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전한 공기업]가스시설 점검 철저히해 국민 안전 지킨다

  • Array
  • 입력 2013년 4월 30일 03시 00분


코멘트

한국가스안전공사

한국가스안전공사는 ‘글로벌 가스안전 최고 전문기관’을 비전으로 설정하고 ‘가스사고 인명 피해율 50% 감축’, ‘국민 안전의식 50% 향상’ 등을 주요 경영목표로 중장기 전략을 추진하고 있다. 특히 현 정부의 국정과제 중 하나인 ‘국민안전’을 실천하기 위해 △대응중심보다는 예방중심의 선제적 안전관리 △가스안전을 위한 홍보·교육 강화 △가스안전기술 연구개발(R&D)을 통한 국민생활 안전 등을 올해 중점사업으로 설정했다.

가스안전공사는 우선 예방중심의 가스안전관리를 위해 예방 종합대책인 ‘국민행복 가스안전 마스터플랜’을 수립하고 100대 과제를 설정했다. 일산화탄소 중독 등 가스사고 사망자가 많이 발생하는 분야를 집중 관리하고 가스시설과 제품에 대한 법정 검사를 철저히 수행한다는 것이 주된 내용이다.

특히 전국 2700여 개 독성 가스시설의 사고예방을 위해 특별 안전점검도 6월까지 실시한다. 공사 직원 100여 명이 투입돼 제조충전시설 900여 곳, 저장판매시설 1100여 곳 등에 대한 점검이 일제히 이뤄진다. 또 액화천연가스(LPG) 및 정유·석유화학 등 대형 시설의 안전성 확보를 위한 방안도 추진하고 있다.

올해 석유화학 시설에 대한 점검 대상은 최근 5년 이내 사고발생 시설, 정기보수 대상시설 및 노후시설 등이다. 점검결과에 따라 공사는 예방대책을 제시하고 정기보수업체에 대한 안전캠페인도 진행할 예정이다.

서민층에 대한 지원 대책으로는 LPG 연료를 사용하는 홀몸노인, 중증장애인, 소년소녀가장, 한부모가정 등 전국 약 8만 가구를 대상으로 하는 ‘가스시설 무료 개선사업’이 있다. 총 164억 원을 투입해 이들 가정이 사용하는 가스시설의 고무호스를 안전한 금속배관으로 교체하고 안전장치도 설치해주는 사업이다.

가스안전공사는 “2011년부터 시행한 이 사업으로 서민층의 가스사고가 10% 이상 줄었고 가스 산업 분야의 신규 고용창출, 지역경제 활성화에도 큰 도움이 됐다”고 평가했다.

LPG 사고의 감축을 위한 별도의 안전관리종합대책도 추진되고 있다. 가스안전공사에 따르면 지난해까지 최근 5년간 발생한 전체 가스사고 739건 가운데 LPG 관련사고가 72.4%를 차지했다.

이번 대책 주요 내용에는 가스 누출 또는 지진이 발생했을 때 자동으로 가스 공급이 차단되는 ‘지능형 안전장치’의 설치를 의무화하는 방안이 포함돼 있다. 일본은 이 안전장치를 전국적으로 보급해 10년 만에 LPG 사고 사망자 수를 10분의 1로 줄이는 등 큰 성공을 거둔 바 있다.

공사는 국민의 안전의식 확산을 위한 홍보와 교육 사업도 지속적으로 추진할 방침이다. 가스사고의 40% 이상은 가스 사용자와 공급자의 취급 부주의에서 비롯되고 있기 때문이다.

이에 따라 공사 측은 각종 사고 관련 통계를 기초로 사용자의 안전의식이 취약한 분야에 대한 홍보를 중점적으로 펼치고 안전교육을 강화할 계획이다.

공사는 가스안전 분야의 연구개발에도 많은 투자를 하고 있다. 우선 각각 2014년과 2015년을 목표로 ‘고압기기 종합시험평가센터’, ‘에너지안전실증연구센터’의 구축을 추진하고 있다. 또 국내외 전문기관과 기술개발 협력, 정보교류도 꾸준히 확대해 나가고 있다. 이런 노력들의 결과로 가스안전공사는 올 4월 소방방재청이 주관하는 2013년 정부 재난관리평가에서 우수기관으로 선정됐다.

유재동 기자 jarrett@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