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술 면접준비 이렇게]기출문제 심층분석 출제경향 파악하라

  • 입력 2007년 8월 28일 03시 02분


코멘트
《수시 2학기 전형에서 면접·구술고사는 학교생활기록부, 대학수학능력시험, 논술, 서류 등 여러 전형요소들과 복합적으로 활용되는 요소로 상대적으로 비율은 낮다. 그러나 논술고사와 마찬가지로 합격, 불합격을 가르는 변수로 작용할 수 있다는 점에 유념해야 한다. 면접은 일반면접과 심층면접 2가지로 나누어지는데 최근의 경향은 심층면접의 비중이 높아지고 있다. 심층면접 출제 경향을 살펴보면, 현재 면접·구술고사 인문·사회 계열 모집단위에서는 상당수의 대학이 영어 제시문을 자료로 하여 면접을 실시한다. 또한 제시문의 핵심적 내용과 사회적 이슈에 대한 학생의 생각을 묻거나 요약을 요구하는 문제도 출제된다. 특정한 시사적 쟁점을 이용해서 전공과 관련된 지식이나 이해도를 평가하는 문제도 많이 출제된다.》

자연계 모집단위에서는 기본 소양만으로 면접고사를 치르는 대학과 수학, 과학을 활용해 전공 적성을 중심으로 평가하는 대학들이 뚜렷하게 구분되어 있으므로 자신이 지원하는 대학의 출제경향을 반드시 확인해야 한다.

인문계와 자연계 의학계열에서는 영어 지문 독해 대비가 필요하다.

현재 대부분의 대학에서는 면접·구술고사에 20∼30분간 지원자의 지적 능력 및 인성을 평가하고 있다. 특히 상위권 대학과 자연계열의 경우는 수학이나 과학 문제를 10∼20분 정도 직접 풀어 보게 하고, 자신의 답안을 가지고 면접관들에게 강의식으로 발표하고 이에 따른 보충 질문을 받는 등 심화된 전공적성 구술 면접이 실시되고 있다.

이에 대한 확실한 대비가 필요하고 대학마다 구술시험 방식이 다르므로 구술을 대비하기 전에 자신이 지원할 대학이 어떤 형태로 구술을 보는가 알아봐야 한다.

지원 학과의 교수들이 면접관으로 면접을 평가한다. 직접대면을 통한 면접을 경험해보지 못한 수험생들은 자신의 생각을 제대로 말하지 못 할 수도 있다.

면접은 수험생 본인의 생각과 가치관 그리고 지적 잠재력 평가하는 시험으로 좋은 점수를 얻을 수 있는 요령이 있다.

평상시 자기의 행동과 말 그리고 생각을 논리적으로 표현하는 연습이 필요하다.

○ 자신의 생각을 논리적으로 표현하라

심층 면접은 결론보다는 논리적인 추론 과정을 평가요소에서 큰 비중을 두고 있다.

면접관들에게 자신의 생각을 정확하고 간결하게 그리고 논리적으로 전달해야 한다. 따라서 학교 토론 수업을 통해 상대방을 설득하는 과정과 논리적 말하기, 체계적 표현법을 몸에 익혀 두는 것이 좋다. 또 거울을 보면서 자신이 말하는 표정과 입 모양 등 면접의 올바른 태도를 익혀야 한다.

○ 기출문제 분석을 통해 유형을 파악하라

학교별로 문제 형식이 다르다. 최근 몇 년간의 지원 대학 기출문제는 물론 타 대학 문제까지 심층 분석을 해 보는 것이 좋다.

인문계 수험생은 영어 지문의 난이도 수준, 자연계 수험생은 수학·과학 교과 문제의 출제 유형 등을 파악해 두어야 한다.

정해진 시간 내에 문제를 풀고 답변을 해야 하는 상황에 수험생들의 심리적 부담감은 크다. 반복적인 기출문제 분석을 통해 면접 시행 방식과 경향을 파악한다면 실전에서 문제 푸는 시간을 절약하게 되고, 결과적으로 더 많은 문제를 풀 수 있게 된다.

○ 전공 관련 심화 학습을 하라

면접에서는 전공 교과와 관련된 수험생의 지식과 논리적이고 창의적인 문제 해결력을 평가한다.

수학은 수학적 개념이나 정의에 대한 정확한 이해를 평가하는 어려운 내용들이 출제된다. 과학은 교과 지식과 실생활을 연결 한 응용문제가 많이 출제된다.

학업 능력 및 학과별 특성에 맞는 수험생들을 선발하고자 하는 최근 경향에 맞춰 교과서를 중심으로 개념과 원리 그리고 수리적인 원리가 적용·응용된 사례 등을 중심으로 한 심화학습 해야 한다.

○ 관심과 열정을 보여라

면접에서는 예의바르고 진지한 태도와 전공 학문에 대한 열정도 요구된다. 자신이 지원한 학교, 학과에 대한 정보를 많이 입수해 자신의 가치관과 연관시켜 자신의 필요성을 증명해 보인다면 좋은 점수를 받을 수 있다.

면접관들의 질문 중 두 번째 질문은 준비된 것일 수도 있지만, 대부분 즉흥적인 질문 들이다. 이렇게 면접관의 계속되는 추가 질문은 수험생에게 호감을 가지고 있다는 뜻이므로 추가 질문에 성실하고 솔직하게 답변할 수 있어야 한다.

현태 정보학원 통합논술·구술 강사

▼숙지해야 할 면접 예상 질문▼

① 자기소개를 해보세요.

② 자신의 장점, 단점은 무엇인가요?

③ 그렇다면 어떻게 자신의 장점을 지속적으로, 어떻게 단점을 극복하고 있는가요?

④ 봉사활동 경험이 있으면 자세히 소개해 보세요.

⑤ 친구를 사귈 때는 주로 어떤 면을 보는가요?

⑥ 가장 존경하는 인물은 누구인가요?

⑦ 대학 입학 후 얻고 싶은 것이 있다면 세 가지만 얘기해 보세요.

⑧ 학과를 지망한 동기는 무엇인가요?

⑨ 자신의 생활신조는 무엇인가요?

⑩ 최근 가장 감명 깊게 읽은 책에 대해 말해 보세요.



주요대학 면접 일정
면접 일시 대학 및 모집 전형
10월 12∼13일 연세대(2-1모집) 등
10월 13일 한양대(2-1모집: 한양우수공학인, 세계화, 국제학부, 재능우수자전형)
이화여대(고교추천전형) 등
10월 20일 고려대(과학영재전형), 서강대(2-1모집)
성균관대(2-1모집: 글로벌리더/경영학, 장영실, 특기자전형)
이화여대(2-1모집: 미래과학자, 이화글로벌인재, 스크랜튼 국제학부1전형) 등
10월 27, 28일 성균관대(2-1모집: 학업우수자/지역리더육성전형) 등 (자연계 27일 / 인문계 28일)
11월 30일 서울대(지역균형선발/특기자전형) 등
12월 1∼2일 한양대(2-2모집:HYU-Frontier) 등
자료: 정보학원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