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베를 위한, 아베에 의한… ‘강한 일본’ 대내외 선포

  • 동아일보
  • 입력 2013년 4월 29일 03시 00분


코멘트

샌프란시스코조약 61돌 정부 행사 국회의원-단체장 등 400여명 참석
美점령해제서 제외됐던 오키나와 “日서 버림받은 굴욕의 날” 항의집회

‘강한 일본을 되찾겠다’는 아베 신조(安倍晋三) 일본 총리의 공약 실천이 경제 분야를 넘어 정치 역사 분야로 확산되고 있다.

아베 총리는 제2차 세계대전 이후 샌프란시스코 강화조약 발효로 연합국의 점령이 끝난 1952년 4월 28일을 ‘주권 회복의 날’로 정하고 61주년인 이날 도쿄(東京) 시내 헌정기념관에서 정부 주최 기념식을 개최했다. 처음 열린 기념식에는 일왕 부부를 비롯해 중·참의원 의장과 국회의원, 지방자치단체장 등 400여 명이 참석했다.

아베 총리는 기념사에서 태평양전쟁 패전 후 7년간을 “일본의 오랜 역사에서 최초의, 그리고 가장 깊은 단절이며 시련”이라고 규정했다. 이어 “전후 일본은 보편적 자유와 민주주의, 인권을 존중하는 국민성을 길렀다”며 “우리 세대는 일본을 더 좋은, 아름다운 나라로 이끌 책임이 있다”고 강조했다. 그는 또 “(일본이) 지금까지 걸어온 족적을 생각하면서 미래를 향해 희망과 결의를 새롭게 하고 싶다”고 말했다. 일왕은 아무런 언급을 하지 않았다.

이날 행사는 자민당 공약을 아베 총리가 밀어붙여 만든 것으로 알려졌다. 오키나와(沖繩) 주민들은 이날이 오히려 일본으로부터 버림받은 ‘굴욕의 날’이라며 항의 집회를 열었다. 일본 본토는 강화조약 발효로 6년 8개월간 지속된 연합군최고사령부(GHQ)의 점령통치에서 벗어났지만 오키나와는 미 시정권(施政權) 아래 놓여 있다가 1972년 5월에야 일본에 반환됐다는 것. 아마미(奄美) 군도와 오가사와라(小笠原) 제도는 1953년과 1968년에 각각 반환됐다.

일왕의 행사 참석 논란도 거셌다. 오키나와가 반발하는 등 국론이 분열된 상황에서 국민 통합의 상징인 일왕이 참석하는 것은 헌법에 위배된다는 주장이 나왔다.

그런데도 아베 총리가 ‘주권 회복의 날’ 행사에 집착한 것은 ‘아베노믹스’ 호황에 따른 자신감을 바탕으로 정신적으로도 패전의 불명예를 씻어내고 강한 일본을 만들겠다는 의지를 표현한 것으로 풀이된다. 그는 지난달 “나라의 미래를 열어젖힐 결의를 확고히 하고 싶다”고 의미를 부여했다.

아베 총리는 전날인 27일 우익 성향의 인터넷 동영상 운영회사가 주최한 박람회를 찾아 강한 일본에 대한 다짐을 되풀이했다. 그는 전시된 자민당의 가두 유세차량에 올라 “반드시 강한 경제를 되찾겠다. 지금 일본 영해와 영토에 대한 도전이 이어지고 있지만 결코 용납하지 않겠다”고 강조했다.

이어 자위대와 주일미군 부스를 방문한 아베 총리는 위장 군복 상의와 전투모를 착용하고 육상자위대의 최신 전차에 올라 시민들에게 손을 흔들었다. ‘강한 총리’ 이미지를 연출하기 위한 즉석 이벤트였다. 일본 언론은 총리는 자위대 최고 지휘관이지만 전후 전차에 오른 총리는 없었다고 전했다.

도쿄=배극인 특파원 bae2150@donga.com
#아베#오키나와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