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나라, 신정아-정윤재 의혹 특검 검토

  • 입력 2007년 8월 29일 12시 02분


코멘트
한나라당은 29일 정윤재 전 대통령 의전비서관의 '세무조사 무마청탁' 연루 의혹과 신정아 전 동국대 교수의 가짜 학위 파문과 관련해 검찰의 수사가 미진할 경우 특검 추진을 검토하기로 했다.

한나라당은 이날 서울 여의도 당사에서 열린 최고위원·중진 연석회의에서 이들 문제에 대해 검찰이 철저하게 수사하도록 요구하고, 검찰 수사가 철저하지 않을 경우 특검을 요구할 수도 있다는 입장을 정했다고 권기균 부대변인이 전했다.

이에 앞서 강재섭 대표는 회의 모두발언을 통해 "정권 말기에 권력형 냄새가 나는 비리들이 많이 터지고 있다"며 검찰의 철저한 수사를 촉구했다.

강 대표는 "신정아 사건이 예전 '옷로비' 사건과 비슷하게 전개되고 있다고 하는데 검찰이 이 사건을 빨리 수사해야 한다"면서 "그렇지 않을 경우엔 우리 원내대표단과 의원들이 좌시하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또 "정윤재 전 비서관과 국세청의 유착 관계도 보도되고 있는데 이런 일은 어물쩍어물쩍 넘어갈 사안이 아니다"면서 "깨끗한 척 하면서 속으로는 엄청나게 곪은 이 정권의 비리를 철저히 뿌리뽑고 강력히 대처해 나가겠다"고 강조했다.

이재오 최고위원도 "정권 말기 측근들의 권력형 비리가 터졌다"며 "과거 김대중 정권 당시 대통령 아들 비리사건으로 국세청장, 금감원장 등 핵심 권력부서의 장들이 불명예스럽게 구속됐는데 현 노무현 정권이 과거의 전철을 되풀이 하지 않으려면 측근 비리에 대해 성역을 두지 말고 엄단해야 한다"고 말했다.

그는 "현 정권에 있어 검찰의 마지막 임무는 정치적 중립을 지켜 '정치 검찰'이라는 오명을 벗는 길"이라며 검찰의 엄정중립 및 철저수사를 촉구하면서 노 대통령에 대해 "임기 말 정권연장 음모를 포기해 국민의 뜻에 따라 평화적 정권교체를 했다는 평가를 받기 바란다"고 덧붙였다.

나경원 대변인은 현안 브리핑을 통해 "정 전 비서관이 뇌물죄의 공범일 가능성이 얼마든지 있는 가운데 검찰이 수사를 하지 않겠다는 것은 권력 실세에 대한 봐주기 수사라는 비난을 면키 어렵다"고 비판했다.

나 대변인은 또 신정아 씨 관련 의혹에 대해 "변양균 청와대 정책실장이 직접 해명해야 한다"면서 "국민은 배후가 있는 것이 아닌지, 배후가 누구인지 궁금하다"고 말했다.

안상수 원내대표는 정부의 기자실 통폐합 및 취재제한 조치 논란에 언급하면서 "현 정권의 무도한 언론탄압 조치를 근원적으로 막을 수 있는 법안을 국회 입법 형식으로 마련하겠다"며 "아울러 상임위별로 하루에 2, 3번씩 소관 부처의 (기자실 운영) 실태를 파악하고 현장조사도 실시하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그는 또 "국정홍보처장 해임건의안이 반드시 관철될 수 있도록 오늘(29일) 오후 열릴 원내대표 회동에서 공식적으로 제의하겠다"고 말했다. 그는 이번 국회에서 재외국민투표권 부여와 관련한 선거법 개정안 등의 우선 처리 방침도 밝혔다.

디지털뉴스팀


촬영: 이종승 기자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