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실 통폐합 반대성명 확산… 오늘 記協도 성명

  • 입력 2007년 8월 23일 03시 02분


코멘트
정부가 일방적으로 추진하고 있는 이른바 ‘취재지원시스템 선진화 방안’에 대한 기자들의 반발이 확산되고 있다.

한국기자협회를 비롯해 보건복지부, 과학기술부 출입기자들은 22일 성명을 내고 정부의 조치를 비판했다.

앞서 외교통상부, 재정경제부, 노동부, 건설교통부, 경찰 출입기자들을 정부의 ‘방안’에 대한 반대 성명을 발표했다. 정보통신부 등 다른 부처 출입기자들도 조만간 출입기자 공동의 견해를 밝힐 예정이다.

복지부와 식품의약품안전청 출입기자들은 22일 성명을 통해 “기사송고실 및 브리핑룸 통·폐합 조치에 대해 반대한다”는 의견을 밝혔다.

이들은 성명에서 “복지부는 보건의료, 식품안전 등 국민생활과 직결되는 민생 현안들을 다루는 중앙부처로 그 어떤 정부기관보다 언론과의 대면접촉이 필요한 곳”이라며 “이번 조치는 복지부와 국민을 이어주는 기자들의 눈과 귀를 막겠다는 불합리한 처사로 밖에 볼 수 없다”고 지적했다.

이들은 앞으로 실효성이 의심되는 전자브리핑을 거부하고 현재의 보여주기식 위주로 이뤄지고 있는 정례 브리핑도 현안이 있을 때에만 수용하기로 했다.

복지부는 앞서 정부과천청사 복지부 건물 안에 있는 기사송고실을 폐쇄하기로 결정하고 16일 기자들에게 “26일까지 과천 정부청사 내에 새로 만들어지는 통합브리핑 룸으로 이전해 달라”고 통보했다.

식약청 역시 서울 은평구 녹번동 청사 안에 있는 기사송고실을 조만간 폐쇄하겠다고 밝혔다. 식약청은 앞으로 필요할 경우 30km 이상 떨어진 정부과천청사 통합브리핑룸에서 브리핑을 할 예정이다.

또 한국과학기자협회와 과기부 출입기자들도 이날 정부의 취재지원 선진화 방안을 즉각 철회할 것을 촉구하는 성명을 냈다.

이들은 성명에서 “이번 조치는 국가 연구개발비 전용과 횡령 등을 감시할 ‘국민의 눈’을 가리려는 얄팍한 술수로밖에 보이지 않는다”며 “취재원과 기자 사이에 철조망을 치려는 것은 누구를 위한 조치인지 알 수 없다”고 비판했다.

한편 한국기자협회 소속 39개 서울지역 언론사 기자협회 지회장들은 22일 모임을 갖고 정부의 일방적인 ‘브리핑룸 통·폐합’ 조치에 대한 대응책을 논의했다.

이들은 정부의 일방적인 조치를 즉각 중단할 것을 촉구하는 내용을 담은 성명을 23일 발표하기로 했다.

길진균 기자 leon@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