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정안 찬성 50% - 반대 20% - 유보 21.7%

  • Array
  • 입력 2010년 1월 13일 03시 00분


코멘트

한나라 의원들 ‘세종시 수정안’ 어떻게 보나<본보 120명 설문>친이 50% “반대있어도 처리”
친박 80%는 “원안 + α 돼야”

한나라당 의원들은 비교적 계파 논리에 충실하게 세종시 문제에 접근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동아일보가 12일 실시한 설문조사에 응답한 의원 120명 중 친이(친이명박)계는 세종시 수정안에 적극 찬성을, 친박(친박근혜)계는 강한 반대 의사를 밝혔다. 그러나 친박계 일각에선 세종시 수정의 필요성에 공감하는 의견도 있어 당내 의견 조율 여부가 주목된다.

○ 친이 50% “수정안 강행해야”

조사에 응한 친이계 64명(전체 친이계 86명) 중 50%인 32명은 ‘수정안이 잘 마련됐으므로 반대가 있어도 수정안을 처리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백성운 이은재 의원 등은 “국익 차원에서 반드시 수정안 처리가 필요하다”고 강경론을 폈다.

응답한 친이계 의원 중 18명(28.1%)은 ‘국회 토론 과정을 거쳐 여야 합의로 수정안의 틀을 유지해 처리해야 한다’는 의견을 냈다. 이범래 의원은 “노무현 정부에서도 여야 합의로 법안을 처리했기 때문에 수정안도 합의 처리가 필요하다”고 말했다. 두 답변은 세종시의 수정이 필요하다는 것이다.

친이계 의원 중 박근혜 전 대표가 주장한 대로 ‘원안에 자족기능을 강화해 추진해야 한다’고 답변한 의원은 한 명도 없었다. 다만 10명(15.6%)은 ‘충청도민의 판단을 본 뒤 결정해야 한다’며 유보적 견해를 보였다.

○ 친박은 80%가 수정에 반대


조사에 응한 친박 의원 30명(전체 친박계 52명) 중 80%(24명)는 박 전 대표의 ‘원안+#’ 방침을 지지했다. 이들은 대부분 박 전 대표가 강조한 ‘신뢰와 원칙’을 강조했다. 친박계 송광호 최고위원은 “원안이 백년대계를 염두에 둔 안”이라고 했고, 현기환 의원은 “정부가 발표한 수정안에 담긴 것은 원안의 자족기능에 해당하는 것으로 새로울 것이 없다”고 말했다. 그러나 친박계 의원 20%(6명)는 박 전 대표와 뜻을 달리했다. 이 중 4명은 ‘충청여론을 본 뒤 결정하자’고 했고, 2명은 ‘수정안의 틀대로 합의 처리해야 한다’는 의견을 냈다. ○ 중립에선 유보 의견 많아

중립지대 의원 26명(친정몽준계 포함 총 31명) 중 12명(46.2%)은 “충청도민의 의견을 따르겠다”고 답변했다. 세종시 문제로 당에 계파 갈등이 벌어질 수 있는 상황에서 독자적인 목소리를 내겠다는 의미로 볼 수 있다. 다만 6명(23.1%)은 수정안에 찬성 의견을 냈으며 6명은 답변을 거부했다. ‘원안+#’ 답변을 한 의원은 한 명도 없었다.

정진섭 의원은 “갈등 요소가 있는 사안이기 때문에 충분히 토론해야 국민 통합을 해치지 않는다”고 했다. 김학용 의원은 “다른 지역이 역차별을 받을 수 있으므로 지역 대표가 모여 있는 국회에서 합의해야 한다”고 말했다. 정몽준 대표의 측근인 전여옥 의원은 “정부가 발표한 수정안이 비교적 합리적이다. 그 정도면 추진해도 된다”고 밝혔다.

○ 당론 변경 가능할까

정부의 수정안을 추진하려면 한나라당의 당론인 ‘세종시를 원안대로 추진한다’를 바꿔야 한다. 한나라당의 당헌에 따르면 재적 의원 3분의 2의 찬성이 필요하다. 친박계의 찬성 없이는 불가능한 것이다. 그러나 이번 조사에서 보듯 친박 내부에도 미묘한 온도차가 존재하고 있다. 해외 체류 중인 친박계 김무성 의원과 이계진 의원은 이미 세종시 수정의 필요성을 말한 바 있다. 충청권의 여론 추이에 따라 ‘원안 추진’이라는 기존 당론이 바뀔지 주목되는 대목이다.

박정훈 기자 sunshade@donga.com
황장석 기자 surono@donga.com
이재명 기자 egija@donga.com
이번 설문조사에는 김성규(서울대 정치학과 4년) 김유나(숙명여대 정보방송학과 3년) 최연진(고려대 생명과학부 4년) 인턴기자가 참여했습니다.

설문에 참여한 의원(120명)

▽친이 63명=강길부 강명순 강석호 강성천 강승규 강용석 고승덕 고흥길 공성진 권경석 권영진 권택기 김금래 김기현 김동성 김성태 김성회 김영우 김용태 김재경 김정권 김효재 박순자 박영아 박준선 배은희 백성운 신상진 신성범 신지호 심재철 안상수 안형환 여상규 유정현 윤영 이군현 이두아 이범래 이사철 이은재 이춘식 이한성 이화수 임동규 임해규 장광근 장제원 정두언 정양석 정옥임 정태근 조문환 조진래 조진형 조해진 진성호 진수희 최병국 허천 현경병 홍일표 홍준표

▽친박 31명=구상찬 김선동 김성수 김성조 김옥이 김태원 김태환 서병수 서상기 성윤환 손범규 송광호 안홍준 유기준 유승민 유정복 윤상현 이경재 이성헌 이인기 이정현 이학재 이혜훈 정갑윤 정해걸 정희수 조원진 허원재 허태열 현기환 황진하

▽중립 23명=권영세 김광림 김성식 김세연 김장수 김학용 나경원 나성린 남경필 박희태 손숙미 원희룡 유일호 이종구 이주영 이한구 장윤석 정진석 정진섭 조윤선 조전혁 황영철 황우여

▽친정몽준 3명=신영수 전여옥 홍정욱

▼알려왔습니다▼
◇13일자 A5면의 ‘한나라 의원들 세종시 수정안 어떻게 보나’ 기사의 ‘설문에 참여한 의원’에서 ‘친이 64명’에 포함된 성윤환 의원은 ‘친박’이라고 알려왔습니다.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