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理知논술]듣기 실력 높이는 4단계

  • 입력 2009년 7월 20일 02시 55분


귀로 듣고 손으로 쓰고 입으로 말하면 학습효과 2배… 3배…

《영어듣기 실력은 오랜 시간 꾸준한 훈련을 통해 향상된다. 남들이 좋다는 방법을 무조건 따라하다 보면 실력향상은커녕 영어학습에 대한 흥미를 잃게 되는 역효과가 나타날 수 있다. 이번 여름방학엔 자기 특성에 맞는 듣기자료나 학습법을 개발한 뒤 꾸준히 듣기훈련을 해보자. 듣기실력을 높이기 위해 듣기만 반복한다는 생각은 버려야 한다. 듣기연습을 할 땐 말하기, 쓰기, 읽기를 포함한 네 영역을 통합적으로 공부해야 학습효과가 배가된다.》

■듣기 실력 높이는 4단계
익숙한 내용부터 듣기
독서 통해 배경지식 쌓기
소리내서 읽으며 받아쓰기
계획표 작성해 듣기연습 습관화

○ 1단계: 익숙한 주제를 골라라

영어학습을 막 시작한 학생이라면 쉽고 익숙한 내용의 듣기자료를 활용한다. 욕심을 부려 처음부터 영어 뉴스를 듣는다면 오히려 영어학습에 대한 흥미를 잃을 수 있다.

집에서 쉽게 활용할 수 있는 듣기자료는 영어책에 딸린 오디오테이프, 영어비디오 등이다. 길고 어려운 영어소설의 듣기 테이프나 자신의 관심분야가 아닌 영어비디오 및 CD는 여러 번 들어도 학습효과는 되레 떨어질 수 있다. 영어에 대한 흥미는 물론 자칫 자신감까지 잃을 수 있으므로 신중히 학습자료를 선택해야 한다.

그렇다면 어떤 듣기자료를 골라야 할까? 자신의 호기심과 흥미를 유발하는 소재, 평소 익숙한 주제가 담긴 듣기자료를 학생이 직접 고르는 방법이 가장 좋다. 현재 학교에서 배우는 교과서나 학원 등에서 사용하는 교재의 CD를 활용하면 자기 수준에 딱 맞는 자료로 연습할 수 있어 도움이 된다.

새로운 DVD나 CD를 구입할 때에는 영어도서관이나 서점을 방문해 같은 내용의 활자화된 책을 먼저 읽어 보는 것이 바람직하다. 책의 한두 페이지를 훑어보며 자기 수준에 맞는 책인지, 흥미로운 책인지를 먼저 판단한 뒤 같은 내용의 듣기자료를 구입한다.

영어학습을 막 시작한 학생은 어휘력이 풍부하지 않기 때문에 짧고 간단한 내용 위주의 듣기자료를 선택한다. 어떤 사물을 설명하거나 사람의 행동을 묘사하는 단편적인 내용에서부터 기승전결이 있는 스토리로 점차 듣기자료의 난도를 높여 가며 듣는다.

어느 정도 영어실력을 쌓은 학생이라면 ‘해리포터’ 시리즈처럼 흥미로운 소재가 많이 등장하는 영어소설책의 테이프나 CD를 들으면 도움이 된다.

○ 2단계: 듣기훈련 전 배경지식과 어휘실력 쌓기

영어듣기는 독서와 밀접한 관련이 있다. 우리나라 말도 듣는 내용에 대한 배경지식이 전혀 없다면 그 내용을 한 번에 완벽하게 이해하기 어려운 경우가 있다. 영어듣기도 마찬가지다. 학년이 올라갈수록 학생들은 인문, 사회, 과학, 예술, 문화 등 여러 분야의 영어 지문을 접한다. 어떤 내용을 듣더라도 제대로 이해하려면 다양한 분야에 대한 배경지식과 일정 수준 이상의 어휘력을 쌓아야 한다.

독서는 지식습득 능력과 사고력을 높이는 데 도움이 될 뿐만 아니라 어휘력을 쌓는 데도 효과적이다. 무작정 CD 또는 테이프를 듣는 것보단 독서를 통해 여러 분야에서 자주 쓰이는 단어를 먼저 익히는 것이 순서다.

○ 3단계: 듣고 말하고 받아쓰고!

영어 문장 하나에서도 학생들은 문법, 어휘, 억양 등 많은 것을 배울 수 있다. 한 문장을 소리 내어 읽으면 그 문장은 귀와 눈을 통해 뇌에 입력된다. 큰 소리로 읽는 과정 자체가 문법, 어휘실력은 물론 쓰기, 말하기 능력까지 키울 수 있는 좋은 방법이다.

CD를 듣거나 영어비디오, DVD를 볼 때도 마찬가지. 영어 초급자의 경우엔 CD 내용을 활자화한 대본(스크립트)을 읽어 그 내용을 먼저 파악한 뒤 듣기연습을 하는 게 바람직하다.

이런 연습을 충분히 한 뒤에는 대본 없이 듣기연습을 한다. 대본을 보지 않고 CD를 처음 들을 땐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내용을 간략히 메모하며 듣는다. CD를 다 들은 뒤엔 대본과 자신이 메모한 내용을 대조하며 들은 내용을 정확히 이해했는지 확인한다.

미리 대본에 빈칸을 만들어 놓고 그 빈칸을 채우며 듣는 연습을 하는 것도 방법. 점차 빈칸의 수를 늘려나가 문장 전체를 듣고 쓰는 훈련을 반복하다 보면 외국 드라마나 CNN 뉴스 같은 어려운 내용도 정확히 듣게 된다. 듣기연습을 어느 정도 한 뒤에는 CD를 들으며 대본을 큰 소리로 따라해 보는 것이 좋다.

○ 4단계: 꾸준함이 실력 향상의 지름길

영어듣기 실력을 향상시키려면 매일 특정 시간을 듣기연습 시간으로 정해두고 꾸준히 해야 한다. 학습목표도 정해둔다. 언제, 어떤 자료를 활용해 어떻게 공부할 것인지를 정해 듣기 계획표를 작성하면 듣기연습을 습관화할 수 있다. 책을 큰 소리로 읽으면서 자기 목소리를 녹음해 들어보는 것도 좋다. 이렇게 하면 어떤 단어를 잘못 발음했는지 파악할 수 있어 부족한 부분에 대한 보충학습이 가능하다. 자신의 발음을 녹음한 뒤 올바른 발음으로 교정하는 연습을 지속하면 말하기 실력은 물론 정확히 듣는 능력까지 향상시킬 수 있다.

▶자세한 설명은 easynonsul.com

장수연 서강 SLP본부 교육팀장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