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경기]이 영수증이 범죄피해자 29명을 도왔습니다

  • Array
  • 입력 2013년 4월 16일 03시 00분


코멘트

인천경찰청 피해자 지원사업 1년반
보호팀서도 93명 치료-생활비 도와

인천 연수구 동춘동 이마트 1층에서 계산을 끝낸 한 여성이 영수증을 인천지방경찰청 적립함에 넣고 있다. 2011년부터 이마트와 인천경찰청은 협약을 맺고 기부된 영수증 금액의 0.5%를 범죄 피해자를 돕는 데 쓴다. 인천지방경찰청 제공
인천 연수구 동춘동 이마트 1층에서 계산을 끝낸 한 여성이 영수증을 인천지방경찰청 적립함에 넣고 있다. 2011년부터 이마트와 인천경찰청은 협약을 맺고 기부된 영수증 금액의 0.5%를 범죄 피해자를 돕는 데 쓴다. 인천지방경찰청 제공
지난해 10월 인천의 한 중소기업에 다니던 윤모 씨(55)는 회식을 끝내고 집으로 돌아가는 길에 ‘묻지 마 폭행’을 당했다. 당시 윤 씨는 폭행의 충격으로 의식을 잃고, 넘어지면서 뇌출혈과 함께 두개골이 부러졌다.

다행히 도로에 쓰러져 있던 그를 발견한 시민의 신고로 윤 씨는 인천의 대학병원으로 옮겨져 수술을 받았지만 사람을 알아보지 못하는 의식장애 현상을 보였다. 워낙 순식간에 중상을 입어 윤 씨는 가해자들의 얼굴이나 나이 등 신체적 특징을 전혀 기억하지 못해 범인도 검거하기 어려웠다.

가장인 윤 씨가 이 사건으로 회사를 그만두자 부인(54)과 자녀들은 치료비와 생활비 걱정에 눈앞이 캄캄했다. 윤 씨의 딱한 사정을 알게 된 인천지방경찰청 ‘인권·피해자 보호팀’은 인천지검이 운영하는 범죄피해자지원센터의 도움을 받아 300만 원이 넘는 치료비를 지원했다. 또 윤 씨의 부인에게 “생활비에 보태 쓰라”며 2차례에 걸쳐 200만 원을 전달했다. 윤 씨의 부인은 “경찰의 도움으로 남편이 그동안 치료를 꾸준하게 받아 대화도 하는 등 상태가 많이 좋아지고 있다”고 말했다.

인천경찰청이 2011년 9월부터 시행하고 있는 범죄 피해자 지원 사업이 좋은 반응을 얻고 있다.

‘영수증 희망 나눔 사업’이 대표적이다. 시민들이 인천지역에 들어선 대형할인점인 이마트 매장 9곳에서 물건을 사고 받은 영수증을 각 매장 1층과 9개 경찰서에 설치된 적립함에 내면 이마트에서 이용금액의 0.5%를 돌려받아 범죄 피해자를 돕는 데 사용하는 것. 영수증을 기부해도 이용금액에 따라 개인이 받는 마일리지는 정상적으로 적립된다.

이를 통해 4만 명이 넘는 시민과 경찰관이 참여해 40억 원이 넘는 영수증을 모았고 이마트에서 현금으로 2018만 원을 돌려받았다. 현재까지 1710만 원을 생활형편이 어려운 범죄 피해자 29명에게 50만∼100만 원씩 긴급생활비로 지원했다.

대상자는 엄격한 과정을 거쳐 선정하고 있다. 보호팀 소속 경찰관 3명이 매일 강력사건을 심사해 범죄 피해자를 상담한 뒤 선정하면 시민들이 참여하는 심의위원회를 거쳐 생활비를 지원한다.

보호팀은 신체적 정신적 피해가 심각해 치료비나 생활비를 장기적으로 지원해야 할 피해자는 지원센터와 지방자치단체를 연결해 준다. 지금까지 범죄 피해자 93명이 상담을 통해 치료비와 생활비를 지원받았다.

이와 함께 보호팀은 지난해 변호사와 의사, 약사, 기업체 대표 등 15명이 참가하는 범죄피해자보호협의회를 구성했다. 정부가 매년 범죄 피해자 지원을 위한 예산을 확충하고 있으나 생활형편이 어려워도 조건이 까다로워 신속한 도움을 받지 못하는 경우가 많았다. 협의회는 올해부터 범죄 피해자에 대한 법률상담과 치료, 생활비 지원을 시작해 2명에게 400여만 원을 지원했다.

김지나 경사(32·여)는 “각종 강력범죄가 급증하는 가운데 경찰이 범인을 신속하게 검거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피해자를 돕는 활동이 필요해 보호팀을 만들었다”며 “영수증 희망나눔 사업에 참가하는 시민이 점점 늘고 있어 피해자에게 큰 도움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032-455-2438, 9

황금천 기자 kchwang@donga.com
#범죄피해자#영수증 희망 나눔 사업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