盧 전대통령 서거 ‘檢책임론’에 큰 부담

  • 입력 2009년 7월 8일 03시 04분


지난달 12일 대검 기자실에서 ‘박연차 게이트’ 수사 결과를 발표하는 이인규 대검 중수부장. 동아일보 자료 사진
지난달 12일 대검 기자실에서 ‘박연차 게이트’ 수사 결과를 발표하는 이인규 대검 중수부장. 동아일보 자료 사진
■ 이인규 대검 중수부장 사퇴

7일 사표를 낸 이인규 대검찰청 중앙수사부장은 노무현 전 대통령이 서거한 뒤 이미 두 차례 사의를 표명했던 것으로 알려져 있다. 5월 23일 노 전 대통령 서거 당일 임채진 전 검찰총장이 김경한 법무부 장관에게 사의를 밝혔을 때 이 부장도 함께 사의를 표명했다. 당시 임 전 총장의 사의가 반려되면서 이 부장도 자연스럽게 사의를 철회했다.

이어 이 부장은 지난달 12일 ‘박연차 게이트’ 최종 수사결과를 발표한 뒤 검찰총장 직무대행을 맡고 있던 문성우 대검 차장에게 또다시 사의를 표명했다. 이미 임 전 총장이 사퇴한 데다 정치권 일각에서는 대검 중수부 폐지론까지 거론되는 상황이었기 때문이다. 그러나 “지금 수사를 지휘한 사람이 물러나면 노 전 대통령 수사의 정당성을 스스로 부인하는 것처럼 비칠 수 있다”는 주변의 만류로 사의 표명은 다시 물 건너갔다.

그로서는 이미 검찰을 떠나겠다는 결심을 굳히고 있었던 셈이다. 결국 이 부장은 13일로 예정된 천성관 검찰총장 내정자에 대한 국회 인사청문회에 이어 검찰 간부들에 대한 대대적인 후속인사를 앞둔 지금이 물러나기에 가장 적절한 시기로 판단한 듯하다. 이 부장은 사표를 낸 뒤 곧바로 검찰 청사를 떠났기 때문에 사의를 번복하지는 않을 것으로 보인다.

이 부장은 다음 주에 있을 고검장급 인사에서 승진 후보군에 들어 있다. 그러나 일각에서 제기된 노 전 대통령 서거에 따른 검찰 책임론의 당사자라는 점에서 이 부장의 고검장 승진 문제는 검찰 조직 전체에 적지 않은 부담을 안길 수 있다. 당장 천 총장 내정자의 인사청문회에서부터 이 부장의 거취 문제가 도마에 오를 수 있기 때문이다. 또 청문회 이후 고검장 승진을 하든, 하지 못하든 뒷말이 무성할 수밖에 없다.

이 부장은 검찰 내에서는 기획과 특별수사 두 분야에서 모두 두각을 나타냈다. 서울지검 형사9부장이던 2003년에는 ‘불도저’라는 별명답게 청와대의 부정적인 태도에도 불구하고 SK 분식회계 수사를 밀어붙였다. 2006년 서울중앙지검 3차장 때에는 ‘바다이야기’ 등 게임비리 수사를 지휘해 재계에서는 ‘저승사자’로 불렸다.

최우열 기자 dnsp@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