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시장 ‘검은 목요일’ 쇼크]외국 증시도 대혼란

  • 입력 2007년 8월 17일 03시 11분


코멘트
뉴욕 FRB 240억달러 방출도 내림세 못막아

아시아 외국인 대거 이탈… 日 中 등 동반 폭락

이번에도 미국 뉴욕 증시의 발목을 잡은 것은 서브프라임 모기지 변수였다.

15일(현지 시간) 오전까지만 해도 미 연방준비제도이사회(FRB)가 뉴욕 연방준비은행을 통해 70억 달러의 유동성을 추가로 공급하겠다는 발표에 힘입어 다우존스산업지수가 한때 오름세를 타기도 했다.

그러나 미국 최대의 모기지업체인 컨트리와이드에 대한 투자의견 강등 등으로 신용경색에 대한 위기감이 확산되면서 다우지수는 13,000 선에 이어 12,900 선까지 무너졌다.

다우지수는 5거래일 연속 하락하면서 796포인트나 떨어졌다. 지난달 연일 사상 최고치를 경신하면서 7월 19일 14,000 선을 최초로 돌파하던 기세는 어디에서도 찾아볼 수 없었다. 최고치에 비하면 무려 8.1%나 떨어졌다.

16일에도 다우지수는 개장과 함께 100포인트 이상 하락세로 출발했다. 특히 대형주 위주의 스탠더드 앤드 푸어스(S&P) 500 지수는 하락폭이 더욱 커서 7월 19일 이후 10% 이상 하락했다.

16일에도 FRB가 170억 달러를 시장에 추가 공급하는 등 연일 유동성 공급에 나서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시장 불안이 진정되지 않는 것은 금융시장의 불확실성이 여전히 투자자들의 심리를 짓누르고 있기 때문.

베어스턴스에 이어 세계 최대 투자은행으로 꼽히는 골드만삭스의 대표 펀드까지 서브프라임 모기지 투자로 막대한 손실을 본 것으로 나타나자 뉴욕 월가(街)에서는 “다음은 누구 차례?”라며 불안감을 감추지 못하고 있다.

15일 모기지업체인 컨트리와이드의 파산 가능성까지 제기되자 이날 밤 TV 메인 뉴스는 톱뉴스로 “이제 금융시장 불안이 월스트리트 문제에서 메인 스트리트의 문제로 번졌다”며 충격을 감추지 못했다.

향후 전망에 대해선 의견이 엇갈리고 있다.

영국의 경제주간지 이코노미스트는 “그동안의 거품을 제거하기 위한 조정 과정으로, 장기적으론 오히려 약(藥)이 될 것”이라고 전망했다. 기업 실적 등 미국 경제의 기초가 튼튼하기 때문에 경기 침체로까지는 가지 않을 것이란 낙관론이 있는 것도 사실이다.

그러나 서브프라임 모기지 파문이 당초 예상을 넘어 금융시장에 메가톤급 파문을 불러일으키면서 신용경색이 자칫 경기 침체로 이어질 수 있다는 우려가 월가를 중심으로 급속하게 확산되고 있다.

미국의 악재는 이날 영국 프랑스 독일 등 유럽 증시를 강타한 데 이어 16일 한국은 물론 일본 중국 등 아시아 증시의 동반 폭락으로 연결됐다. 아시아 증시에서도 매도의 중심엔 어김없이 외국인 투자가가 있었다.

일본 중앙은행인 일본은행은 시장 충격을 완화하기 위해 16일 공개시장 조작을 통해 금융기관에 4000억 엔의 자금을 공급했지만 닛케이평균주가의 하락세를 막기엔 역부족이었다.

엔 캐리 트레이드 청산 움직임도 국제 금융시장의 불안을 가속화하는 요인으로 작용하고 있다.

이날 도쿄 외환시장에서는 달러를 팔고 엔화를 매입하려는 움직임이 일면서 3월 14일 이후 약 5개월 만에 달러당 엔화 환율이 115엔대까지 하락(엔화 가치는 상승)했다.

신용경색 우려로 위험성이 높은 자산에서 투자금을 회수하려는 추세가 계속되고 있는 가운데 유로화의 매도세도 이어져 4개월 만에 유로당 엔화 환율은 155엔까지 하락했다.

뉴욕=공종식 특파원 kong@donga.com

도쿄=천광암 특파원 iam@donga.com

●서킷브레이커

주식시장에서 주가가 급등락하는 경우 주식 매매를 일시 정지하는 제도. 코스피지수나 코스닥지수의 변동 폭이 직전 거래일보다 10%를 넘는 상태가 1분 이상 지속되면 주식 거래를 20분간 중단시킨다.

●사이드카

선물(先物)시장이 급변할 때 현물시장에 대한 영향을 최소화하기 위해 도입된 제도. 코스피시장은 5%, 코스닥시장은 6% 이상 변동된 상태에서 1분 이상 거래될 때 프로그램 매매 호가의 효력을 5분간 정지한다.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