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檢, 통합진보 부정경선 수사]민주, 겉으론 ‘통진 부정’ 비난하면서 국회협상에선 “상임위원장 하나 주자”

  • 동아일보
  • 입력 2012년 5월 24일 03시 00분


코멘트

새누리, 통진 일부당선자 제명 추진… “민주에 제의할 것”

민주통합당이 부정 경선과 종북(從北) 논란에 휩싸인 통합진보당에 상임위원장을 배정하는 문제에 대해 모호한 태도를 취하고 있다. 통진당 스스로 사퇴 결정을 내린 비례대표 당선자들에 대해 새누리당은 조만간 민주당에 제명을 제안할 예정이지만 민주당이 동조할지 불투명한 상황이다.

○ 겉과 속 다른 “야권연대 재검토”

새누리당 핵심 관계자는 23일 “민주당이 원 구성 협상 과정에서 통진당에 상임위원장 1석을 배분하자는 요구를 계속하고 있다”며 “관례에 따라 교섭단체가 아닌 통진당에 상임위원장을 줄 수 없다”고 밝혔다. 민주당은 언론 인터뷰 등을 통해 통진당의 부정 경선과 폭력사태를 비판하며 야권연대를 재검토할 것을 시사하면서도 새누리당과의 원 구성 협상에선 통진당 몫 상임위원장을 요구하는 이중 플레이를 하고 있다는 것이다.

17일 민주당 박기춘 원내수석부대표는 새누리당과의 첫 협상 뒤 기자들에게 “우리는 통합진보당에 상임위원장 배정을 요구했는데 (새누리당이) 아주 경기를 하면서 반대한다”며 “18대 후반기에 비교섭단체에 (위원장직) 하나를 줬다. 전반기에는 교섭단체에 줬고, 후반기엔 교섭단체가 아닌데도 줬다”며 통진당에 상임위원장 배정을 주장했다. 그러나 박지원 원내대표는 20일 언론 인터뷰에서 “국민의 마음이 (통진당에서) 떠나고 있다면 아무리 연대를 하고 싶어도 국민의 힘에 의해 못할 것”이라며 “야권연대를 하는 것은 국민의 마음을 얻어서 정권교체를 하는 데 그 목표가 있다”고 말했다. 정권교체에 방해가 된다면 야권연대를 파기할 수 있다는 뜻으로 풀이된다.

민주당 관계자는 23일엔 “통진당이 상임위원장 배정을 요구했지만 우리가 거절한 상황”이라고 해명했다. 민주당이 이 문제에 대해 딱 부러진 말을 내놓지 않는 것에 대해 정치권에선 “나중에 통진당에 상임위원장을 넘겨주지 않더라도 일단 야권 몫으로 1석을 더 챙기기 위한 협상 전략일 수 있다”는 말이 나온다.

○ 새누리당 “의원 자격심사 실시”


새누리당은 통진당 일부 비례대표 당선자에 대한 제명을 조만간 민주당에 공식 제안하기로 했다. 이석기, 김재연 당선자가 그 대상이다. 김기현 원내수석부대표는 이날 동아일보 기자에게 “개원한 뒤 통진당의 해당 의원들에 대해 헌법 64조에 규정된 국회의원 자격심사를 실시하자고 민주당에 제의할 것”이라며 “부정 경선으로 당선된 인사들의 자격에 대해 국회에서 논의할 상당한 이유가 있다고 판단했다”고 말했다. 통진당이 이, 김 당선자 등을 출당시키더라도 무소속으로 의원직은 유지할 수 있는 만큼 아예 제명을 하겠다는 얘기다.

일단 문제의 의원들에 대해 주사파 논란, 국가보안법 위반 전력 등 사상 검증 논란을 일으킬 수 있는 심사보다는 비례대표 경선 부정이 심사 대상이 될 것으로 보인다. 그러나 국회의원을 제명하려면 국회 윤리위원회를 통과한 뒤 본회의에서 재적 의원 3분의 2 이상 찬성이 있어야 처리된다. 새누리당 관계자는 “통진당에 대한 여론이 이렇게 악화된 상황에서 민주당도 무조건 감싸기로 일관할 수는 없을 것”이라고 말했다. 새누리당은 제명 논의를 추진하되 이 문제를 19대 국회 원 구성 협상과는 연계하지 않을 방침이다.

그러나 통진당 당권파가 만든 ‘당원비대위’ 대변인인 김미희 당선자(경기 성남 중원)는 이날 기자들과 만나 “국민이 선택해 당선된 의원이 큰 문제를 일으킨 상황이 아니면 함부로 제명을 거론하는 건 바람직하지 않다”고 반발했다.

최우열 기자 dnsp@donga.com  
윤완준 기자 zeitung@donga.com  
#통합진보#민주통합당#야권연대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