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9대한민국대표브랜드대상]순천시 노관규시장 인터뷰

  • 입력 2009년 7월 23일 10시 37분


Q. 2009 대한민국 대표브랜드 대상을 수상한 순천미인 브랜드와 순천시에 대해 먼저 간략한 소개 말씀을 부탁드립니다.

우리시 농산물 공동상표인 「순천미인」은 순천의 뛰어난 자연환경과 청정지역에서 생산된 친환경 웰빙 우수 농산물을 먹으면 아름답고 건강한 미인이 된다는 의미를 담고 탄생시킨 브랜드 입니다. 현재 쌀, 단감, 매실, 배 4개 품목에 대해 사용승인을 하였으며 품목마다 품질관리원을 지정 엄격한 심사기준에 의해 생산된 농산물로 순천시장이 인증하는 믿을 수 있는 농산물입니다.

Q. 순천시에 대한 소개 부탁드립니다.

순천은 산과 바다 그리고 강과 호수가 어우러진 인심 좋고 아름다운 사람들이 모여 사는 축복의 땅이며 세계 유일의 온전한 연안습지로 넓게 펼쳐진 갯벌과 갈대, 철새들의 낙원이며 살아숨쉬는 자연 생태계의 보고인 순천만을 간직한 도시입니다. 또한 사람과 자연의 지속적인 선순환을 위하여 「2013순천만국제정원박람회」를 개최 저탄소 녹색성장을 선도하는 품격 높은 대한민국 생태수도 순천입니다.

Q. 세계 각국과의 FTA로 인해 브랜드의 중요성이 어느 때보다 강조되고 있습니다. 브랜드 경쟁력 강화를 위해 순천시의 대책은 무엇인가요?

지방자치단체별로 다양한 유형의 지역브랜드를 개발하여 마케팅에 나서고 있지만, 지역 브랜드 경쟁력의 핵심은 품질관리라고 할 수 있다. 「순천미인」 브랜드의 가치 및 인지도를 향상시키기 위하여 엄격한 품질관리를 통해 양질의 상품을 생산하고 엄선된 제품에 대해서만 브랜드를 부착 소비자로부터 신뢰를 높여가고 있다. 브랜드의 경쟁력 향상시키기 위해 품질개선, 기술개발을 위해 적극적으로 행정지원을 하고 있습니다.

현재의 지역 브랜드만으로는 해외 경쟁력이 취약합니다. 이점을 보완하기 위하여 세계적으로 저탄소 녹색성장 선도도시로의 대외이미지 제고와 도시의 문화를 바꾸는 계기가 될 「2013 순천만국제정원박람회」를 성공적으로 개최할 수 있도록 준비하여 우리 시의 브랜드를 한 단계 높이는 계기로 삼을 것입니다.

Q. 품질, 가격, 이미지, 홍보(광고) 등 다양한 요소들에 의해 브랜드의 가치가 형성되어진다고 할 때, 순천시장님께서 생각하시는 가장 중요한 요소는 무엇이며, 그 이유는 무엇인가요?

전국의 모든 지자체에서 브랜드를 개발하고 있는데 브랜드의 가치는 품질이나 가격보다는 그 상품이 갖는 독창적인 이미지와 적극적인 홍보활동으로 브랜드 가치가 달라진다고 생각합니다. 다른 지역과 차별화된 우리 지역만의 문화를 농산물에 접목하고 소비자에게 체험을 통하여 신뢰받을 수 있는 상품을 생산하고, 그 이미지를 다양한 매체를 통하여 홍보함으로써 브랜드 가치를 높이고자합니다.

Q. 국내외 브랜드 중 순천시장님께서 롤 모델로 삼고 싶은 모범브랜드는 무엇이며(자사 브랜드 제외) 그 이유는 무엇인가요?

경기도 이천의 「임금님표 이천쌀」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WTO 와 FTA 체결로 농산물 수입 개방이 확대됨에 따라 우리의 주식인 쌀을 어떻게 지켜낼 것인가가 큰 관심사입니다. 가공식품의 발달로 쌀 소비량이 급격히 감소하고 있지만 일찍이 쌀 브랜드를 선점하여 마케팅에 성공 안정적 판매망을 확보하였다고 볼 수 있습니다.

우리지역 「순천미인 쌀」이 2008년 전국브랜드 쌀 품평회에서 「금상」을 수상하였으며, 소비자에게 확실한 이미지를 심어주기 위해 타 제품과의 비교우위의 경쟁력 확보를 위해 적극적인 홍보 활동으로 그 맛에 누구나 감탄하도록 철저한 품질관리 및 입소문을 내고 있다.

Q. 현재 정부에서도 국가브랜드 경쟁력을 높이기 위해 국가브랜드위원회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대한민국이라는 국가브랜드 경쟁력을 높이기 위해 가장 먼저 추진되어야할 방안은 무엇이라고 생각하십니까?

국가간 치열한 경쟁속에서 국가브랜드 가치를 향상시키는데 글로벌 시민의식의 선진화가 중요한 핵심가치라고 생각합니다. 국제사회는 날로 다양화되어 가고 새로운 문화가 형성되어 상호교류의 상생의 파트너십이 필요로 하고 있습니다. 기후변화에 대해 세계는 저탄소 녹색성장을 지향하고 있습니다. 시민이 문제의식을 인식하고 함께 동참할 수 있도록 시민의식 선진화가 되어야 합니다. 시민의식 선진화를 위해 순천시는 주민자치 역량을 강화를 위한 시민교육을 실시 주민자치의 전국 모델이 되어가고 있습니다.

Q. 국가브랜드와 지방자치단체 브랜드가 함께 경쟁력을 높여갈 수 있는 방안은 무엇이라고 생각하십니까?

도시의 브랜드 가치상승이 국가의 브랜드를 제고 한다고 볼 수 있습니다. 우리의 현실은 수도권 중심의 발전을 지향하고 있어 지방의 도시는 경쟁력이 약합니다. 도시 브랜드는 경제, 문화자산, 환경, 인프라 등으로 구분하여 평가 할 수 있으나, 광역시를 제외하고는 중소도시에서는 기반시설 약화로 도시의 브랜드를 높여나가지 못하고 있는 것이 현실입니다. 현실적인 어려움을 극복하기 위하여 도시의 정체성을 표현할 테마파크를 조성하여 도시의 브랜드를 상승한다면 이는 경쟁력이 있다고 볼 수 있겠습니다.

이를 위해 순천의 미래를 바꿀 수 있는 프로젝트인 「2013순천만국제정원박람회」개최를 준비하고 있습니다. 정원박람회는 기후변화를 대비하고 인간의 삶을 향상시키고 도시의 브랜드 가치를 창출 할 것입니다.

Q. 마지막으로 순천시장님에게 순천미인 브랜드가 가지는 의미는 무엇이며, 향후 순천미인 브랜드의 비젼은 무엇입니까?

지역특산물 브랜드 하나로 지역의 상징성을 내세우기는 어렵습니다. 우리나라는 좁은 시공간이라는 물리적 한계를 안고 있어 지역 차별화에 한계를 안고 있어, 이를 위해서는 지역을 상품화해야 합니다. 즉 가치있는 지역으로 만들어 주민들에게 경제적 ·문화적 혜택을 제공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이런 의미에서 순천미인도 하나의 중요한 요소라고 생각합니다. 「대한민국 생태수도 순천」이라는 브랜드 가치를 자산으로 키우기 위하여 「2013순천만국제정원박람회」를 개최하여 인류가 꿈꾸는 명품도시를 준비하고 있습니다.

사람들이 어떤 지역을 떠 올리는 방법에는 여러 가지가 있지만 그중에서도 가장 일반적인 것은 지역의 상징물입니다. 이러한 상징물은 바로 그지역의 가치와 이미지를 축약시켜 쉽고 오랫동안 전해주는 마케팅 요소이기도 합니다. 농산물 공동브랜드「순천미인」확대로 안전한 먹거리를 제공 도시와 농촌이 상생하며 누구나 살고 싶은 순천을 만들 것입니다.

ⓒ donga.com & ePR news,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