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변속기 10단기어 전쟁

  • 동아일보
  • 입력 2013년 4월 30일 03시 00분


코멘트

현대차-폴크스바겐 세계최초 개발 자존심 대결
기어단수 높을수록 연비 좋아… GM-포드도 뛰어들어

현대자동차가 계열사인 현대파워텍을 통해 2011년 개발한 후륜 8단 자동변속기. 현대차 ‘제네시스’와 ‘에쿠스’, 기아자동차 ‘모하비’와 ‘K9’ 등 고급 모델에 장착했다. 현대자동차 제공
현대자동차가 계열사인 현대파워텍을 통해 2011년 개발한 후륜 8단 자동변속기. 현대차 ‘제네시스’와 ‘에쿠스’, 기아자동차 ‘모하비’와 ‘K9’ 등 고급 모델에 장착했다. 현대자동차 제공
현대자동차와 독일 폴크스바겐그룹이 ‘세계 최초 10단 자동변속기 개발’을 놓고 자존심 대결을 벌이고 있다. 지난해 판매량 기준으로 폴크스바겐은 세계 3위의 완성차 업체이며 현대차는 5위 업체(기아자동차 포함)이다.

마르틴 빈터콘 폴크스바겐그룹 회장은 27일(현지 시간) 오스트리아 빈에서 열린 ‘인터내셔널 빈 모터 심포지엄’에서 10단 다이렉트 시프트 기어박스(DSG) 변속기를 개발하고 있다고 밝혔다. DSG란 폴크스바겐이 개발한 승용차용 변속기로 두 개의 클러치를 달고 있으며 자동변속기의 조작 편의성과 수동변속기의 효율성을 결합한 형태다. 이전까지는 7단 DSG가 최고였다.

10단 DSG 변속기의 구체적인 적용 시기는 미정이지만 이르면 9월 독일에서 열리는 프랑크푸르트모터쇼에서 이 변속기를 장착한 모델이 나올 것으로 전망된다. 빈터콘 회장은 “지속적인 신형 변속기와 엔진 개발을 통해 2020년까지 연료소비효율을 지금보다 15% 이상 개선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에 앞서 현대차는 내년까지 10단 자동변속기를 자체 개발해 차세대 고급 세단에 장착할 계획이라고 지난해 밝힌 바 있다. 아직 세계 자동차업체 중 10단 변속기의 개발에 성공한 업체는 없다. 전 세계를 통틀어 지금까지 상용화된 자동변속기는 8단이 최고다.

현재 판매되는 모델 대부분은 5단 또는 6단 변속기를 장착하고 있다. 현대차 ‘에쿠스’나 렉서스 ‘LS’ 등 일부 고급차가 8단 변속기를 달고 나온다. 독일 ZF나 일본 아이신 등 변속기 전문 제조업체를 제외하고 완성차 업체가 뒷바퀴굴림(후륜구동)용 8단 변속기를 만든 것은 현대차가 처음이다.

세계 자동차업체들의 변속기 개발 경쟁은 점차 치열해지고 있다. 피아트크라이슬러그룹은 미국 오하이오 톨레도 공장에 내년까지 2000만 달러(약 221억 원)를 투자해 9단 변속기 생산체제를 갖추고 스포츠유틸리티차량(SUV)인 지프 ‘체로키’ 2014년형에 장착하겠다고 26일 밝혔다. 제너럴모터스(GM)와 포드는 9단과 10단 변속기를 공동 개발하겠다는 계획을 14일 발표했다. 재규어랜드로버는 내년에 9단 변속기를 장착한 모델을 상용화할 계획이며, 메르세데스벤츠도 9단 변속기의 상용화를 준비하고 있다.

변속기는 기어의 단수가 높아질수록 효율도 높다. 성능 외에도 연비 개선 효과가 있어 이산화탄소 배출량이 줄어든다. 최근 고유가로 연비가 좋은 차를 원하는 소비자가 늘어나고 있는 데다 유럽연합(EU)과 미국이 자동차 이산화탄소 배출량이나 연비 관련 규정을 강화하고 있어 차량의 효율성 개선을 위한 업체들의 노력은 더욱 치열해질 것으로 예상된다.

이진석 기자 gene@donga.com
#현대차#폴스크바겐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