용산개발사업 6년만에 결국…코레일, 청산 결정

  • 동아일보
  • 입력 2013년 4월 8일 17시 29분


코멘트
용산국제업무지구 개발사업이 부동산 경기침체로 난항에 빠져 결국 6년 만에 무산된 것으로 알려졌다.

이 사업은 1·2대 주주 간 다툼을 비롯해 정부와 서울시의 소극적인 태도로 백지화를 피하지 못했다. 이에 건설업계와 지역사회에 큰 '후폭풍'을 불러올 것으로 보인다.

최대 주주인 코레일은 8일 서울 중구 코레일 서울사옥에서 이사회를 열어 이사 13명의 전원 찬성으로 이 사업의 토지매매계약과 사업협약 해제를 결의했다.

이어 9일 시행사인 드림허브 프로젝트금융회사(이하 드림허브)에 반납해야 할 토지반환대금 2조 4000억 원 중 5400억 원을 곧바로 반납하기로 했다고 코레일은 밝혔다. 돈을 반환하면 드림허브는 사업 시행사 자격을 잃게 되는 셈이다. 이후 사업 청산 절차를 밟아야 한다.

코레일은 6월까지 나머지 땅값을 모두 갚고 용산 철도정비창 부지의 소유권을 되찾을 계획이다. 이달 말까지 드림허브에 협약이행보증금 2400억 원도 청구한다는 방침이다.

앞서 드림허브는 지난달 12일 자산담보부기업어음(ABCP)의 이자 52억 원을 내지 못해 채무불이행(디폴트) 상태에 빠졌다. 이후 코레일에서 제안한 정상화 방안을 둘러싼 이견을 좁히지 못해 결국 최악의 사태를 맞았다.

정상화 방안의 구체적인 내용을 담은 특별 합의서에 대한 출자사 동의율이 55.7%(지분 기준)에 그쳐 3분의 2가 찬성해야 한다는 특별결의 요건을 충족시키지 못한 것으로 알려졌다.

2대 주주인 롯데관광개발 등은 코레일 주도의 정상화 방안을 거부했다. 이어 민간 주도의 새 정상화 방안을 역제안할 방침이었으나 코레일의 '강수'로 무산됐다.

이에 대해 코레일 측은 "지난달 디폴트 이후 사회·경제적 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해 정상화 방안을 제안했지만 롯데관광개발, 삼성물산 등 민간 출자사와 SH공사의 반대로 결국 무산됐다"고 밝혔다고 연합뉴스가 보도했다.

이어 "협약이행보증금 청구를 위한 해제 절차를 4월 말까지 진행하는 것이 불가피한 상황"이라고 덧붙였다.

다만 코레일에서 토지반환대금을 입금하기 전까지 극적인 타결 가능성도 아직은 있다. 그러나 이사회 결의사항을 하루 만에 뒤집기는 어려워 보인다.

2007년 8월 사업자를 공모하며 첫 단추를 꿴 용산국제업무지구 개발사업은 '단군 이래 최대규모'라는 수식어를 뒤로하고 6년 만에 파국을 맞게 됐다.

당초 이 사업은 고속철도 부채 해소를 위해 용산 철도정비창 부지를 대상으로 추진하던 것이다. 이후 오세훈 전 서울시장의 '한강르네상스' 연계 방안에 따라 서부이촌동을 포함하는 총 31조 원 규모의 초대형 통합개발로 방향을 바꿨다.

그러나 부동산 경기침체의 직격탄을 맞았다.

코레일은 2011년 7월 랜드마크빌딩을 선매입하는 등 답보 상태에 빠진 사업을 회생하기 위한 방안을 추진했다. 하지만 민간 출자사들과의 견해차를 좁히지 못하자 청산을 결의한 것으로 보인다.

롯데관광개발 등 민간 출자사들은 이번 코레일의 결정에 크게 반발하고 있다. 이후 손해배상 청구소송을 제기할 것으로 보여 상당 기간 진통이 예상된다. 또 서부이촌동 주민들도 손해배상을 요구하는 집단 소송을 벌일 것으로 알려졌다.

<동아닷컴>

[채널A 영상]코레일 ‘백기’ 용산 개발 ‘백지’…1조 원 공중으로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