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신당, 선거인단 대리접수 허용 논란

  • 입력 2007년 8월 21일 17시 48분


코멘트
대통합민주신당이 21일 대선후보 선출을 위한 국민경선에 참여할 선거인단의 대리접수(대리제출)를 허용하기로 한 결정을 놓고 친노 예비주자 4명이 강하게 반발, 논란이 일고 있다.

민주신당은 이날 오전 국민경선위원회 3차 회의를 열고 대리접수를 허용하기로 결론을 내렸다고 이목희 국민경선위 부위원장이 밝혔다.

민주신당은 선거인이 되고자 하는 자는 본인이 직접 선거인단 신청을 하는 것을 원칙으로 하되, 문서로 제출하는 경우 특별한 사유가 있을 때에는 대리인을 통해 제출할 수 있도록 했다.

그러나 대리제출 시 대리인은 대리제출서와 함께 자신의 신분증을 제시하도록 했으며, '종이 선거인단' 여부를 확인하기 위한 선거인 신청자의 본인확인 방식은 추후 경선위 회의를 통해 결정하기로 했다.

이목희 부위원장은 "본인 확인방식은 좀 더 논의를 거쳐봐야겠지만 일단 전화를 걸어서 본인의 선거인단 신청 동의 여부를 확인할 수 있다"며 "부정 접수 등이 드러날 경우 당원권 박탈 등 제재방안에 대해서도 추가 논의가 필요하다"고 말했다.

그러나 이해찬 한명숙 유시민 신기남 후보 4인은 공동성명을 내고 "국민경선위는 즉시 재소집돼 (부정) 대리접수 금지 방안에 대한 결론을 내야 하며 그 전까지 인터넷과 전화를 통한 접수는 중단돼야 한다"며 "국민경선위 결정이 내려지기 전까지 경선후보 등록과 선거인단 접수를 하지 않겠다"고 반발했다.

이들 4인은 부정접수 방지 방안으로 △인터넷 접수의 경우 휴대전화 인증시스템을 도입하고 △전화접수의 경우 동일 전화번호로는 5명 이내로 제한하되 △5명 이상 접수된 전화번호가 있으면 접수자 본인에게 확인절차를 거치고 △서면 대리접수도 대리인 1인당 5명으로 제한하는 방안을 제안했다.

한편 민주신당은 예비선거(컷오프) 통과 인원의 경우 21~22일 후보등록을 받아본 뒤 결정한다는 방침을 재확인했으나 '컷오프 무용론'과 관련, 현재로선 예비경선을 실시한다는 점에 변함이 없다고 밝혔다.

민주신당은 또 26일까지 모집된 선거인단을 모집단으로 해서 예비경선 선거인단을 구성하고, 예비주자간 27일 인터넷토론회, 31일 TV토론회를 실시한 뒤 다음달 3~5일 3일간 선거인단 및 일반인을 대상으로 한 여론조사를 통해 본경선 진출 후보자를 선출한다는 계획이다.

이 부위원장은 "조만간 모바일·인터넷 투표 도입 여부에 대한 결론을 낸 뒤 여론조사 실시 여부도 입장을 정리하겠다"고 말했다.

김덕규 국민경선위원장은 "예비경선 실시 후 9월15일부터 10월14일까지 10차례 전국 순회투표를 통해 후보를 최종 결정하겠다"며 "냉전수구세력의 집권을 막기 위해 국민 여러분이 직접 나서달라"고 선거인단 참여를 요청했다.

디지털뉴스팀·연합뉴스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