몸매성형 지방흡입과 이식, 부작용 우려 적지 않다

  • 입력 2013년 8월 1일 15시 31분


코멘트
젊음의 계절 여름, 과감하게 몸매를 드러내는 패션이 유행하면서 보다 아름다운 바디라인을 만들기 위해 지방흡입 수술을 받는 이들이 늘어나고 있다. 지방흡입수술은 지방세포의 절대적 숫자를 즉각적으로 감소시켜주므로써 지방축적 부위를 영구적으로 교정하는 수술이다.

지방흡입 수술은 성형수술 중 가장 흔히 시행되는 수술이며 성형외과 전문의들 뿐아니라 기타 과목 의사들도 많이 시행하고 있다. 그런데 경험이 부족한 의사에게 시술받을 경우 자칫 잘못된 수술로 다양한 부작용을 겪을 수 있어 주의가 필요하다는 지적이다.

주부 L씨(34)는 출산 후 불어난 몸매가 줄어들지 않자 여름휴가를 떠나기 전 다이어트를 결심, 하루라도 빨리 살을 빼보고자 지방흡입술을 받았다. 그런데 시술 후 살이 빠지거나 몸매가 예뻐지기는커녕 오히려 몸이 울퉁불퉁해지고 단단해져 우울증까지 겪게 됐다.

성형외과 전문의들에 의하면 실제로 K씨처럼 지방흡입술 후의 부작용 발생으로 인해 고통 받고 있는 여성들이 적지 않은 것이 사실이다. 특히 숙련된 의료진에 의한 지방흡입 시술 및 시술 후 적절한 애프터 케어가 이뤄지지 않을 경우, 울퉁불퉁한 피부표면 발생 외에도 출혈·혈종·감각이상·피부괴사 등 다양한 피부 부작용의 우려도 높아진다.

따라서 수술 시에는 혈관이나 신경 등에 가능한 손상을 주지 않으면서 피하지방 만을 효과적으로 흡입해 내는 것이 중요하다. 특히 가장 흔하게 나타나는 부작용 중 하나인 울퉁불퉁한 피부 표면 발생은 불균등한 지방흡입이나, 얕은 피부 및 지방층의 과도한 흡입에 의해 발생하는 경우가 많아 임상경험의 유무가 중요 발생원인으로 알려져 있다.

최근에는 하베스트젯 장비가 도입되어 지방을 흡입하면서 가슴이나 엉덩이 등에 볼륨감을 넣으려는 이들에게 매우 유용하게 이용되고 있다. 이는 워터젯 물분사 방식의 수술법으로 축적된 지방도 제거하면서 살아 있는 지방을 흡입하여 생착력이 우수한 지방만을 분리, 신속하고 안전하게 지방이식 수술을 할 수 있는 방법이다.

BR바람성형외과 선상훈 원장은 “하베스트젯 장비는 안전하게 지방을 제거해줄 뿐 아니라, 기존 방식보다 지방이식 생착률을 극대화시키고 합병증은 최소화하였다”며, “하지만 무엇보다 안전한 몸매 성형을 받으려면 전문병원을 찾아 충분한 사전 상담 및 검진, 지방층 체크 및 시뮬레이션 등을 통해 수술결과를 예측하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조언했다.
<본 자료는 해당기관에서 제공한 보도 자료입니다.>
ⓒ donga.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