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린에너지]한국전력 “신재생 에너지에 다 건다”

  • 입력 2009년 7월 30일 02시 59분


2020년까지 발전량의 10% 청정에너지로 공급

기후변화협약 등 국내외 온실가스 규제, 세계 자원 경쟁 심화 및 글로벌 녹색시장 급부상…. 이러한 급격한 국내외의 경영환경 변화는 한국전력 및 자회사들과 같이 전력을 생산하는 과정에서 어쩔 수 없이 탄소를 배출해온 전력 회사에는 얼핏 부담으로 다가올 만도 하다. 하지만 한전과 자회사들은 이러한 ‘위기’를 기회로 활용해 기후친화형 저탄소시스템 구축을 기반으로 저탄소 녹색성장과 지속가능 발전을 실현해 나가고 있다. 이를 위해 한전은 2월 저탄소 녹색성장 정책을 본격 추진하기 위해 녹색성장팀을 출범시켰다.

○ 신재생에너지 개발과 보급 확대

한전은 우선 화석연료 대신 신재생에너지의 개발과 보급 확대에 힘쓰고 있다. 이를 위해 정부와 신재생에너지 자발적 공급협약(RPA·Renewable Portfolio Agreement)을 맺고 설비보급, 연구개발 등 다각적인 활동을 전개하고 있다. RPA 기간 동안 역할분담을 통한 효율적인 신재생에너지 확대를 위해 한전은 연구개발 및 사업자 지원에, 발전 자회사들은 설비보급에 집중 투자했다.

또 2012년 정부의 신재생에너지 의무할당제(RPS·Renewable Portfolio Standard) 도입에 대비하기 위해 대규모 신재생에너지 개발과 설비 확충을 추진하고 있다. RPS는 총 발전량의 일정비율을 신재생에너지로 공급하도록 의무화하는 제도로 2012년에는 그 비율이 2∼3%, 2020년에는 10%에 이를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스마트그리드 등의 전략기술 선정과 개발도 한전이 신경을 쓰는 분야다. 스마트그리드는 IT를 활용하여 분산전원을 수용하며 공급자와 소비자가 양방향으로 실시간 전력수급 정보를 교환, 에너지 효율을 최적화하는 차세대 지능형 전력망을 일컫는다. 특히 한전이 지식경제부와 공동으로 추진 중인 한국형 스마트그리드는 세계 최초 국가단위의 지능형 전력망 구축사업이다. 이와 함께 한전은 석탄가스화 복합발전(IGCC), 탄소포집 및 저장(CCS), 수출형 원전, 전기차 충전 인프라, 히트펌프, 전기 에너지 주택 등 7대 녹색 기술 확보에 2020년까지 모두 2조8000억 원을 투자할 방침이다.

○ 환경경영과 저탄소 녹색 문화 확산

한전은 국내외서 청정개발체제(CDM·Clean Develop-ment Mechanism) 사업을 통해 탄소배출권을 확보하고 있다. 현재 총 17건을 유엔에 등록, 52만 t의 탄소배출권을 확보하고 있으며 중국 풍력발전 사업과 연계해서는 모두 9건을 유엔에 등록, 연간 약 42만 t의 탄소배출권 확보했다. 이렇게 얻은 배출권의 판매를 통하여 약 470만 달러의 부가수익 창출이 예상된다. 한전은 발광다이오드(LED) 조명 보급사업도 추진 중이다. 2012년까지 전체조명의 30%를 LED로 교체할 방침이다.

환경경영 체계 정착과 저탄소 녹색문화 확산도 한전의 녹색 성장 전략 중 하나. 지난해 12월의 송배전망 환경성적표지인증에 이어 하반기를 목표로 “탄소성적표지인증” 취득을 추진하고 있다. 또 사업소에도 환경성과평가 시스템을 도입하는 등 환경경영 프로그램 도입과 확산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

이외에도 한전은 온실가스 배출현황 및 통계관리에 대해 제3자가 객관적으로 평가하는 ‘온실가스 인벤토리’, 친환경 이미지 및 감축문화 확산을 위한 ‘탄소중립 프로그램’ 등에도 참여하고 있다.

김선우 기자 sublime@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