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리치 종목진단]새로운 우량 지주회사의 등장,다우기술

  • 입력 2007년 8월 16일 10시 45분


코멘트
키움증권의 지분가치와 죽전디지털단지의 자산가치로 6개월 목표주가 1만8천원 제시

다우기술의 매출 구성은 H/W 25%, S/W 51%, 서비스 23%로 구성되어 있다. H/W 매출은 서버 및 스토리지, 백업 제품이 대부분이고, S/W 매출은 각종 솔루션을 구매하여 유통/판매 하고 있다.

동사의 사업은 90년 대 중반 이후부터 90년 대 말까지 IT 투자 붐을 계기로 큰 폭의 성장세를 유지했다. 2000년 이후 공급과잉으로 인한 IT 붕괴로 2004년까지 급속도로 위축되었고, 2005년 이후 IT 업체의 구조조정으로 지금은 어느 정도 일정 수익을 내고 있다.

하지만 이러한 수익성의 안정적 성장보다 동사의 최대 가치는 역시 키움증권(전체순자산가치의 57%) 지분가치와 죽전 디지털단지 조성에 따른 부동산 개발가치(순자산가치의 23%)라 할 수 있다. 올해 두 가치가 시너지 효과를 발휘하며 주가의 레벨업을 앞당기고 있다.

키움증권은 온라인 증권거래 및 금융서비스의 대표 온라인 종합증권사로 유저들의 폭발적 애정 속에 다양한 온라인 서비스를 바탕으로 지속적인 M/S상승과 꾸준한 수익창출을 일궈내고 있다.

주식 Brokerage시장에서의 확고한 위치를 바탕으로 신용융자, 담보대출 등의 다양한 금융 서비스 제공으로 수익 규모 확대가 예상되고, 리테일 영업부문과 도매영업, 상품운용의 삼위일체로 안정적인 성장이 가능할 것으로 예상된다. 특히, 최근 증시 활황으로 인한 거래대금의 증가는 개인단기 투자자의 비중이 큰 동사의 성장에 가속도를 붙여 줄 것으로 기대된다.

현재 동사는 키움증권을 60% 보유 중인데, 키움증권의 안정적인 경영권 확보를 위한 지분비율은 40% 내외인데 반해 현재 다우기술이 보유한 지분은 60%나 돼 매각가능성이 높다.

키움증권을 통해 다우기술은 지분가치 외에도 영업적인 혜택을 받으며 빈약한 매출을 커버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우선 키움의 전산 부문을 다우기술이 2005년부터 아웃소싱 받고 있다. 이는 다우기술 측에 약 100억 원의 고정매출을 만들어주는데 서버 등의 하드웨어 구매는 키움증권에서 직접 진행하므로 매출의 질이 매우 좋다.

동사는 2004년 11월 용인 죽전 부지 취득 이후 지속적으로 동지역 개발 계획을 추진해 왔는데 지난 2005년 12월 27일 경기도 도시계획-건축 공동심의 위원회로부터 동부지의 정보화단지 조성에 관한 계획이 가결되면서 본격화되기 시작했다.

다우기술은 사업승인이 떨어짐에 따라 전체부지 중 4만3000여평 부지에 산업단지를 건설하고 나머지 지역은 도시자연공원을 조성, 첨단디지털산업단지로 탄생시킨다는 계획이다.

다우기술은 특히 "해외 다국적 기업의 R&D센터와 반도체 분야의 유수 기업을 적극 유치, 국제적 네트워크를 형성한 지식집약형 고부가가치 산업의 집결지로 특화시켜 나갈 것"이라며 "사업 완료시 100여개 업체가 입주하고 1조2000억원의 매출효과도 창출할 수 있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번 사업이 완료되면 100여개 업체가 입주하여 8천여명의 고용효과와 1조2000억원의 매출효과를 창출하는 한국의 실리콘밸리로 자리매김 할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결론적으로 향후 동사는 키움증권의 지분가치와 죽전디지털단지의 자산가치가 크게 부각되며 추가적인 주가상승을 할 것으로 기대되는바, 6개월 목표주가 1만8천원을 제시한다.

하이리치(www.Hirich.co.kr) 애널리스트 정우열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