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나라 '중심모임', 이명박 후보에 '처방전

  • 입력 2007년 8월 22일 17시 37분


코멘트
한나라당 '당이 중심되는 모임(중심모임)'이 22일 국회도서관에서 '2007 대선 한나라당과 후보 무엇을 어떻게 해야 하나'를 주제로 개최한 정책토론회에서는 17대 대통령선거 후보로 선출된 이명박 후보를 향한 갖가지 조언이 쏟아졌다.

경선 기간 당이 극심한 '적전분열' 양상을 보인 만큼 특단의 화합책을 써야 한다는 주문과 함께 10여 년만의 정권 탈환을 위해 일부 공약의 수정 내지 폐기, 공천권 이양 등 과감한 기득권 포기가 필요하다는 의견들도 나왔다.

특히 이 후보의 대표공약인 '한반도 대운하'의 경우 대선 이후로 유보하라는 의견과 오히려 더 적극적으로 추진해야 한다는 의견이 맞서기도 했다.

한나라당 몫으로 국회 예산처장을 지낸 한국외대 최 광 교수는 발제에서 이 후보의 양대 공약으로 인식돼온 '한반도 대운하'와 '7.4.7(7% 성장률, 4만 달러 국민소득, 세계 7대 강국)'에 대해 각각 유보와 폐기를 요구했다.

그는 대운하 공약과 관련해 대규모 토목공사인지, 나라의 살림 밑천이 될 지 여부, 비용편익면에서의 타당성 여부 등에 대한 검토를 대선 이후로 미뤄 국민적 합의를 도출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반면 강훈 변호사는 대운하에 대해 "수도이전 공약 등의 사례를 볼 때 지역 개발과 같은 사안의 경우 정책적으로 불이익을 입는 계층이 반대로 나설 가능성보다 이익을 보게 될 계층이 찬성으로 나갈 가능성이 높다"면서 오히려 호남권 운하 수로를 확대하는 등 적극 추진해야 한다는 견해를 보였다.

최 교수는 '7.4.7 공약'에 대해선 "폐기하거나 다른 비전으로 대체하는 게 바람직하다"면서 "잠재성장률이 6%이기에 7% 실적치 구현은 불가능하고 세계 7대 강국 목표의 경우 우리나라의 순위가 떨어지는 추세인 만큼 7위로의 상승은 10년 내에 불가능한 상황"이라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박근혜 전 대표가 제시했던 '줄·푸·세(세금은 줄이고 규제는 풀고 법질서 세우자)' 공약을 과감히 승계할 것을 주문했다.

그는 한나라당의 정권 탈환 전망과 관련, "현재의 한나라당은 수권 능력이 없고 범여권 정당과 정책에서 전혀 차이가 없다"면서 내부 진단과 처방이 시급하다고 지적했고, '신대북정책'에 대해서도 "햇볕정책보다 더 퍼주기"라며 폐기를 강력히 요구했다.

뉴라이트재단 안병직 이사장도 "국민에게 아부하는 포퓰리즘적 정책과 햇볕정책을 추수하는 대북정책을 갖고는 필패를 면치 못할 것"이라고 주장했다.

아주대 김영래 교수와 강훈 변호사는 당내 화합이 가장 중요하다고 조언했다.

김 교수는 "'빅2'간 전개된 네거티브 캠페인 때문에 경선 승복에도 불구하고 당이 화합된 상태에서 대선 운동이 전개될 지 의문"이라면서 패자측의 본선 활동 공간 제공, 당 개혁특위 설치를 통한 공천제도 투명화 등 당 운영 혁신 등을 제안했다.

강 변호사는 화합 방안으로 △당권·대권 분리 △재선 이상 다선의원의 경우 초선 이하 경쟁자와 일정 비율 이상의 지지율 격차가 있어야 공천권을 주는 공천부담률제도 △공직 연임 횟수 제한 제도 등 다소 현실성은 떨어지지만 신선한 아이디어를 내놓았다.

앞서 강재섭 대표는 축사를 통해 "지난 대선에서 한나라당은 변화와 모험을 두려워하고 현실에 안주하다가 흥행에 실패해서 졌으나 이번엔 엄청난 정치 실험을 통해 흥행에 성공했다"고 자평하고 "끝까지 중립을 지켜준 중심모임의 용기에 존경을 표한다"고 말했다.

중심모임 회장인 맹형규 의원은 "이번 경선에서 1.5% 포인트 차의 박빙 선거결과는 이긴 후보에게는 겸손과 포용을, 당에는 화합을 주문하는 당원과 국민들의 메시지"라며 화합을 주문했다.

그는 이어 정권교체를 위한 3대 화합책으로 △공동이 아닌 단독 선대위원장에 박 전 대표 임명 △지도부 흔들기 금지 △민주적 공천절차 현실화 등을 제안한 뒤 "승자측의 공신들이 '완장'을 차고 호가호위한다면 당의 화합에 박수를 보냈던 국민들이 마음을 돌릴 것"이라고 주장했다.

디지털뉴스팀·연합뉴스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