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나라 여론조사, 20∼30대 응답률 기준치 미달

  • 입력 2007년 8월 20일 00시 17분


코멘트
한나라당 이명박전 서울시장과 박근혜 전 대표 진영이 대선후보 경선 투표일인 19일 여론조사 잠정 결과를 놓고 또다시 공방을 벌였다.

이달초 여론조사 질문방식과 실시기관을 놓고 치열한 공방을 벌인 끝에 당 경선관리위원회의 중재안을 받아들인 데 이어 이날 실시된 여론조사에서 특정 연령대의 응답률이 '기준' 이하로 나온 것으로 알려지자 이를 어떤 식으로 처리하느냐를 놓고 논란을 벌인 것.

당 선관위와 양 캠프에 따르면 이날 리서치앤리서치(R&R), 중앙리서치, 동서리서치 등 3개 기관이 실시한 여론조사 결과 20~30대의 비율이 당초 상정한 예상 기준치를 모두 채우지 못한 것으로 잠정 집계됐다.

기관별로는 R&R이 40여명, 중앙은 110여명이 모자랐고, 동서의 경우 기준치 보다 200여명이나 부족한 것으로 전해졌다.

앞서 선관위 산하 여론조사전문가위원회는 16개 시·도별로 여론조사 응답자의 지역별, 연령별 비중을 미리 정했으나 이를 채우지 못할 경우의 처리방식을 놓고 이 전 시장과 박 전 대표측이 이날 서로 다른 해석을 내놓으면서 논란이 시작됐다.

여론조사의 경우 전체 샘플수는 최고 6000개에 불과하지만 이를 전체 선거인단의 20%에 해당하는 4만6108표로 환산하기 때문에 응답자 1명당 약 8표를 가진 셈이어서 경선의 승부를 가를 변수가 될 가능성이 높아 박빙의 승부가 될 경우에 대비해 양측은 서로 양보할 수 없다며 끝까지 버티고 있다.

20~30대의 응답비율이 낮은 것으로 나오자 당장 다급해 진 것은 젊은 연령층에서 상대적으로 높은 지지율을 기록하고 있는 이 전 시장 진영.

이 전 시장측은 통상적인 여론조사에서는 샘플이 모자랄 경우 추가로 여론조사를 실시해 모자란 샘플을 채워 넣든지 모자란 연령대에 가중치를 적용함으로써 샘플 하나당 반영 표수를 늘린다며 이 같은 '관행'을 적용하자는 해법을 내놨다.

박형준 캠프 대변인은 "여론조사의 기본요건은 연령별, 성별 샘플링을 맞춰야 한다는 것"이라며 "여론조사전문위원회를 열어 이에 대해 논의한 뒤 해결책을 내놔야 한다"고 주장했다.

박 대변인은 "추후 시비가 될 가능성이 있기 때문에 이를 방지하기 위해서라도 어떤 식으로든 보정할 필요가 있다"고 덧붙였다.

반면 박 전 대표측은 이 전 시장 캠프가 마지막까지 생떼를 쓰고 있다면서 가중치 부여나 추가 여론조사는 결코 있을 수 없다는 입장이다.

캠프는 이와 관련해 김준철 여론조사단장 등이 참석한 가운데 긴급회의를 열어 대책을 논의한 뒤 "이미 합의된 사안을 이제 와서 뒤집는 것은 안된다"는 입장을 정리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정현 캠프 대변인은 "당초 오전에 여론조사를 실시하자는 방안을 거부한 이 전 시장측의 자업자득"이라면서 "여론조사전문위원회가 만든 당초 규정대로 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에 대해 당 선관위는 일단 이 전 시장측의 요청을 받아들이는 것은 무리가 있다는 입장을 내놔 향후 논란을 예고했다.

강용식 여론조사전문위원장은 연합뉴스와 통화에서 "당초 샘플이 부족하더라도 8시에 (조사를) 중단하기로 합의했다. 500명이 부족하다면 5500명으로 하는 것"이라면서 "가중치도 주지 않는다"고 말했다.

디지털뉴스팀·연합뉴스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