靑인사 “5주전 변실장 관련 첩보” 의혹 키우는 청와대 해명

  • 입력 2007년 8월 27일 03시 02분


코멘트
千대변인 “보도 보고 처음 알아” 당사자 입다물고 대변인이 총대

종교계는 시민사회수석이 담당 “굳이 정책실장이 나선것도 의문”

신정아 씨의 ‘가짜 학위’ 의혹을 제기한 장윤 스님을 회유했다는 의혹을 받고 있는 변양균 대통령정책실장은 계속 침묵하고, 천호선 청와대 대변인이 해명에 나서면서 거꾸로 의혹이 커지는 양상이다.

청와대 내부에서는 변 실장이 회유 사실이 없다고 하면 될 일을 왜 청와대 대변인이 총대를 메 의혹을 키우느냐는 지적이 나온다.

▽청와대, 변 실장 의혹 언제 알았나=청와대의 한 인사는 26일 “5주 전쯤 변 실장의 이름을 첩보에서 봤다”고 말했다. 신 씨의 ‘가짜 학위’ 논란 과정에서 권력 비호설이 돌 시점으로 첩보에는 변 실장과 정권 핵심 인사 1명, 범여권 고위 인사 1명의 이름이 기재돼 있었다는 것. 천 대변인은 “언론 보도를 보고 처음 알았으며 그런 내용의 첩보는 모른다”고 했다.

하지만 정권 핵심 인사가 적시된 첩보, 그것도 문건이라면 속칭 ‘지라시’일 경우에도 청와대 국정상황실이나 민정수석실 등에서 검토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왜 청와대가 법적 대응 검토하나=천 대변인은 의혹을 최초로 보도한 언론에 대해 “변 실장 개인 의견은 확인하지 않았지만 청와대에서는 법적 대응을 검토 중이다”고 말했다.

그러나 청와대는 변 실장에 대해 자체 조사도 벌인 적이 없고, 사실 여부도 명확히 확인하지 않은 상태다. 천 대변인은 변 실장에 대한 민정수석실의 조사 여부에 대해 “그럴 필요는 없다고 본다”고 말했다. 한 법조인은 “당사자에게 사실관계를 구두로 물어본 것밖에 없는 상태에서 당사자가 아닌 청와대가 법적 대응 운운하는 것은 납득이 되지 않는다”고 지적했다.

▽왜 정책실장이 나섰나=청와대의 종교계 업무 담당은 시민사회수석비서관이다. 독실한 불교 신자라 하더라도 굳이 정책실장이 나서 불교계나 동국대의 민원을 듣기 위해 장윤 스님을 두 차례 만났는가 하는 점이 의문으로 지적된다. 그 시점은 공교롭게도 신 씨 의혹이 본격 보도되기 시작한 때다. 천 대변인은 “정책실장은 정책과 관련해 누구나 만날 수 있다. 문제가 있다고 보지 않는다”고 말했다.

한편 한나라당은 이날 신 씨의 학력 위조 사건에 변 실장이 개입됐다는 의혹과 관련해 “권력형 비리가 있을지도 모른다”며 검찰의 철저한 수사를 촉구했다.

조수진 기자 jin0619@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