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명박 국감' 범여-한나라 한판승부 별러

  • 입력 2007년 8월 26일 15시 31분


코멘트
"범여권의 어떤 창도 막아낼 수 있는 방패를 마련하라"

한나라당 대선후보 경선 승리라는 기쁨에 취할 새도 없이 이명박 후보 측에 내려진 특명이다.

9월 중순으로 예상되는 국정감사 때문이다. 범여권이 국정감사에서 이 후보를 철저하게 `검증'할 것을 여러 차례 공언하면서 이른바 `이명박 국감'이 될 것이 자명한 만큼 철저한 대비가 필요하다는 것이 이 후보측의 판단이다.

이에 따라 친이(친 이명박) 의원들의 보좌진이나 경선 캠프에서 일했던 보좌진 출신 인사들이 국감에 대비한 `정보전'의 첨병으로 나서고 있다.

국회 국방위원 보좌관으로 활동하다 경선 기간 캠프에서 일했던 A씨는 요즘 한나라당 국방위원들의 방을 도는 것이 주요 일과다.

범여권의 국감자료 요청 현황을 파악하고, 보좌관 시절 알고 지냈던 국방위 피감기관 인사들과 연락하며 돌아가는 상황을 파악하기 위해서다.

그는 "병무청에 이미 이 후보의 병역면제 관련 서류에 대한 제출요구가 들어왔다고 한다"면서 "이 밖에도 범여권이 이 후보에 대해 새로운 문제를 제기하려는지 유심히 지켜보고 있다"고 말했다.

`도곡동 땅' 수사와 관련, 검찰을 피감기관으로 둔 법사위 소속 친이 의원들의 보좌관들도 바쁘기는 마찬가지.

도곡동 땅 뿐 아니라 BBK 금융사기사건에 관련된 김경준 씨의 국내 송환 문제 등을 놓고 범여권의 파상 공세가 예상되면서 관련자료 확보에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

보좌관 B씨는 검찰이 수사결과를 발표했거나 여전히 수사중인 이 후보 관련 사안에 대해 검찰과 법무부 등에 계속해서 관련 자료를 요청하고 있지만 `개인 신상에 관한 것은 알려줄 수 없다', `수사 진행중인 사안을 알려줄 수 없다'는 답변이 돌아오는 경우가 많아 속을 태우고 있다.

B보좌관은 이 후보의 과거 선거법 위반 사건이나 당내 경선에서 상대방이 제기한 전과기록, 당시 공소장 사본이나 판결문을 구하기 위해 국가기록원의 방대한 문서고까지 뒤지고 있다.

일정 기간이 지나면 검찰이나 법원 모두 관련 기록을 국가기록원으로 보내기 때문. 그러나 국가기록원의 자료 전산화 작업이 초기 단계라서 관련자료를 찾는 데 애를 먹고 있다고 하소연했다.

그는 "검찰이나 법무부를 대상으로 한 자료 요구현황은 공개되기 때문에 이를 통해서나마 범여권의 움직임을 모니터링할 수 있어 그나마 다행"이라고 말했다.

그러나 이 후보측의 주된 관심사는 당내 경선에서 나오지 않은 새로운 쟁점사안이 있는지 여부다.

경선 막판 제기되면서 별반 주목을 끌지 못했지만 범여권이 국감에서의 파상공세를 예고한 `AIG 국제금융센터 논란'이 대표적인 예.

범여권은 이미 "이후보가 서울시장 재직시절 서울 여의도 국제금융센터 건립과정에서 미국 금융그룹 AIG에 속아 특혜를 줬고 결과적으로 AIG가 1조 원 가량의 차익을 남기게 됐다"며 의혹을 제기하고 있다.

정무위 소속 한 친이 의원의 C보좌관은 "서울시에도 관련 자료를 요청했고, 금융감독원 쪽으로도 당시 상황에 대해 진상을 파악 중"이라고 말했다.

행자위 소속 D보좌관도 "서울시 국감에서 이 후보의 시장 재직시절 치적인 청계천 복원과 버스운영 시스템 개혁 등은 별 문제가 없을 것으로 보지만 AIG 국제금융센터 문제는 다르다"며 "당시 서울시 보도자료나 언론보도 등을 수집했으며 향후 계약서 등도 확보해 범여권의 `이명박 때리기'에 만전의 준비를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디지털뉴스팀 · 연합뉴스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