朴대통령 “北위협 철저대비, 안심 투자 환경 만들것”

  • 동아일보
  • 입력 2013년 4월 11일 15시 00분


코멘트

외국인투자기업 간담회…안보실장 배석, '셀코리아' 진정 의도

"외국서 보면 수십번 놀랐을 위기 속 한강기적 만든 국가"

박근혜 대통령은 11일 청와대에서 미국, 일본 등 주요국의 주한상공회의소 인사들 및 외국인투자기업 관계자들을 초청해 오찬 간담회를 가졌다.

북한의 도발위협 이후 외국인 투자가들의 '셀코리아' 움직임과 관련해 박 대통령은 "강력한 군사적 억지력을 바탕으로 철저히 대비 중"이라며 "안심하고 투자하고 기업 활동을 할 안정적 환경을 만들어갈 것임을 자신 있게 말씀드린다"고 밝혔다.

이어 "요즘 북한이 한반도의 긴장을 고조시키고 있어 걱정되는 분들도 계실 것"이라며 "하지만 대한민국은 지난 60년 동안 북한의 도발과 위협 속에서도 눈부신 경제성장과 민주주의를 이뤄왔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과거에도 북한은 수차례 북한 체제를 유지하기 위해 모든 것을 쏟아부어왔다"며 "현재 대한민국은 강력한 군사적 억지력을 바탕으로 해서 미국·중국을 비롯한 국제사회와 긴밀히 공조하면서 철저히 대비하고 있고 우리 국민도 북한의 위협 의도를 잘 이해하고 차분하게 대처하고 있다"고 전했다.

수많은 위기 속에서 흔들리지 않고 최고의 능력을 발휘해 국민들이 모여서 '한강의 기적'을 만든 나라가 '대한민국'이라고 박 대통령은 소개했다.

이어 "앞으로도 여러분이 안심하고 투자하고, 또 기업 활동을 할 수 있는 안정적인 환경을 만들어갈 것이라는 점을 여러분께 자신 있게 말씀드린다"고 거듭 강조했다.

이러한 발언은 외국인 투자가와 기업가들이 북한의 위협에 동요하지 말고 한국에 대한 투자와 기업 활동에 전념해줄 것을 당부하는 메시지로 보인다.

이날 오찬에는 허태열 비서실장과 조원동 경제수석, 김장수 국가안보실장, 주철기 외교안보수석도 배석시켰다.

새 정부의 경제정책과 관련해서는 "경제정책의 주요 기조는 창조경제, 경제 민주화, 그리고 지속적인 대외 개방"이라며 "누구든지 창의적인 아이디어만 있으면 새로운 상품을 만들고 서비스를 개발할 수 있도록 법과 제도를 정비하고 규제를 개혁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박 대통령은 "그래서 외국인 투자 기업들도 혁신적인 연구개발에 대한 투자를 확대하고 국내 기업과의 협력을 강화해서 창조경제 발전에 동참해 주실 것을 부탁드린다"고 당부했다.

이어 "한국이 오늘날 성장을 이루기까지 외국인 투자기업들이 큰 역할을 해왔고 지금도 국민경제의 큰 축을 담당하고 있다"며 앞으로 외국인 투자기업이 활동하기 좋은 여건을 만들겠다고 약속했다.

이날 박 대통령은 영어 속담을 인용하면서 분위기를 풀기도 했다.

박 대통령은 "오래 전부터 이런 만남 갖기를 여러분도 원하셨고 저도 이런 자리를 마련하고 싶었는데 새 정부 출범도 좀 늦어지고 안보상황도 여의치 못해 늦어졌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영어 속담에도 'better late than never(늦어도 안하는 것보다는 낫다)'라는 말이 있는데 이런 경우에도 해당이 되는지 모르겠다"고 덧붙였다.

<동아닷컴>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