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北 개성공단 차단]北 “북측 근로자 전원 철수”… 南 “北의도에 안 말려들것”

  • 동아일보
  • 입력 2013년 4월 5일 03시 00분


코멘트

■ 남북 개성공단 强대强대치

입주기업 대표단 “통행 정상화” 촉구


북한의 개성공단 출입통제 이틀째인 4일 경기 파주시 남북출입사무소에서 김기문 중소기업중앙회장(앞줄 왼쪽에서 네 번째)과 개성공단입주기업 대표단이 기자회견을 열고 개성공단의 통행 정상화를 촉구하고 있다. 파주=장승윤 기자 tomato99@donga.com
입주기업 대표단 “통행 정상화” 촉구 북한의 개성공단 출입통제 이틀째인 4일 경기 파주시 남북출입사무소에서 김기문 중소기업중앙회장(앞줄 왼쪽에서 네 번째)과 개성공단입주기업 대표단이 기자회견을 열고 개성공단의 통행 정상화를 촉구하고 있다. 파주=장승윤 기자 tomato99@donga.com
개성공단 출입제한 조치를 놓고 남북한이 ‘강(强) 대 강(强)’ 구도로 맞서고 있다. 북한은 ‘북측 근로자 철수 검토’라는 카드까지 처음 꺼내 들면서 공단 폐쇄 가능성을 더욱 강하게 시사했다. 이에 한국 정부는 북한의 의도에 말려들지 않겠다며 원칙론적 자세를 고수했다.

북한의 대남기구인 조국평화통일위원회(조평통) 대변인은 4일 “남조선 괴뢰패당과 보수언론이 못된 입질을 계속하며 시끄럽게 놀아댄다면 개성공업지구에서 우리(북측) 근로자들을 전부 철수시키는 단호한 조치를 취하게 될 것”이라고 밝혔다. 조평통 대변인은 또 “우리의 차단조치가 며칠 걸리지 않을 것이니 뭐니 하지만 그것은 어리석은 망상”이라며 “공업지구의 폐쇄는 눈앞의 현실이 되고 있다”고 말했다.

북한이 북측 근로자 전원 철수 가능성을 언급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북한은 2008년 11월 당시 김영철 국방위 정책실 국장(현 정찰총국장) 일행이 개성공단을 방문한 때를 시작으로 각종 이유로 개성공단 폐쇄를 위협했지만 북측 근로자 철수를 거론하진 않았다. 북한이 남측 인원의 귀환을 막는 대신 북측 근로자 철수 카드를 꺼낸 것은 ‘민간인 인질’을 잡았을 때 쏟아질 비난에 부담을 느꼈기 때문으로 풀이된다. 5일 0시 기준으로 개성공단에 남아 있는 남측 인원 614명 중에는 중국인 6명도 포함돼 있다.

조평통은 “(한국이) 그 무슨 인질구출 작전을 모의하고 있는 것은 개성공업지구를 북침전쟁 도발의 도화선으로 삼으려는 것을 똑똑히 보여주고 있다”고 주장했다.

이에 대해 정부 당국자는 “북한은 위협과 한국 흔들기를 통해 ‘어떻게든 빨리 사태를 수습하자’는 식의 내부 분란이 일어나기를 기대하고 있다”며 “의연하게 대처하겠다”고 말했다. 전날 입주기업들이 ‘식자재와 화물만이라도 반입되도록 정부에 도움을 요청하겠다’고 밝힌 것과 관련해서도 이 당국자는 “북한에 반입 요청을 할 계획이 없다”고 잘라 말했다. 그 이유에 대해 “북한이 한국 언론보도 등 납득할 수 없는 이유를 대며 일방적으로 공단 출입을 중단시킨 것이 이번 사안의 본질”이라며 “이런 상황에서 ‘식자재만 들여보내 달라’고 북한에 부탁한다는 건 옳지 않다”고 말했다. 북한이 당연히 허용해야 할 조치를 하지 않고 있는데 한국이 이를 해결해 달라고 애걸할 상황이 아니라는 것이다.

한국 정부가 이처럼 단호한 태도를 택한 것은 개성공단이 박근혜 대통령의 ‘한반도 신뢰 프로세스’ 공약에서 중요한 축을 담당하고 있기 때문이다. 정부는 중국기업 유치를 통한 국제화로 개성공단을 남북한 상생의 모델로 만들려는 구상을 갖고 있다.

▶본보 3일자 A1면 개성공단에 中기업 유치 추진

정부 당국자는 “개성공단은 남북관계 개선의 마중물이라는 것이 정부의 기본 인식”이라며 “이번 사태에 엄정하게 대처하는 것이 장기적으로 개성공단을 안정적으로 운영하는 데 도움이 된다”고 말했다. 김장수 대통령국가안보실장도 이날 “개성공단 인력 철수가 곧바로 공단 폐쇄로 이어지는 것은 아니다”고 말해 남측 인원의 전원 철수 상황까지 대비하고 있음을 시사했다.

조숭호 기자 shcho@donga.com
#개성공단#북한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