7월 31일 오전 정부세종청사가 있는 세종특별자치시 어진동에는 소나기가 내렸다. 그 덕분에 오후에도 실외온도는 27도에 머물렀다. 이전 일주일 동안 30도를 훌쩍 넘긴 것에 비하면 낮은 수치였다. 하지만 청사 내 사무실의 풍경은 별로 달라진 게 없었다. 이날 오후 2시경 기획재정부의 한 사무실. 직원들은 연신 부채질을 하며 땀을 식히고 있었다. 온도계 눈금은 29도를 가리키고 있었다.

2012년 8월 완공된 서울시청 역시 요즘 ‘더위와의 전쟁’이 한창이다. 7월 30일 오후 서울광장에서 잰 온도는 30.5도였지만 사무실은 28.7도였다. 그나마 로비나 도서관은 26도를 조금 웃도는 수준이었다.

서울시는 오후 시간에 ‘30분 가동, 30분 중단’ 식으로 에어컨을 켠다. 직원들의 짜증이 폭발하는 시간은 에어컨 가동 직전이다. 온도가 30도까지 올라가기 때문이다.

여름 더위를 얘기할 때 빼놓을 수 없는 도시는 대구다. 올해는 장맛비가 중부지방에 집중되면서 일찌감치 폭염과 열대야에 시달렸다. 요즘 한낮 대구시청 앞의 온도는 37∼38도까지 오른다. 에어컨을 켜도 사무실 온도는 31도를 오르내린다. 한 직원은 “바깥이 워낙 더워 30도가 넘는 실내온도에는 적응이 됐다. 하지만 선풍기를 켜놓지 않으면 정상적인 업무를 하기 힘들다”고 말했다. 대구시 공무원노조는 목에 두르는 얼음 수건 1000개를 주문했다. 대구시 관계자는 “워낙 바깥 온도가 높기 때문에 시청에 와서 잠시 숨을 고르려는 사람이 많다. 하지만 막상 들어온 뒤 ‘왜 이렇게 덥냐’는 불평이 적지 않아 융통성 있는 냉방정책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무더위 피할 곳이 없다


백화점 은행 등은 대표적인 도심 속 피서지다. 여름 무더위가 닥칠 때마다 노인들은 은행으로 피서를 갔다. 그러나 올해는 사정이 다르다. 정부 방침이 완강하다 보니 대부분 ‘냉방온도 26도’를 맞추기 위해 안간힘을 쓰고 있다.

우리은행은 자체적으로 28도를 권장온도로 정했다. 여기에 맞춰 에어컨을 틀어놓는다. 온도가 너무 높거나 습도까지 높으면 에어컨 온도를 약간 낮추기도 하지만 더위를 호소하는 고객들의 불만이 줄을 잇고 있다. 한 직원은 “2, 3년 전만 해도 더위를 피하러 오는 어르신들이 많았는데 요즘은 거의 없다. ‘원전 고장이 은행 탓이냐’며 항의하는 분들도 있다”고 말했다.

민간시설의 경우 위치나 규모에 따라 온도에 편차가 있다. 특이한 것은 같은 회사인데도 강남 쪽 지점이 강북보다 실내온도가 더 낮았다는 점. 매장 환경, 고객 수에 따라 다르겠지만 측정 결과 적게는 3도, 많게는 5도가량 차이가 났다. 현대백화점 무역센터점 이용욱 차장은 “온도를 26도로 맞췄지만 층이나 구역마다 온도가 조금씩 다를 수밖에 없다”며 “가장 시원한 곳은 역시 냉장, 냉동 식품을 판매하는 매장이 있는 층”이라고 말했다. 홈플러스 잠실점 김종완 대리는 “몇 년 전만 해도 대형마트는 ‘하루 종일 시원한 곳’이었는데 요즘은 손님들의 불평이 늘고 직원들도 힘들어한다”고 전했다.

그나마 대중교통은 견딜 만한 수준이다. 지하철 2호선 삼성역 승강장의 경우 외부보다 4도 가까이 낮았고 전동차 내부는 5도 이상 시원했다. 전력 사용량과는 관련이 없지만 서울 시내를 운행하는 버스 중에는 23도 이하인 사례도 있었다. 버스의 실내온도는 운전사가 마음대로 조절할 수 있기 때문이다.

청와대발 ‘절전령(令)’

정부가 실내 냉방온도를 제한하기 시작한 것은 2009년 ‘에너지 이용 합리화법’이 개정되면서부터. 당시 국제 유가 상승 등으로 에너지 비용이 급증하자 정부는 이를 제한하고 적용 대상을 상가와 대형건물 등 다중이용시설로 확대했다.

적정온도의 기준이 26도로 정해진 것은 이보다 앞선 2007년이다. 당시 산업자원부(현 산업통상자원부)는 연구용역을 실시해 ‘냉방은 26도 이상, 난방은 20도 이하’로 결정했다. 산업통상자원부 관계자는 “당시 연구에서 쾌적한 업무환경과 에너지 절약의 두 가지 목표에 부합하는 냉방온도는 26도 이상이라는 결과가 나왔다”며 “프랑스가 2007년부터 냉방온도를 26도 이상으로 제한하는 등 외국 사례도 참고했다”고 말했다.

올해는 제한정책이 더 강화됐다. 원자력발전소 비리 등으로 ‘전력대란’이 현실로 다가왔기 때문이다. 정부는 6월부터 ‘공공기관은 냉방온도를 28도 이상, 대형 민간건물은 26도 이상’으로 제한했다. 문을 열어놓고 에어컨을 빵빵하게 트는 ‘냉방 영업’도 금지했다. 올해 모든 공공기관이 7, 8월 전력사용량을 지난해보다 평균 15% 줄이도록 했다. 특히 피크시간(오후 2∼5시) 사용량을 20%나 절감토록 했다. 공무원들은 “냉방 제한이 어제오늘 일도 아닌데…. 28도면 견딜 만할 것”이라고 낙관했다. 그러나 올여름 전력 사용량을 지난해 대비 15% 이하로 줄이도록 강제함에 따라 성남시청처럼 온도와 무관하게 에어컨을 거의 틀지 못하는 곳도 있다.

정부의 에너지 절약 지침 때문에 각 기관은 최근 2, 3년 동안 전력 사용량을 바짝 줄였다. 그 결과 올해는 에어컨을 아예 틀지 않아도 정부 지침을 맞추기 어려운 실정이다. 오죽하면 “고용률 70% 달성보다 전력 사용량 줄이기가 더 어렵다”는 우스갯소리가 나올 정도다. 실제로 성남시의 경우 지난해 7월 한 달 동안 약 69만 kW를 사용했다. 올해는 7월 27일까지 의회와 주민이용시설을 제외하고 단 한 차례도 에어컨을 틀지 않았지만 66만 kW를 썼다. 성남시 관계자는 “전력 사용량을 제한하느라 실내온도가 30도를 넘어도 에어컨을 가동할 수 없었다. 며칠 전부터 하루 1시간 정도 에어컨을 가동하지만 더위를 식히는 데는 턱없이 부족하다”고 말했다.

이처럼 사무실 더위 때문에 공무원들의 원성이 터져 나오지만 달라지는 건 없다. 그때마다 ‘청와대도 에어컨 안 튼다’ ‘재킷 벗고 일하는 박근혜 대통령’ 같은 기사가 쏟아졌기 때문이다.

실제로 청와대도 덥기는 마찬가지다. 특히 비서동 가운데 가장 오래된 위민2동은 공간에 비해 직원 수가 많아 더위가 심한 편이다. 컴퓨터 같은 전자기기에서 나오는 열기도 만만찮다. 직원들에게 올여름 개인별 선풍기는 필수품이 된 지 오래다. 사무실 냉장고마다 얼음과 아이스크림이 가득하다. 직원들은 얼음을 비닐에 담아 머리에 이고 있거나 아이스크림을 수시로 꺼내 먹는다. 차가운 기운이 오래 지속되는 이른바 ‘냉감(冷感) 스카프’를 목에 두른 직원도 흔하게 볼 수 있다.

한 중앙부처 관계자는 “청와대가 그런 상황인데 밑에서 어떻게 에어컨을 틀 수 있겠느냐”며 한숨을 내쉬었다. 심지어 청와대 직원들조차 “한낮에는 더위 때문에 머리가 멍해져 보고서를 작성하기도 힘들다”고 털어놨다. “박 대통령이 땀을 별로 흘리지 않는 체질이라 직원들 사정을 몰라주는 것 아니냐”는 볼멘소리도 나오고 있다.

‘닥치고 절전’ 강조하느라 업무효율성은 뒷전

정부도 이런 사정을 모르는 것은 아니다. 하지만 전력대란을 피할 뾰족한 대안이 없는 상황에서 냉방 제한은 불가피하다는 입장이다. 실제 냉방 제한은 여름철 전력 절감에 큰 효과가 있다는 분석도 나온다.

산업부에 따르면 전국적으로 실내온도를 1도만 올려도 냉방에너지의 7%, 금액으로는 1조2000억 원 이상을 아낄 수 있다. 지난해 6월부터 3개월간 냉방 제한을 통해 나타난 절전효과는 시간당 약 9억5000만 kW로 분석됐다. 이는 제주 전체가 3개월간 사용할 수 있는 전력량으로 금액으로는 약 1340억 원에 이른다. 산업부 관계자는 “‘블랙아웃’으로 생길 수 있는 막대한 경제적 피해를 사전에 방지하자는 차원”이라며 “도서관, 탁아소, 공연장 등은 예외 장소로 지정하는 등 민원이 제기되면 실태조사를 통해 탄력적으로 냉방 제한을 운영하고 있다”고 말했다.

그러나 업무효율성이라는 측면에서 현재의 ‘닥절(닥치고 절전)’식 냉방 제한은 문제가 있다는 지적이 나온다. 에어컨을 지나치게 틀어 실내외 온도 차가 3∼5도 이상 나면 냉방병이 우려되지만 실내온도가 너무 높아도 건강에 이상이 생길 수 있기 때문이다. 보통 27도 이상의 온도가 지속되면 ‘열대야’와 비슷한 증상을 겪게 된다. 일차적으로는 땀이 많이 나기 때문에 스트레스와 불쾌지수도 높아진다. 이런 상태가 계속되면 수분 배출과 염분 손실에 따른 열 피로가 올 수 있다. 현기증, 근육경련이 동반되기도 한다. 실제 이런 증상을 호소하는 공무원이 적지 않다. 한 공무원은 “동료들 상당수는 더위 때문에 업무효율성이 바닥에 떨어졌다고 한다. 오후가 되면 퇴근시간만 기다리고 있다”고 말했다.

싱가포르 리콴유(李光耀) 전 총리는 20세기의 가장 중요한 발명품으로 에어컨을 꼽았다. 유머 섞인 표현이지만 싱가포르가 열대기후를 극복하고 지금의 발전을 이뤄낸 것을 보면 고개가 끄덕여진다. 물론 전력예비율이 20%를 넘는 선진국과 수시로 5% 이하로 떨어지는 한국을 단순 비교할 수는 없다. 하지만 ‘발상의 전환’은 필요해 보인다. 전력예비율이 선진국 수준에 도달할 때까지 10년 가까운 시간 동안 매년 여름마다 ‘닥절’을 하기는 사실상 불가능하기 때문이다.

진짜 ‘더위 악몽’은 이제부터…

문제는 진짜 더위가 다음 주부터 본격적으로 시작된다는 것. 6일 장마전선이 북쪽으로 올라가면 전국적으로 폭염과 열대야가 나타날 것으로 예상된다. 이번 여름 장마 영향이 적었던 남부지방의 더위를 감안하면 앞으로 전국에 닥칠 더위는 예상을 뛰어넘을 것으로 보인다.

기상청에 따르면 7월 한 달간 전국 평균기온은 30.2도로 평년(28.8도)보다 높았다. 특히 남부와 제주의 열대야 일수는 각각 8.7일과 26.5일로 역대 3위와 1위를 기록했다. 이웃나라 일본에서는 지난달 40도를 웃도는 무더위가 나타났고 중국에도 140년 만의 폭염이 닥쳤다.

올해 6, 7월이 더위의 ‘전초전’이었다면 앞으로 한 달이 진짜 무더위와의 전쟁이 될 것으로 보인다.

이성호·문병기·서동일·곽도영 기자 starsky@donga.com
신지후 인턴기자 숙명여대 언론정보학과 4학년
#냉방규제#무더위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