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장품 - 음료사에 ‘심마니’가 산다

  • 입력 2007년 8월 31일 03시 03분


코멘트
코리아나화장품 이강태 연구원이 강원 인제군 방태산에서 천녀목란을 따고 있다. 사진 제공 코리아나화장품
코리아나화장품 이강태 연구원이 강원 인제군 방태산에서 천녀목란을 따고 있다. 사진 제공 코리아나화장품
연구원들 천연원료 찾아 산으로 들로… 유기농 콩 찾아 해외원정도

지난달 13일 강원 인제군 방태산. 땀을 줄줄 흘리면서 숲을 뒤지는 한 남자가 있었다. 겉보기엔 심마니 같은데 그가 망태에 곱게 담은 것은 산삼이 아니라 함박꽃나무에서 피는 하얀 꽃 ‘천녀목란’이었다.

숲 속을 훑고 다니는 주인공은 코리아나화장품 송파기술연구소 신소재연구팀 이강태(38) 연구원. 그는 11년째 화장품에 쓰이는 천연 원료를 찾고 있다.

참살이(웰빙) 바람을 타고 한방화장품과 차 음료의 인기가 높아지면서 기업들이 새로운 천연소재 발굴에 안간힘을 쓰고 있다. 연구원들은 연구실을 벗어나 산과 들에서 신소재를 찾는 ‘현대판 심마니’로 활약하고 있다.

이 연구원이 채취한 천녀목란은 올해 2월에 새로 선보인 한방화장품 ‘자인’의 성분으로 1kg에 100만 원이나 나간다. 해발 1200m 이상의 공기 좋고 물 맑은 산속에서만 자라기 때문에 직접 산에 오른 것이다.

그는 “한방화장품에 쓰일 신소재를 찾기 위해 주말이면 전국의 산과 들을 돌아다니고 밤에는 ‘동의보감’, ‘본초강목’ 같은 옛 서적을 파고든다”고 했다.

남양유업 중앙연구소 음료개발팀 김상규(34) 연구원은 ‘몸이 가벼워지는 시간 17차(茶)’ 개발의 주역이다. 이 음료는 시판 2년 만에 3억 병이 팔릴 정도로 높은 인기를 얻고 있다.

김 연구원은 영지, 상황, 홍화씨 등 17가지 차 원료를 찾기 위해 3년간 서울 동대문구 제기동 경동시장, 충남 공주시, 대전 등 전국의 한약재상을 누비며 수백 가지 원료를 조사했다. 그는 17차에 이어 메밀, 옥수수 수염, 결명자 등을 원료로 한 차음료를 잇달아 내놨다.

CJ 신선식품센터 박홍욱(33) 연구원은 유기농 두부의 원료로 쓰일 유기농 콩을 찾아 미국 중국 호주 등 해외를 돌았다. 대량생산에 적합한 대규모 유기농 콩 재배지를 찾지 못해 애태우던 그는 4월 호주 퀸즐랜드에서 유전자조작농산물(GMO)이 전혀 없는 유기농 콩 농장을 찾아 계약을 했다.

코리아나화장품 송파기술연구소 이건국 소장은 “천연원료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해당 원료를 쓴 제품이 주목을 받으면서 연구원들이 연구실을 떠나 자연 현장을 발로 뛰는 사례가 늘고 있다”고 말했다.

신성미 기자 savoring@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