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험한 세상, 늑대男 출입금지”… 철통보안 여성원룸 뜬다

  • 동아일보
  • 입력 2013년 4월 25일 03시 00분


코멘트
회사원 A 씨(30·여)는 올해 초 보안 기능이 강화된 서울 서대문구 대현동 여성전용 원룸으로 이사했다. 이 원룸은 방 침대 옆에 사설경비업체와 연결된 비상벨이 달려 있다. 1층 공용 출입문은 이중으로 설치돼 있다. 두 문 모두 각각 다른 비밀번호를 눌러야 열린다. 첫 번째 문은 각 방에 설치된 인터폰으로도 열 수 있지만 두 번째 문은 비밀번호를 알려주지 않는 한 열 수 없다. 비밀번호는 석 달에 한 번씩 바뀐다.

택배기사나 음식배달원은 건물 안으로 들어가지 못한다. 시킨 사람이 1층으로 내려가서 직접 받아야 한다. 폐쇄회로(CC)TV가 각 층 복도마다 설치된 것은 기본. CCTV를 포함한 보안시스템은 사설경비업체에서 관리한다. 입주자가 내는 집세와 관리비에 이 비용이 다 포함된 셈이다. 원룸 소유자는 계약할 때 ‘가족이라도 남자가 방문할 때는 미리 알리겠다’는 약속까지 받는다. A 씨는 “지난해 유독 여성 대상 강력범죄가 잦아서 불안감이 컸다. 주변보다 월세가 5만∼10만 원 비싸고 배달음식을 시킬 때마다 일일이 내려가야 하는 불편함이 있지만 감수할 수 있다”고 말했다.

밤낮을 가리지 않고 발생하는 여성 대상 강력범죄에 대한 불안감이 확산되면서 보안시설이 강화된 주거지를 찾는 여성이 늘고 있다.

특히 서울 서대문구 이화여대 부근 등 여성 인구가 밀집한 지역을 중심으로 ‘철통보안’을 내세운 여성전용 원룸과 오피스텔이 새로 들어서는 추세다. 이 일대는 원래 여성전용 주거시설이 많았지만 기존의 ‘여성전용’만으로는 오히려 범죄의 표적이 될 수 있다는 지적을 받았다.

A 씨 집 바로 옆의 또 다른 신축 원룸 역시 철통같은 보안시스템을 갖췄다. 인근의 여성전용 M도시형생활주택은 여기에 더해 현관 옆에 무인택배 시스템을 설치했다. 택배기사는 물건을 보관함에 넣은 뒤 확인증을 발급받고 받는 사람은 지정된 비밀번호를 누르고 보관함에서 물건을 찾아가는 방식이다. 이곳 주민 박소망 씨(22·여·대학생)는 “부모님이 집을 얻어 주셨는데 아무래도 딸 혼자 사니까 이런 시설을 갖춘 곳을 찾으신 것 같다. (보안 기능이) 이 정도 돼야 안심하시는 눈치”라고 말했다.

서울 마포구 노고산동의 여성전용 P오피스텔에는 경비원이 24시간 상주하면서 오후 8시부터 오전 4시 사이 남성 출입을 전면 통제한다. 거주자의 가족이라도 남성이 찾아오려면 전날 미리 경비실에 알려야 한다. 이 오피스텔의 엘리베이터는 내부에 설치된 카드꽂이에 거주자용 보안카드를 꽂아야 층별 버튼을 누를 수 있게 돼 있다.

근처에서 부동산중개업을 하는 이성완 씨(58·여)는 “최근 2년 사이 보안시설을 강화한 여성전용 원룸과 오피스텔이 20∼30% 늘었다”며 “새 건물에 보안 기능까지 강화하다 보니 주변 시세보다 10% 정도 비싸도 찾는 사람이 많다”고 설명했다.

성신여대 근처인 서울 성북구 동선동의 한 여성전용 원룸은 공용 출입문에 지문인식 시스템을 도입했다. 부동산중개업을 하는 박병용 씨(38)는 “이 근처는 여대 앞이라 웬만한 원룸에 CCTV나 비밀번호 출입문은 기본적으로 갖춰져 있다. 지문인식 서비스는 아직 보편적이지는 않지만 여성 입주자들이 안전한 곳을 선호하다 보니 이런 기능도 등장했다”고 말했다.

불안한 여심(女心)을 다독이는 보안서비스는 대형 건설사와 지방자치단체들도 앞다퉈 도입하고 있다. 서울시는 2월 구로구 천왕도시개발지구 내에 무인 택배관리 시스템과 검침원 사칭 범죄를 막기 위해 가스 전기 수도 원격관리 시스템을 적용한 여성전용 임대주택인 ‘여성안심주택’ 76채를 2014년까지 건설하기로 했다. 대형 건설사들도 신규 아파트 공사에 이런 서비스를 적용하는 추세다.

전문가들은 강력범죄에 대한 불안감이 여성의 생활방식을 변화시키는 현상이라고 분석한다. 이수정 경기대 대학원 교수(범죄심리학 전공)는 “지난해 여성 대상 강력범죄가 증가하면서 사회적 분위기가 이러한 현상을 부추기고 있다”며 “같은 생활수준의 남녀를 비교할 때 여성이 상대적으로 주거지 비용에 더 큰 금액을 지출해야 하는 상황이 된 셈”이라고 설명했다.

주애진 기자 jaj@donga.com

[채널A 영상]남자 출입금지에 무인택배시스템까지
[채널A 영상]서울 10가구 중 1가구는 혼자 사는 미혼 여성



#철통보안#여성원룸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