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한, 회담 거부…“우리가 먼저 중대조치 취할 수도”

  • 동아일보
  • 입력 2013년 4월 26일 14시 22분


코멘트

"체류인원 걱정되면 철수해라"…남북 '강대강(强對强)' 대치

북한이 우리 정부가 제안한 개성공단 실무회담 제의를 거부했다.
북한 국방위원회는 26일 정부의 개성공단 실무회담 제의에 대해 "우리를 우롱하는 최후통첩식 성명"이라고 비난하면서 "남조선 괴뢰패당이 계속 사태의 악화를 추구한다면 우리가 먼저 최종적이며 결정적인 중대조치를 취할 수도 있을 것"이라고 위협했다. 다만 체류인원 전원 철수 등은 남한 정부의 선택으로 넘겨 여지를 남겼다.

이는 정부가 회담 제의 거부 시 중대조치를 취하겠다고 경고한 것을 북측이 되받아 친 것이다.

북한 국방위원회 정책국 대변인은 이날 발표한 담화에서 "북남관계를 전쟁국면에 몰아 넣은 주범들이 기만적인 당국간 회담설이나 내돌리며 우리에게 최후통첩식 중대조치라는 것을 운운해 댄다면 그것은 최후 파멸만 촉진케 할 뿐"이라며 이같이 말했다고 조선중앙방송과 평양방송이 전했다.

북한이 개성공단 실무회담 제의를 사실상 거부함에 따라 남북대화를 통해 개성공단 가동을 정상화하기는 쉽지 않을 것이라는 우려가 나오고 있다.

'남조선 괴뢰당국의 태도 여하에 따라 우리가 먼저 단호한 중대조치를 취하게 될 것이다'는 제목의 이 담화는 우리 정부가 회담의 수용시한으로 정한 이날 정오에서 두시간이 지난 오후 2시에 나왔다.

담화는 "개성공업지구에 남아 있는 인원들의 생명이 걱정된다면 남측으로 모든 인원을 전원철수하면 될 것"이라며 "철수와 관련하여 제기되는 신변안전보장대책을 포함한 모든 인도주의적 조치들은 우리의 유관기관들에서 책임적으로 취해주게 될 것"이라고 언급했다.

담화는 이어 개성공단 통행차단 조치와 관련해 김관진 국방부 장관의 '인질구출작전' 발언을 지적하면서 "개성공업지구가 임의의 시각에 전면전쟁 도발의 구실로 악용될 사실상의 인질로 전락된 것과 관련해 우리는 부득불 남측인원들의 신변안전보장을 위해 여기로 들어오는 인원들의 통행을 차단하고 공업지구의 기업활동을 잠정적으로 중단하는 조치를 취하게 됐다"고 설명했다.

담화는 또 국내 탈북자단체가 북한군 창건 기념일(4월25일)에 대북전단을 살포한 것과 관련해 "이 삐라들은 우리의 존엄 높은 체제를 비방중상하고 개성공업지구 사태의 책임을 우리에게 전가시키는 등 불순하고 도전적인 내용들로 일관되어 있다"며 "괴뢰들이 떠드는 '대화제의'라는 것이 전쟁국면 조성의 책임에서 벗어나보려는 서푼짜리 잔꾀에 불과하다는 것을 여실히 폭로해주고 있다"고 주장했다.

특히 박근혜 대통령을 겨냥, "청와대 안방주인은 공식석상에서는 우리더러 북남합의를 준수해야 한다고 떠들면서도 돌아앉아서는 더러운 인간추물들을 동원하여 삐라까지 살포하는 것으로 동족대결을 추구하는 본색을 그대로 드러내보였다"고 비난했다.

앞서 통일부는 25일 개성공단 남북실무회담을 북측에 제의하면서 "북한이 우리 측이 제의하는 당국간 회담마저 거부한다면 우리로선 중대한 조치를 취하지 않을 수없다"고 경고했다.

<동아닷컴>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