친박 ‘술렁’ - 친이 ‘발끈’ - 민주 ‘반색’

  • 입력 2009년 7월 20일 02시 56분


■ 박근혜 미디어법 발언 반응

19일 박근혜 전 한나라당 대표의 미디어관계법 직권상정 반대 발언이 알려지자 한나라당은 곤혹스러워하는 분위기가 역력했다. 한나라당은 이날 오전 의원총회에서 “20일 국회의장의 직권상정을 통해 미디어법을 표결 처리한다”는 데 의견을 모았지만 계획에 중대한 차질이 생겼기 때문이다.

친박(친박근혜)계 의원들은 박 전 대표의 진의를 파악하느라 분주했다. 원내부대표인 이학재 의원은 “발언을 전해 듣고는 깜짝 놀랐다. 파장이 너무 크다”며 “좀 더 상황을 파악해봐야겠다”고 말했다. 문화체육관광방송통신위 소속인 4선의 이경재 의원은 “친박도 직권상정을 통한 미디어법 처리에 동의했는데 지금 와서 (박 전 대표가) 그렇게 얘기했다니 당황스럽다”고 말했다. 몇몇 친박계 중진은 박 전 대표의 발언이 큰 파장을 일으키자 진화에 나섰다. 허태열 최고위원은 박희태 대표를 만났고 박 대표는 중진들의 기자회견을 권유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 홍사덕 의원은 국회 본회의장 앞 로텐더홀에서 박 전 대표가 직권상정을 통한 표결 처리를 원천적으로 반대하는 것은 아니라는 취지의 기자회견을 했다.

친이(친이명박)계는 친박계의 진화에도 불구하고 노골적으로 강한 불만을 토로했다. 박 전 대표가 미디어법 처리를 위한 ‘행동 개시’를 코앞에 둔 시점에서 찬물을 끼얹었다는 것이다. 공성진 최고위원은 “원내 지도부가 의총을 열어 ‘여야 합의대로 6월 임시국회에서 표결 처리한다’는 당론을 만장일치로 확정할 때 박 전 대표는 의총에 나오지도 않았다”면서 “지도부를 이렇게 무력화할 수 있는 것이냐”고 반문했다. 수도권의 한 재선 의원은 “한나라당의 수정안은 사후규제와 사전규제를 모두 담아 보완했는데도 민주당이 무조건 반대를 외치고 있지 않느냐”며 “박 전 대표가 ‘원칙의 정치’를 포기하고 ‘포퓰리즘의 정치’를 하겠다는 것이냐”고 비판했다.

청와대는 “노코멘트”라며 공식 반응을 하지 않았다. 그러나 청와대의 한 관계자는 “당혹스러운 게 사실이며 실제로 미디어법에 반대표를 던지겠다고 말했다면 유감스러운 일”이라고 말했다.

반면 민주당은 박 전 대표의 발언에 반색했다. 노영민 대변인은 “박 전 대표의 발언은 미디어법 대치 사태의 마침표를 찍는 계기가 될 것”이라고 한껏 치켜세웠다. 이강래 원내대표는 “박 전 대표까지 반대하고 나선 만큼 표결처리를 반드시 저지해야 한다”고 의원들을 독려했다. 민주당 핵심 관계자는 “박 전 대표 측으로부터 발언이 나온 배경을 직접 들었다”며 “한나라당의 최대 지분을 가진 박 전 대표가 표결 처리를 반대하고 나선 만큼 쉽게 힘으로 몰아붙이기는 어려울 것”이라고 기대했다.

홍수영 기자 gaea@donga.com

유성운 기자 polaris@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