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나라 원내대표 ‘親李’냐 ‘親朴’이냐

  • 입력 2007년 8월 23일 03시 02분


코멘트



27일 치러지는 한나라당의 원내대표 경선과 다음 달로 예정된 최고위원 2명 선거에 당내의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이명박 대선후보의 당 운영과 범여권에 대한 전략을 가늠해 볼 중요한 잣대가 될 것이기 때문이다.

22일에는 국회 법사위원장이자 한나라당 공작정치분쇄 범국민투쟁위원장인 3선의 안상수 의원이 정책위의장 러닝메이트인 재선의 이한구 의원과 함께 경선 출마를 선언했다.

안 의원은 기자회견에서 “이번 대선에선 더욱 강도 높은 공작정치가 예상되는 만큼 강력한 투쟁력으로 집권 세력의 불법적 공작정치를 온몸으로 막아 내겠다”고 말했다. 안, 이 의원은 ‘친(親)이명박’ 성향이다.

또 경선 과정에서 박근혜 전 대표를 지지했던 4선의 이규택 의원도 출마 의사를 굳히고 러닝메이트를 찾고 있다.

이 밖에 ‘당 중심모임’을 이끌어 온 맹형규 의원, 경선 막바지에 이 후보 지지를 선언했던 남경필 의원, 역시 ‘친이명박’ 성향의 안택수 의원 등이 후보로 거론되고 있다.

문제는 이 후보의 속내다. 이 후보는 하루빨리 당 시스템을 대선체제로 전환해야 하는 상황인 데다 범여권의 파상적인 네거티브 공세가 예상되는 정기국회에서 자신을 확실하게 막아줄 방패가 절실하다.

하지만 ‘친박근혜’ 계열의 의원이 경선에 나서면 ‘이-박’ 대리전 재연을 우려하는 목소리가 나올 수 있다. 당 화합 차원에서 박 전 대표 진영에 양보해야 하는 게 아니냐는 분위기가 형성될 수도 있다. 이 후보의 고민이 클 수밖에 없는 이유다.

이와 함께 4·25 재·보궐선거 참패 후 사퇴했던 강창희, 전여옥 전 최고위원의 빈자리를 메우기 위한 전국위원회도 다음 달 중순에 열린다.

최고위원직은 내년 18대 총선에서 공천 문제를 다룰 중요한 자리. 결국 강재섭 대표 등 현 지도부와 이 후보가 인선 방식을 어떻게 조율할지가 관건이다.

일단 논공행상이나 표 대결은 피해야 한다는 의견이 많은 가운데 2명 중 적어도 한 명은 외부 명망가를 영입해야 한다는 의견이 힘을 얻고 있다. 앞으로 당무의 대부분을 선거대책위원회에서 다루는 만큼 빈자리를 채우지 않는 방안도 거론되고 있다.

역시 다음 달로 예정된 전국 시도당 위원장 선거 결과도 주목된다. 한 당직자는 “시도당 위원장들은 대선을 현장에서 지휘하는 사람들인 만큼 이 후보의 수족이 될 사람들로 구성하는 게 맞다”고 말했다.

이종훈 기자 taylor55@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