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법이 의원 총사퇴할 사안이냐”

  • 입력 2009년 7월 29일 02시 59분


민주당 정세균 대표(오른쪽)는 28일 서울 영등포구 여의도 당사에서 열린 회의에서 비정규직보호법 유예에 집착하지 않고 근본 대책을 마련하겠다는 여권의 방침에 대해 “만시지탄이지만 그나마 다행”이라고 말했다. 김경제 기자
민주당 정세균 대표(오른쪽)는 28일 서울 영등포구 여의도 당사에서 열린 회의에서 비정규직보호법 유예에 집착하지 않고 근본 대책을 마련하겠다는 여권의 방침에 대해 “만시지탄이지만 그나마 다행”이라고 말했다. 김경제 기자
민주당 거리홍보에 시민 냉담

丁대표 “與 비정규직법 재검토는 만시지탄”

민주당이 28일 본격적인 장외투쟁에 나섰다. 미디어법 무효화를 위한 이른바 ‘100일 대장정’의 첫발이다. 정세균 대표는 이날 서울 영등포 당사에서 열린 ‘언론악법원천무효투쟁위원회 발대식’에서 “국민 속으로 들어가 국민과 함께하는 ‘국민소통 투쟁’을 통해 미디어법 무효화 투쟁을 반드시 승리로 이끌겠다”고 말했다. 이어 정 대표와 이강래 원내대표, 송영길 박주선 최고위원 등 민주당 지도부는 영등포역 롯데백화점 앞, 신촌 현대백화점 앞에서 거리홍보전에 나섰다. 29일에는 경기 안산과 수원, 30일에는 경기 성남과 구리에서 거리홍보전을 벌이기로 했다. 휴가철인 8월에는 호남과 강원, 충청, 부산과 영남 순서로 전국 5개 권역을 릴레이 순회한다.

그러나 이날 시민들의 반응은 신통치 않았다. 두 곳 모두 50∼60명 모였을 뿐이다. 의원들이 상인과 행인들에게 ‘미디어법 원천무효’가 적힌 전단을 나눠줬지만 받지 않는 시민도 많았다. 영등포역 부근에서 슈퍼마켓을 운영하는 이영란 씨(53·여)는 “국회의원이 국회를 내팽개쳐서야 호응을 받을 수 있겠느냐”고 말했다. 신촌역 앞에 서 있던 대학생 최선애 씨(24·여)는 “법 처리 과정은 석연치 않지만 그렇다고 그것이 의원직 총사퇴까지 결의할 사안이냐”고 말했다. 민주당 의원들 사이에서도 회의적인 기류가 적지 않았다. 수도권의 한 의원은 “시민들은 의원직 총사퇴를 ‘정치 쇼’로 받아들이고 있었다”고 걱정했다. 이날 첫 거리홍보전에 참여한 의원은 20여 명에 불과했다.

한편 정 대표는 정부 여당이 비정규직보호법의 시행 유예 방침을 고수하지 않고 근본적인 해결책 마련에 나서겠다고 밝힌 데 대해 “만시지탄(晩時之歎)이지만 그나마 다행”이라고 말했다. 그는 이날 오전 당사에서 “정부와 여당이 이 문제와 관련해 그냥 비정규직의 사용기간을 연장하거나 시행을 유예하는 식의 편향된 주장을 하다가 이제야 제정신이 든 것 같다”면서 이같이 말했다. 정 대표는 또 “정부 차원에서 그런 근본적인 해결 노력을 적극적으로 해야 하고 특히 비정규직의 정규직 전환지원금으로 책정된 추가경정예산 1185억 원을 신속하게 집행해야 한다”고 말했다. 그는 이어 “노동부는 신속하게 예산을 집행해 한 사람이라도 정규직으로 전환시키는 것이 잘못의 일부라도 탕감받을 수 있는 길”이라고 주장했다.

조수진 기자 jin0619@donga.com

유성운 기자 polaris@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