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도권]인천 송도 ‘명품공원’ 센트럴파크 내달 4일 준공

  • 입력 2009년 7월 31일 02시 58분


인공해수, 수상택시, 무빙 스테이지, 전돌 자전거도로 등 특이한 시설이 가득한 인천 송도국제도시 내 센트럴파크가 다음 달 4일 개장한다. 개장일 유명가수를 초청한 무료 음악 콘서트도 열린다. 김영국 동아닷컴 객원기자
인공해수, 수상택시, 무빙 스테이지, 전돌 자전거도로 등 특이한 시설이 가득한 인천 송도국제도시 내 센트럴파크가 다음 달 4일 개장한다. 개장일 유명가수를 초청한 무료 음악 콘서트도 열린다. 김영국 동아닷컴 객원기자
인공해수로 따라 이색 볼거리 ‘넘실’
음악분수 - 산호정원 - 습지대…
수상택시 타고 둘러볼 수 있어
4일 준공 기념 무료 콘서트

미국 뉴욕 맨해튼 중심의 센트럴파크와 한국 전통 조경의 원형으로 불리는 경북 경주시의 안압지를 절묘하게 결합한 공원이 탄생한다. 신도시 전체 면적의 32%가 녹지로 꾸며지고 있는 인천 송도국제도시 중심부 40만 m²(약 12만 평)에 조성된 ‘송도 센트럴파크’가 다음 달 4일 준공된다. 8월 7일부터 10월 25일까지 80일간 열리는 인천 세계도시축전의 주 행사장과 맞붙어 있는 곳이다.

○ ‘명품 공원’의 진수를 맛보자

송도국제도시에는 특색 있는 대형 공원이 많다. 음악분수, 기와집 문화관, 다례원 등을 갖춘 ‘해돋이공원’(21만 m²)과 ‘미추홀공원’(16만 m²)은 녹지 휴식공간 위주로 만들어져 있다. 유수지, 철새 서식지 등을 갖출 달빛공원과 솔찬공원은 140만∼290만 m² 규모에 달한다.

센트럴파크의 공사비는 이 공원들보다 m²당 10배 이상 들었다. 송도국제도시개발유한회사(NSIC)가 개발이익금 1564억 원을 들여 완공한 뒤 인천시에 기부하는 것.

국내 최초의 인공 해수로인 길이 1.8km의 수로를 따라 산책정원, 테라스정원, 조각정원, 정형식 정원, 초지원이 갖춰져 있다. 사방팔방 뚫린 잔디밭은 24시간 개방돼 시민들이 아무 때나 들어갈 수 있다. 미로처럼 조성된 산책로는 총길이 15km이며, 검은색 전돌로 포장된 자전거도로는 3.6km에 이른다. 태양열 가로등, 산호정원, 치료정원, 어린이정원, 마당정원, 자수화단, 습지대 등 볼거리가 풍부하다.

○ 문화향기 진한 공원

공원 내 수로는 바닷물을 끌어와 흐르도록 하기 때문에 겨울철에도 얼지 않는다. 폭 16∼110m의 수로 중간 지점엔 남해의 다도해를 연상시키는 인공 섬 5개가 있다. 이 섬들 사이의 물 위에 ‘무빙 스테이지’가 띄워진다. 이 ‘수상 무대’에서 한 번에 20명까지 올라 음악공연을 펼치게 된다. 수로 양쪽엔 보트하우스가 있다. 보트하우스에서 수상택시를 타고 30분간의 ‘수로 여행’을 즐길 수 있다. 인천 세계도시축전 기간에 12인승 수상택시 2대를 무료로 탈 수 있는 시승행사가 진행된다.

4일 오후 6시 공원 내 생태관 터에 마련된 특설무대에서는 공원 준공을 기념하는 ‘한여름 밤의 꿈’이란 콘서트가 열린다. 가수 김장훈, 2AM, 쿨, 이선희와 성악가 김동규 씨 등이 멋진 무대를 선보인다. 공연장은 인천지하철 1호선 센트럴파크역에서 5분 거리다. 선착순으로 1500명가량 무료입장할 수 있다. 3시간가량 진행될 공연이 끝난 뒤 멀티미디어 조명쇼와 불꽃놀이가 이어진다.

인천 앞바다와 연결되는 수로 끝자락엔 관람석 400∼1800석의 공연장과 오페라하우스, 예술학교를 갖춘 인천아트센터가 2012년부터 단계적으로 문을 연다. 조각공원 주변의 1만8000m²와 1만9000m² 터에는 박물관과 생태관이 지어질 계획이다.

박희제 기자 min07@donga.com

 


▲김영국 동아닷컴 객원기자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