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독]‘댓글 제보’ 국정원 前 직원, 김부겸 보좌관에 정보제공

  • 동아일보
  • 입력 2013년 6월 19일 03시 00분


코멘트

檢 “지속적으로 통화하며 심리전단 직원들 미행사실도 보고”
민주 관계자 개입 정황 처음 드러나… 거론 보좌관 “檢이 수사결과 짜맞춰”

국가정보원 심리전단의 댓글 작성 의혹을 민주당에 제보한 국정원 전직 간부 김상욱 씨(50·불구속 기소)가 김부겸 전 민주당 의원 보좌관과 지속적으로 통화하며 심리전단 직원들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고 미행 사실도 보고했던 것으로 18일 확인됐다. 국정원 댓글 사건 폭로 과정에 민주당 관계자가 깊이 관여한 정황이 검찰 수사 결과로 드러난 것은 처음이다.

서울중앙지검 특별수사팀(팀장 윤석열)은 국정원의 대선·정치 개입 사건을 수사하는 과정에서 김 씨가 지난해 12월 국정원 심리전단의 존재를 파악하고 소속 직원들을 미행할 당시 김 전 의원 보좌관 정모 씨와 수차례 통화하며 관련 정보를 제공한 사실을 밝혀냈다. 당시 김 씨는 문재인 민주당 대선후보 캠프에서 국기문란진상조사특별위원회 부위원장을 맡고 있었다. 김 전 의원은 당시 대선 캠프 공동선거대책위원장이었다.

김 씨는 불법적으로 알아낸 심리전단 직원들에 대한 정보를 문자메시지를 통해 보좌관 정 씨에게 제공하고, ‘국정원 여직원 김모 씨가 현재 오피스텔에 있다’는 정보도 알려준 것으로 확인됐다. 정 씨는 이 상황을 민주당 관계자들에게 알렸고, 그 직후 당 소속 의원과 당직자 수십 명이 몰려들면서 여직원 김 씨는 40여 시간 동안 오피스텔에서 나오지 않았다. 검찰은 정 씨를 불러 조사했지만 “캠프 관련 업무 때문에 통화한 것일 뿐 국정원 사건과는 아무 관계가 없다”고 진술한 것으로 알려졌다. 하지만 검찰은 통화기록과 문자메시지를 확인해 김 씨를 공직선거법 위반 혐의로 14일 불구속 기소했다. 정 씨는 18일 본보 기자와의 통화에서 “검찰이 수사결과를 짜맞췄다. 김 씨에게 관련 보고를 받은 적이 없다. 김 전 의원이 이를 지시했다는 의혹도 사실이 아니다”라고 말했다.

국정원 여직원 김 씨가 지난해 12월 자신을 불법 감금한 혐의로 민주당 관계자들을 고소한 사건을 여전히 검찰이 수사 중이어서 기소된 김 씨에게 불법 감금 등 새로운 혐의가 적용될 수도 있다. 특히 김 씨와 정 씨가 ‘감금 의혹 사건’을 주도한 것으로 드러날 경우 대선 당시 국정원 전현직 직원과 민주당 관계자들의 연결고리가 드러날 가능성도 있다. 현재 사건에 연루된 민주당 관계자들은 검찰 소환에 응하지 않고 있는 상태다.

검찰은 민주당이 권영세 주중국 대사를 김용판 전 서울지방경찰청장의 수사 축소·은폐의 ‘몸통’으로 지목한 것에 대해서도 조사하고 있다. 민주당은 “김 전 청장이 서울 수서경찰서가 진행한 ‘국정원 댓글 사건’의 증거 분석 결과를 은폐 축소하는 과정에서 권 대사와 여러 차례 통화한 의혹이 있으며, 박원동 당시 국정원 국익정보국장이 권 대사와 김 전 청장 사이에서 모종의 역할을 했다”는 의혹을 제기한 바 있다. 이에 대해 검찰 관계자는 “통화기록을 확인한 결과 김 전 청장과 권 대사가 통화한 기록은 없었다”며 “박 전 국장과 김 전 청장 간에 통화한 기록이 있는지에 대해서는 계속 수사하고 있다”고 밝혔다.

한편 민주당은 18일 “이종명 전 국정원 3차장과 민병주 전 심리전단장, 국정원 여직원 김 씨 등 5명을 기소유예한 검찰 처분이 부당하다”며 서울중앙지검에 재정신청을 냈다. 재정신청은 고발인이 “검찰 수사 결과가 부당하므로 법원이 직권으로 피고발인을 재판에 회부해 달라”며 법원에 요청하는 제도다. 수사팀이 일주일 내에 사건기록을 법원에 넘기면 법원은 향후 3개월 안에 피고발인을 재판에 회부할지를 결정해야 한다.

최창봉 기자 ceric@donga.com


[채널A 영상]단독/원세훈 “국정원, 내가 취임하기 전부터 댓글 작업”
[채널A 영상]국정원 대선 개입 드러나…‘문제 댓글’ 내용은?
[채널A 영상]전직 국정원 직원 “댓글팀 70명 있다” 주장
#국가정보원#댓글제보#김부겸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