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나는 공부]30일 청심국제중 원서접수… 경쟁력 있는 학습계획서 작성법

  • Array
  • 입력 2011년 8월 9일 03시 00분


코멘트

솔직한 ‘경험’ 밝혀 ‘계획’에 힘 실어주자

《2012학년도 국제중 입시가 30일 청심국제중 원서접수를 시작으로 본격화된다. 올해 입시에선 학습계획서가 합격의 최대변수가 될 것으로 전망된다. 일반적으로 국제중 지원자들의 내신 성적은 큰 차이가 없는 데다, 올해부터 추천서의 비중이 아주 낮아질 것으로 예상되기 때문이다. 청심국제중의 경우 추천서 반영점수는 지난해 40점(160점 만점)에서 올해 15점으로 대폭 줄어든 대신, 학습계획서가 차지하는 비중은 지난해 50점에서 올해 60점으로 10점이 높아졌다.》
2012학년도 국제중 입시에선 학습계획서가 그 어느 때보다 중요해질 전망이다. 학습계획서 중 특히 자기주도 학습 및 계획 문항엔 그 동안의 ‘경험’을 내세워, 앞으로의 ‘계획’을 실천할 준비가 돼 있음을 어필해야 한다. 동아일보DB
2012학년도 국제중 입시에선 학습계획서가 그 어느 때보다 중요해질 전망이다. 학습계획서 중 특히 자기주도 학습 및 계획 문항엔 그 동안의 ‘경험’을 내세워, 앞으로의 ‘계획’을 실천할 준비가 돼 있음을 어필해야 한다. 동아일보DB
입시업체들은 아직 구체적인 입시요강이 확정·발표되지 않은 서울 지역의 대원국제중과 영훈국제중 역시 학습계획서 반영비율이 다소 높아질 것으로 본다. 주관적 판단이 작용할 여지가 있는 추천서나 지원자 간 차이가 크지 않은 학생부에 비해 학습계획서는 변별력을 확보할 수 있는 객관적 평가요소라는 판단에서다.

국제중 입시 원서접수가 코앞으로 다가온 시점. 여름방학 동안에는 새로운 수상실적을 만들기보다는 자신의 장점이 잘 드러나는 주도면밀한 학습계획서를 작성하는 데 주력하는 게 더 바람직할 수 있다. 청심국제중의 입시변화를 중심으로 경쟁력 있는 학습계획서 작성법을 알아보자.

○ 다양한 자기주도 학습경험을 어필하라!

청심국제중 학습계획서는 크게 세 문항으로 구성된다. △자기주도 학습 및 계획 △독서활동 △봉사활동이 그것. 이 중 가장 중요한 문항은 ‘자기주도 학습 및 계획’. 2012학년도 평가기준을 살펴보면 자기주도 학습 및 계획의 반영점수는 지난해 20점의 두 배인 40점으로 대폭 상승했다. 반면 학습계획서 중 독서활동과 봉사활동 관련 문항의 반영점수는 각각 20점에서 15점, 10점에서 5점으로 감소했다.

자기주도 학습 및 계획에는 자기주도 학습을 했던 경험을 바탕으로 해 앞으로의 계획을 기입한다. 이때 ‘계획’ 이상으로 중요한 것이 ‘경험’이다. 앞으로 국제중을 통해 글로벌 인재로 성장하겠다는 ‘계획’이 실천 가능한지는 이에 대한 준비를 얼마나 주도면밀하게 해왔는가를 보여주는 ‘경험’을 기반으로 판가름 나기 때문이다.

자기주도 학습을 통해 영어실력을 꾸준히 향상시켜왔다는 사실을 적극 어필해야 하는 이유도 같은 맥락. 일반적으로 국제중 수업은 학교 특성상 국어와 국사를 제외한 모든 수업이 영어로 진행되기 때문에 수업내용을 완벽히 이해하기 위해선 탄탄한 영어실력이 필수다.

올해 청심국제중에 합격한 황재원 양(13·서울 강남구). 황 양은 초등 1학년 때 7주간 해외영어캠프에 참가한 경험을 학습계획서에 적었다. 이를 계기로 영어에 흥미를 갖게 됐으며, 이후 스스로 꾸준히 영어에세이를 작성하고 미국교과서를 공부한 경험을 어필했다. 황 양은 “구체적인 토플 점수를 밝히진 못하지만, 토플 등 공인영어시험을 준비하며 심화된 영어공부를 했다고 적었다”며 “해외에서 공부한 경험이 많은 편은 아니지만 누구보다 영어에 자신 있다는 점을 강조했다”고 말했다. 특히 전교생이 의무적으로 기숙사 생활을 하는 청심국제중의 경우 낯선 환경에서 홀로 공부했던 자기주도 학습경험은 좋은 평가를 받을 수 있다.

임성호 ㈜하늘교육 대표이사는 “해외 거주 사실이나 국내외 영어캠프 참여경험을 적극적으로 어필하는 게 도움이 될 수도 있다”면서 “영어실력뿐 아니라 진학 후 무리 없이 학교생활에 적응할 수 있다는 점을 보여줄 수 있기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 학교생활기록부 속 교사 의견을 활용하라!

국제중 입학담당자와 입시전문가들이 학업계획서 작성의 핵심 요소로 꼽는 점은 ‘진솔함’이다. 자기 칭찬 일변도인 학습계획서는 오히려 감점요인이 될 수 있다.

올해 청심국제중에 입학한 이현우 군(13·서울 강남구)은 교외 수학경시대회에서 예선 탈락했던 경험을 학습계획서에 적었다. 이 군은 ‘2005년부터 2008년까지 미국에 거주하는 동안 수학경시대회에서 1등을 해본 경험이 있었다. 그래서 예선 탈락은 더욱 충격적이었다. 하지만 결과에 집착하지 않고 이후 더욱 많은 노력을 했다’는 취지로 내용을 작성했다. 이 군은 “예선 탈락을 나의 ‘약점’이 아닌 소중한 ‘경험’이라고 받아들였다”면서 “학습과정에서 다양한 경험을 했다는 점 역시 나만의 경쟁력이 될 수 있다고 판단했다”고 말했다.‘일관성’도 중요하다. 희망진로와 상관없는 활동을 주저리주저리 나열한 학업계획서는 좋은 평가를 받지 못한다.

학습계획서 작성 전 자신이 경험했던 활동을 키워드로 쭉 정리해 본다. 이중 자신의 꿈과 직접적 연관이 있는 활동이나 진로탐색에 영향을 미쳤던 활동만을 골라내어 나열해본다. 의미 있는 활동 순으로 10가지 정도를 추려내 이를 집중적으로 어필하는 게 좋다.

학생부에 적힌 담임교사의 의견이나 평가를 학습계획서에 활용하는 것도 일관성을 보여줄 수 있는 방법. 추천서가 차지하는 비중이 줄어들고 학생부 반영점수가 높아진 만큼 국제중 입학담당자들이 학생부에 적힌 교사의 의견을 더욱 주의 깊게 살펴볼 가능성이 크기 때문이다. 예를 들어 학생부에 ‘토론수업 참여를 적극적으로 함’이라고 적혀 있다면 토론을 통한 자기주도 학습 경험, 토론대회 참여경험을 학습계획서에 작성한다. 더불어 이런 경험이 자신의 꿈을 이루는 데 어떤 도움이 될 수 있는지 구체적으로 작성한다.

임 대표이사는 “추천서가 차지하는 비중이 줄어들고 학생부의 반영점수가 높아진 만큼 국제중 입학담당자들이 학생부에 적혀 있는 교사의 의견을 더욱 주의 깊게 살펴볼 가능성이 크다”면서 “학습계획서 작성 전 학생부 내용을 꼼꼼히 확인하고 이를 바탕으로 일관성 있는 내용을 작성하면 시너지 효과를 기대할 수도 있다”고 말했다.

이승태 기자 stlee@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