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찰청, 황운하 총경 해직하려 했다”

  • 입력 2007년 8월 28일 03시 02분


코멘트
전·현직 경찰 모임인 대한민국무궁화클럽 회원 10여 명은 27일 서울 서대문구 미근동 경찰청사 앞에서 “황운하 총경 징계를 철회하고 정부가 보복적으로 폐쇄한 기자실을 원상 복구하라”며 시위를 하고 있다. 전영한  기자
전·현직 경찰 모임인 대한민국무궁화클럽 회원 10여 명은 27일 서울 서대문구 미근동 경찰청사 앞에서 “황운하 총경 징계를 철회하고 정부가 보복적으로 폐쇄한 기자실을 원상 복구하라”며 시위를 하고 있다. 전영한 기자
‘이택순청장 퇴진’ 주장 징계, 시민감사위 반대로 수위 낮춰

한화그룹 김승연 회장 보복폭행 사건 은폐 의혹과 관련해 이택순 경찰청장의 퇴진을 주장한 황운하(44·경찰종합학교 총무과장) 총경에 대해 경찰청이 당초 해직하려 했으나 경찰청 시민감사위원회의 반대로 징계 수위를 낮춘 것으로 알려졌다.

경찰청 시민감사위원회 위원인 명진(조계종 봉은사 주지) 스님은 27일 “시민감사위원회 위원장 함세웅 신부가 ‘17일 시민감사위원회에 참석한 경찰청 간부가 처음에는 황 총경의 해임을 주장했다. 우리 위원들이 수위를 낮춘 것이다’고 말했다”고 밝혔다.

명진 스님은 “25일 신문을 보고서야 황 총경 징계 방침을 알고 함 신부께 자초지종을 물었더니 이렇게 말씀하셨다”고 말했다.


촬영: 전영한 기자

그러나 경찰청은 “회의에서 중징계와 경징계에 각각 어떤 것이 있는지를 설명했을 뿐 황 총경의 해임을 주장한 적이 없다”고 반박했다.

이에 앞서 명진 스님은 5월 말 한화 사건과 관련해 이 청장의 징계를 요구하며 경찰청에 시민감사위원회 소집을 요구했다가 거부돼 사표를 제출했으나 수리되지 않았다.

그는 “이 청장은 김 회장 사건 직후 한화 유시왕 고문과 골프를 치고도 안 쳤다고 했고, 전화통화를 하고도 안했다고 했다. 도둑놈이 도둑질하러 갔다가 잡혔는데 ‘난 집에 들어가기만 했을 뿐 도둑질은 안했다’는 격이 아니냐”며 징계를 요구한 이유를 설명했다.

시민감사위원회는 경찰 감찰업무의 투명성을 높인다는 취지로 2005년 6월 출범했다. 경찰청은 당시 “경찰의 비리나 부정 의혹이 있을 때 위원회에서 의견을 제시하거나 조치토록 권고하는 사항에 대해서는 경찰청장이 최대한 존중해 정책에 반영하겠다”고 강조했다.

한편 황 총경에 대한 징계가 결정될 경찰청의 징계위원회를 앞두고 경찰 내부에서 반발이 거세지고 있다.

황 총경은 이날 “징계위에 출석해 징계의 부당성을 따질 것이며, 징계가 결정되면 소청심사위원회 소청 등 구제절차와 손해배상청구 소송 등 법적 대응을 하는 방안을 강구하겠다”고 말했다.

전·현직 하위직 경찰관 모임인 대한민국무궁화클럽은 이날 경찰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일부 전·현직 경찰 수뇌부의 잘못을 지적하며 충언을 한 간부에게 보복성 징계를 한다는 것은 아랫사람의 입을 틀어막겠다는 것”이라며 징계 방침 철회를 촉구했다.

전직 경찰 간부인 한경희(52) 씨는 이날 “경찰청장이 황 총경을 부당하게 징계하려는 것은 부하직원의 인권을 침해하는 것이다”며 국가인권위원회에 진정서를 제출했다.

경찰청 내부 전자게시판에도 이날 실명으로 이 청장을 비판하는 글이 줄을 이었다.

한 경찰관은 “황 총경은 우리가 하고 싶은 말을 대신해 줬다”는 글을 올렸고 “경찰청장은 (한화 사건과 관련해) 자신을 뒤돌아보라”며 부당한 징계임을 지적하는 글도 올라왔다.

경찰대 총동문회는 29일 서울 서대문구 미근동 경찰청에서 열리는 징계위원회가 끝난 직후 청사 인근에서 모임을 열고 황 총경 문제를 논의할 예정이다. 황 총경은 경찰대 1기 졸업생이다.

경찰대 총동문회 관계자는 “우리는 황 총경을 지키려는 게 아니라 그로 상징되는 경찰 조직의 미래를 지키려는 것이다”고 말했다.

또 하위직 경찰들이 주축인 웹사이트 ‘폴네티앙’ 회원들도 29일을 ‘황운하 데이’로 정하고 같은 날 저녁 경찰청사 근처에서 모여 성명서 발표 등 집단행동 방안을 모색할 계획이다.

황장석 기자 surono@donga.com

윤영찬 기자 yyc11@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