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료복합단지 신청지 10곳 16일까지 1차 서류점검

  • 입력 2009년 7월 13일 02시 59분


“양산 대구 대전 원주 오송, 가장 좋은 점수”
정부 관계자 밝혀

평가단 240명 내주초 선정…이달말 최종 후보지 확정

이번 주가 첨단의료복합단지 선정의 분수령이 될 것으로 전망된다. 첨단의료복합단지는 100만 m² 이상의 용지에 의약품, 의료기기, 의료서비스, 임상시험 시설을 갖춘 단지를 말한다. 글로벌 신약과 의료기기를 개발하기 위해 정부가 의욕적으로 추진하고 있는 프로젝트로, 지난해 3월 특별법이 만들어졌다.

첨단의료복합단지에는 앞으로 30년간 정부재정과 민간자본을 합쳐 5조6000억 원이 투입된다. 약 82조2000억 원의 경제적 효과와 38만2000여 명의 고용 창출 효과를 기대하고 있다. 그런 기대 때문에 첨단의료복합단지는 ‘황금 알을 낳는 거위’로 여겨지고 있다. 지방자치단체마다 특별 위원회와 팀을 만들어 수십억 원씩 홍보비를 쏟으면서 유치 전쟁을 벌이는 것도 이런 이유에서다.

지난달 말 14개 지자체가 단독 또는 공동으로 10곳의 복합단지 신청을 마쳤다. 이달 말 이 가운데에서 최종 후보지가 선정된다. 선정 과정의 1차 관문 격인 서류 점검은 이달 16일 완료된다. 서류 전형을 맡을 평가단도 이번 주부터 구성된다.

10개 후보지 가운데 ‘서류상 비교우위’를 보인 지역은 5곳 정도로 압축되고 있다. 정부 고위 관계자는 “부산·울산·경남(양산시 지방산업단지), 대구·경북(대구 신서혁신도시), 대전(신동지구), 원주(원주기업도시), 충북(오송생명과학단지) 등 5개 후보지의 서류가 가장 충실하다”고 말했다. 이 5개 지역이 경쟁에서 일단 유리한 고지를 확보했다는 평가가 많다. 정부 고위 관계자는 “최종 결정은 국무총리가 주재하는 첨단의료복합단지위원회에서 내리겠지만 5개 지역은 오랫동안 준비를 착실하게 했다는 인상을 강하게 심어줬다”며 “이 5개 후보지가 가장 좋은 점수를 받았다고 할 수 있다”고 말했다.

서류 점검 과정에서 일부 지자체의 의도적인 실적 부풀리기나 자료 누락이 발견됐다. A지자체는 특허 실적을 중복해 올렸다. B지자체는 보건의료 분야가 아닌 농림 분야의 연구실적을 교묘하게 포장했으나 적발됐다. C지자체는 구비 서류가 많이 누락됐고 제출된 서류의 절반 이상에서 급조한 흔적이 역력해 사실상 경쟁에서 밀린 것으로 알려졌다.

서류를 평가해 위원회로 결과를 올릴 평가단은 60명으로 구성된다. 평가단 구성 작업은 이번 주부터 본격화한다. 보건복지가족부는 의약품, 의료기기, 의료서비스, 국토균형발전 등 4개 분야의 전문가 7000명의 데이터를 확보해 일대일로 평가위원 수락 여부를 타진하고 있다. 복지부는 7000명에서 우선 분야별로 60명씩 총 240명의 1차 평가단 선정 작업을 이번 주에 시작해 늦어도 다음 주 초에는 완료할 방침이다.

복지부는 1차 평가단에서 다시 60명을 추려 2차 평가단을 구성할 계획이다. 이 평가단의 공동 합숙작업을 통해 최종 점수가 나오면 위원회에서 이달 말 복합단지 후보지를 최종 결정하게 된다. 위원회는 국무총리와 복지부 장관을 포함해 6개 부처 장관과 민간 전문가 10명 등으로 구성된다.

김상훈 기자 corekim@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