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도시공사 10돌]“2013, 본격 성장기 원년으로 만든다”

  • Array
  • 입력 2013년 4월 29일 03시 00분


코멘트

오두진 인천도시공사 사장 “몸집 줄이고 투자유치 잰걸음…”

인천도시개발공사와 인천관광공사가 통합한 인천도시공사의 초대 사장으로 지난해 1월 취임한 오두진 사장(59)은 임직원들로부터 역대 최고경영자(CEO) 가운데 가장 역동적이고 추진력이 강한 리더십을 갖춘 사장으로 인정받고 있다.

공사 노동조합의 한 관계자는 “업무에 있어선 철저하고 냉철하지만 평상시의 모습은 마음씨 좋은 이웃 어르신 같은 따뜻함을 느낀다”며 “이런 오 사장을 임직원들이 신뢰하면서 조직의 역량이 많이 강화됐다”고 말했다. 오 사장에게 창립 10주년을 맞는 공사의 다짐과 포부에 대해 들었다.

― 2011년 11월 송도국제도시 5공구 RC 2블록 분양 참패 후 공사를 바라보는 우려의 시각이 많은데, 공사 내부의 분위기는 어떻게 달라졌나.

“우선 직원들이 사업을 추진할 때 한 번 더 현장에 나가 발로 뛰고 다시 한번 생각해 일을 추진하는 등 성숙미가 생겼다고 본다. 공사가 어려움에 처하면서 주인의식을 갖고 자신의 소임을 다하는 직원들이 부쩍 늘어난 것도 특징이다. 그래서 우리 인천도시공사의 미래가 밝다고 생각한다.”

― 통합공사 초대 사장으로 취임한 지 1년이 넘었다. 짧은 시간이지만 수많은 사업들을 추진했는데 소회가 어떤가.

“취임 초기 위기에 봉착한 공사의 사정이 제대로 알려지지 않아 일부에서 무리한 개발사업을 추진해 달라는 요청도 있었다. 하지만 공사가 처한 현실과 상황을 숨김없이 알리고 도움을 청하다보니 이제는 공사의 미래를 걱정하고 도와주시는 분들이 많이 생겼다.

특히 구월 아시아드선수촌 아파트 분양은 공사 통합 이후 가장 큰 프로젝트로 경영능력을 평가받는 첫 시험무대였는데 성공적으로 끝나 전임직원과 함께 기쁨을 나눴다. 부동산시장이 꽁꽁 얼어붙어 있어 절체절명의 상황이었지만 모든 임직원이 역량을 모아 성공리에 분양을 마친 것 같다.”

― 300여 명이 참석한 통합 사장 취임식에서 2년 내에 경영정상화를 달성하겠다고 밝혔는데 지금까지 성적은….

“첫 스타트는 순조롭게 진행되고 있다고 본다. 최근 1113채의 공공 및 분납임대 아파트의 공급을 순위 내에서 100%로 마감했다. 아파트 분양 사업의 불모지라는 오명을 갖고 있는 인천에서 4000가구가 넘는 구월 아시아드 선수촌 아파트를 성공적으로 분양한 것도 경영정상화를 위한 발판을 마련한 성과라고 자평하고 싶다. 지난해 송도 파크호텔을 매각한 데 이어 올해 들어 송도 E-4호텔과 공동주택용지인 송도 5공구 RC2 블록을 매각하면서 4000억 원이 넘는 자산을 매각하는 데 성공했다. RC4 공동주택용지와 하버파크호텔과 송도 브릿지호텔이 순차적으로 매각되고 2분기에 한국토지주택공사(LH)로부터 3000억 원을 받으면 공사 분위기도 크게 고무될 것으로 보인다.”

― 올해 공사의 주요 업무 추진계획으로 ‘선순환 사업구조’를 강조했다.

“어려움 속에서도 공사가 흔들림 없이 갈 길을 가기 위해 몇 가지 주요 경영방향을 세웠다. 우선 자산매각을 통해 몸집은 줄이고 투자유치에 나서 1조2000여억 원의 계약을 체결해 유동성 확보에 힘을 쏟을 생각이다. 부채 총량과 부채 비율을 줄이고 투자 우선순위를 명확하게 잡아 사업비를 우선 집행해 수입과 지출 예산의 밸런스를 맞춰 안정적 재정운영이 가능하도록 할 것 이다.”

― 올해 공사 창립 10주년을 맞는다. 새로운 경영전략은 뭔가.

“10년은 본격적인 성장기로 접어든 시기라고 생각한다. 공사는 지속성장이 가능하도록 중장기 경영전략을 마련해 임직원들을 위한 ‘치유’와 ‘격려’의 조직문화를 만들어 갈 생각이다. 올해 초부터 자유롭고 건설적인 토론 문화 정착을 위해 익명이 보장된 사내 게시판을 운영하고 있다. 개인적으로 수시로 접속해 게시판에 올라 온 내용을 열람하면서 직원들이 어떤 생각을 갖고 근무하고 있고 경영진에 어떠한 요구 사항이 있는지 모니터링하고 있다. 내부 소통과 화합하는 리더십을 통해 조직과 인사부문도 앞으로 지속적으로 개선해 일하기 좋은 직장 문화를 만들어 나갈 것이다. 아울러 비리 및 불공정 관행을 근절해 윤리 경영과 사회공헌 활동을 강화하는 공기업으로서 책임을 다할 생각이다.”

오 사장은 1953년 서울 출생으로 경동고와 한양대 도시공학과를 졸업하고 동 대학원에서 도시설계학 석사학위를 받았다. 대한주택공사 신도시계획처장 및 택지계획처장, 보금자리개발처장을 거쳐 2009년 LH공사 보금자리이사를 지냈다. 30여 년간 대한주택공사와 LH공사에 근무하면서 대규모 택지개발사업과 보금자리주택사업 등 정부 정책사업을 총괄해 추진했다.

차준호 기자 run-juno@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