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9대한민국대표브랜드대상]경기도 김문수 도지사 인터뷰

  • 입력 2009년 7월 23일 14시 00분


Q. 2009 대한민국 대표브랜드 대상을 수상한 경기사이버장터와 경기도에 대해 먼저 간략한 소개 말씀을 부탁드립니다.

경기사이버장터(KGFarm)’는 ‘농산물도 경기도가 만들면 다릅니다.’라는 슬로건을 앞세워 2001년 7월부터 경기도가 운영하고 있는 비수수료방식의 농산물 쇼핑몰로써 농업인에게는 복잡한 유통비를 제거하여 고소득의 기회를 제공하고 소비자에게는 경기도에서 엄선한 신선하고 믿을 수 있는 경기도 농·특산물을 신선하게 제공하여 생산자와 소비자 모두에게 만족을 주는 직거래 쇼핑몰입니다.

경기사이버장터는 2001년 7월 판매를 시작한 이래로 ▲2003년 9억원, ▲2004년 51억원, ▲2005년 62억원 ▲2006년 73억원 ▲2007년 약 85억 ▲2008년 약98억 등 매년 10억 이상의 매출증가를 통한 경기농산물 판매경쟁력제고에 기여하고 있는 성과를 올리고 있습니다. 또한, 약 11만여명의 회원을 바탕으로, 경기도의 품질이 뛰어나고 안전한 우수 농수특산물 생산농가를 지속적으로 발굴하여 직거래를 실천하고 있으며, 철저한 사후관리 시스템을 구축하여 높은 평가를 받고 있습니다.

Q. 경기사이버장터에 얽힌 에피소드가 있다면 말씀해 주세요.

“경기사이버장터에는 뭔가 특별한 것이 있다”바로 경기사이버장터의 대표 슬로건입니다. 믿고 신뢰할 수 있는 제품으로 소비자들의 사랑을 받고 있는 경기사이버장터는 그 사랑을 다시 사회에 환원하기 위하여 그 첫발을 내딛었습니다. 비록 크고 거창하지는 않지만 경기사이버장터를 이끌어가고 있는 농가가 십시일반으로 모은 경기·농특산물을 주위에 있는 어려운 이웃에게 후원하여 따뜻한 사랑의 온정을 나누었습니다.

앞으로 해마다 사랑의 나눔행사를 지속할 예정으로 제품 하나하나에 쏟는 애정과 남다른 열정이 또한, 사회를 훈훈하게 하는 원동력이 아닐까 합니다.

Q. 세계 각국과의 FTA로 인해 브랜드의 중요성이 어느 때보다 강조되고 있습니다. 브랜드 경쟁력 강화를 위한 대책은 무엇인가요?

WTO, FTA 등 빠르게 변화되고 있는 농산물 시장개방화에 대응하기 위하여, 유통단계를 획기적으로 줄이고 생산자와 소비자를 직접 연결하여 모두에게 이익을 가져다 줄 수 있도록 향후 지속적 연구·개발 및 안전하고 믿을 수 있는 우리 농산물을 저렴하게 구입할 수 있는 대한민국 최고의 농산물 및 우수농업인을 발굴·육성하도로 하겠습니다.

요즈음 현대인들의 소비패턴은 웰빙입니다. 고품질 안전 농산물을 선호하고, 환경오염에 대한 우려, 농약의 과다사용, 유전자 변형식품의 유해성 논란으로 소비자의 불신이 적지 않은 현실에서 소비자들의 요구에 부응하는 고품질, 안전성을 기반으로 한 차별화된 품질 강화정책만이 장기적으로 소비자와 생산자가 함께 Win-Win 할 수 있는 상생의 길이라고 생각합니다.

또한 세계 최고의 브랜드가 하루아침에 만들어지는 것이 아닌 만큼 지속적이고 체계적인 브랜드 관리와 함께 장기적인 투자와 노력이 있어야 합니다.

Q. 품질, 가격, 이미지, 홍보(광고) 등 다양한 요소들에 위해 브랜드의 가치가 형성되어진다고 할 때, 단체장님께서 생각하시는 가장 중요한 요소는 무엇이며, 그 이유는 무엇인가요?

2009년 현재 총 195개의 경기도 우수농업인이 입점 / 판매하고 있는 ‘경기사이버장터(KGFarm)’는 ‘소시모’(소비자 문제를 연구하는 시민의 모임)와 연계하여 품질 및 안정성에 문제점이 없는지 소비자의 입장에서 정기적으로 꼼꼼하게 모니터링 하고 있어 안심하고 구입할 수 있습니다. 특히, 소비자 리콜제를 실시하여 상품의 품질에 대한 고객 불만시 생산자가 직접 교환, 반품을 실시하여 믿음을 더 하고 있습니다.

또한 개장 초기부터 전문 운영업체를 통한 꾸준한 관리로 브랜드 개발 및 관리를 하고 있어 대한민국 대표 직거래 장터로 성장해 왔습니다. 지금까지 타 농산물 전자상거래와 차별화된 브랜드 컨셉과 이미지를 발전시켜 오면서 항상 장기적인 관점에서 전략적인 브랜드 경영 전략을 실행하였습니다. 이를 위해 소비자에 초점을 맞춘 전략에 최선을 다하고 있으며, 이는 소비자에게 경기사이버장터에서 판매되는 상품의 질, 포장, 맛 등의 만족은 기본으로 하고 브랜드 이미지 향상을 위한 쇼핑경험, 느낌을 통한 신뢰도 향상에 주력을 하는 방식으로 반영되고 있습니다.

Q. 국내외 브랜드 중 단체장님께서 롤 모델로 삼고 싶은 모범브랜드는 무엇이며(자사 브랜드 제외)그 이유는 무엇인가요?

대한민국이 핸드폰도 세계1위고, 가전제품도 1등이고, 조선도 1등인데 대한민국 농업이 왜 1위를 못하냐고 자문합니다. 핸드폰은 만든 지 30년, 배는 50년이 안 됐는데.... 자동차 산업은 제가 대학 다닐 때 반대 데모를 많이 했습니다.

대한민국 자동차는 안 된다고 했고, 기술, 자본도 없고 만들어도 누가 사겠냐고 했습니다. 생명을 걸고 후진국 대한민국에서 만든 자동차를 누가 사겠냐고..... 영국도 안 돼서 자동차 공장이 망하는 판에 대한민국이 될까? 그래서 대학교수님들과 같이 데모를 했습니다. 모두가 안 된다고 했지요.

그런데 요즘 생각하면 당시 우리가 자동차를 안 했다면 무엇을 먹고 살았을까? 전자제품도 안 된다고 했지만 세계1등을 하고 있고 안 되는 것이 세상에 어디 있습니까? 대한민국 농업은 30만년 이상의 역사를 가지고 있습니다. 수십만 년의 역사를 가지고 오랜 세월동안, 이 좋은 금수강산에서 왜 농업이 안 된다고 생각하는가? 저는 근거없는 소리라고 생각합니다.

도지사가 돼서 배운 것이 많이 있는데 그중 우리의 농축산에 대해 제일 많이 배웠지요. 우리 농업이 살 길은 세계로 뻗어나가는 것입니다. 문을 잠그고 농업보호정책을 해서는 망한다. 우리는 불모지 대한민국에서 핸드폰을 만들어서 세계를 제패했듯이 농업이 세계 경쟁에서 이기지 못할 일이 없습니다.

Q. 현재 정부에서도 국가브랜드 경쟁력을 높이기 위해 국가브랜드위원회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대한민국이라는 국가브랜드 경쟁력을 높이기 위해 가장 먼저 추진되어야할 방안은 무엇이라고 생각하십니까?

KOTRA(대한 무역 투자 진흥 공사)가 세계 73개국의 소비자 3173명을 대상으로 한 앙케이트 조사에 의하면, 한국 상품을 구입하지 않는 이유로 「인지도가 낮다」는 이유가 45%로 가장 많았다고 합니다.'korea discount' 라는 말 아시나요?삼성은 믿지만 한국은 신뢰하지 못한다는 뜻이라던데..'한국'이란 나라의 브랜드 가치를 어떻게 높여야 하는 것 일까요?

우선 가장 한국적인 것이 가장 세계적인 것이 아닐까 하는 생각이 듭니다. 가장 한국다운 것이야 말로 세계에서 가장 경쟁력이 있다고 봅니다. 우리나라의 다양한 전통과 문화를 지속적 관심과 애정으로 세계속에 널리 알려야 합니다. 현시대는 너무 서구중심적인 문화산업에 젖어 있지 않나 생각합니다. 전통문화에 대한 지속적인 투자가 필요하며 우리 것을 드높여 나아갈 때 세계속의 한국으로 거듭날 수 있다고 봅니다.

또한 국민 개개인이 국내외적 행사와 여기서 보여준 우리의 힘. 이것이 브랜드 가치를 상승시키는 원인이라고 봅니다. 김현아선수 등 세계 정상의 일류급 선수들이 우리 대한민국의 브랜드 가치를 지금, 높여가고 있습니다. 더불어 지식기반의 고효용상품의 생산과 연구개발, R&D투자 확대 등의 정책을 온 국민과 국가가 한마음으로 함께 펼쳐 간다면 ‘글로벌브랜드대상’은 대한민국이 될 거라고 확신합니다.

Q. 국가브랜드와 지방자치단체 브랜드가 함께 경쟁력을 높여갈 수 있는 방안은 무엇이라고 생각하십니까?

브랜드발전의 핵심은 특별한 요행도 없고 지름길도 없다고 생각합니다. 오로지, 꾸준한 노력과 지칠 줄 모르는 열정이 브랜드 발전 및 홍보 전략이라고 봅니다. 그런 마인드 속에서 소비자가 믿고 찾을 수 있는 멋진 브랜드로 거듭난다고 생각합니다.

소비자가 원하는 최상의 브랜드가치제고를 위하여 다르게 생산하고, 다르게 상품화해 명품브랜드로 자리매김하여야 하며 그러기 위하여서는 차별화된 공격적 마케팅, 프로모션을 꾸준히 지향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Q. 마지막으로 단체장님에게 OOO브랜드가 가지는 의미는 무엇이며, 향후 OOO브랜드의 비젼은 무엇입니까?

2008년부터 경기사이버장터에서는 경기도 권역의 농산물 판매에서 벗어나 타도 상품의 입점 방안을 모색하여 소비자들에게 선택의 기회를 보다 폭넓게 제공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이에 해양수산부가 운영하는 수산물 전자상거래 쇼핑몰인 피쉬세일(www.fishsale.co.kr) 등과의 지속적인 제휴 및 연계를 통해 경기도에서 벗어나 대한민국 대표 농수특산물 직거래 장터로의 비젼을 제시하는 역할을 지속적으로 해나갈 것입니다.

매일매일 쏟아져 나오는 온갖 광고와 먹을거리에 대한 불안감속에서 소비자들은 믿고 구입할 수 있는 우리 먹을거리를 찾기가 쉽지 않은 것이 사실입니다. 특히, 실물을 보지 못하고 구입하는 전자상거래 구매는 더욱 더 그러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이런 문제점을 해소하기 위해 경기사이버장터는 앞으로도 경기사이버장터만의 농업인 온라인 직거래소 운영의 노하우를 살려 다양한 서비스와 홍보를 펼쳐 나갈 것입니다.

ⓒ donga.com & ePR news,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