日, 전쟁범죄 역사지우기 하나

  • 동아일보
  • 입력 2007년 8월 15일 02시 58분


일본 나가사키 시가 유네스코 세계문화유산으로 지정받으려 하는 하시마 섬의 아파트들. 사진 제공 일제강점하 강제동원피해 진상규명위원회
일본 나가사키 시가 유네스코 세계문화유산으로 지정받으려 하는 하시마 섬의 아파트들. 사진 제공 일제강점하 강제동원피해 진상규명위원회
일제강점기에 강제 징용돼 일본에 끌려갔던 조선인들이 묵었던 건물을 일본의 지방자치단체가 유엔교육과학문화기구(UNESCO·유네스코) 지정 세계문화유산으로 만들려 하는 것으로 확인됐다.
일제강점하 강제동원피해 진상규명위원회(진상규명위)는 일본 나가사키(長崎) 시가 나가사키 항구 서남쪽으로 18.5km 떨어져 있는 하시마(端島) 섬의 여러 건축물들을 세계문화유산으로 지정받기 위한 작업을 추진하고 있다고 14일 밝혔다.
진상규명위는 일본 내 시민단체인 ‘나가사키 재일(在日)조선인의 인권을 지키는 모임(인권모임)’을 통해 이런 사실을 확인했다고 설명했다.
나가사키 시는 시 홈페이지에서도 하시마 섬의 세계문화유산 지정을 추진하고 있다고 밝혔다. 1910년 만들어진 하시마 섬의 건축물은 일본 최초의 철근 콘크리트 주거용 건물로 근대화의 유산이라는 것이다.
이에 대해 진상규명위 측은 “나가사키 시가 조선인 강제 징용이라는 역사적 죄과를 쉬쉬하면서 무인도로 남아 있는 하시마 섬을 관광지로 개발하려 한다”고 비판했다.
문제의 콘크리트 건물은 4∼7층짜리 10여 동으로 하시마 섬의 해안을 따라 서 있다.
진상규명위에 따르면 1939∼1945년 강제 징용된 조선인 500여 명은 하시마 탄광에서 일하며 일본인 노동자와 함께 이 건물에 흩어져 생활했다. 하시마 탄광은 일본 미쓰비시사가 소유했던 것으로 태평양전쟁 당시 일본에서 석탄 생산량이 가장 많은 탄광 중 하나였다.
일본의 인권모임이 하시마 탄광 사망자의 ‘매·화장 기록서’를 확인한 결과 당시 조선인 강제 징용자 122명이 이 섬에서 숨졌고, 사인은 두개골 함몰, 익사, 압사 등이었다.
하시마 탄광에 강제 징용됐던 피해자 박준구(87) 씨는 “그 섬은 높은 방파제와 거센 파도로 탈출할 엄두조차 낼 수 없는 그야말로 생지옥이었다”고 회상했다.
그는 또 “조선인들은 전쟁 말기 위험한 작업에 집중 투입됐으며 탄광 관리인들의 폭력에 시달려야 했다”고 덧붙였다.
진상규명위 이재철 홍보담당관은 “나가사키 시가 조선인들의 한과 아픔이 서린 하시마 섬을 세계문화유산으로 등재하려는 것은 일본 정부의 ‘어두운 역사 지우기’와 맥을 같이하는 것”이라며 “앞으로 나가사키 시의 움직임에 따라 적절한 조치를 취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세형 기자 turtle@donga.com
도쿄=천광암 특파원 iam@donga.com

▼아베, 戰犯무죄 주장 印판사 후손 만나기로▼
아베 신조(安倍晋三·사진) 일본 총리가 도쿄(東京)전범재판에서 ‘일본 무죄론’을 주장한 인도 판사의 후손과 면담을 추진 중이어서 한국 중국 등 주변국의 반발이 예상된다.
14일 아사히신문 등에 따르면 아베 총리는 이달 말 인도 방문 기간 중 국제법학자인 라다 비노드 팔(1886∼1967) 박사의 후손과 만날 예정이다. 팔 박사는 도쿄전범재판(1946∼1948년)에 참여한 재판관 11명 중 유일하게 도조 히데키(東條英機) 등 A급 전범 전원에 대해 무죄 의견을 낸 인물.
이 신문은 일본 정부 관계자의 말을 인용해 ‘이 면담은 아베 총리의 강력한 희망에 따른 것’이라고 전했다.
팔 박사는 도쿄전범재판이 끝난 뒤 4차례 일본을 방문해 “서구 세력이야말로 아시아를 침입한 장본인이다”, “일본이 (전쟁)범죄를 일으켰다며 어린이들에게 뒤틀린 죄의식을 심어 줘서는 안 된다”라는 등 일본 극우세력의 입맛에 맞는 발언을 했다.
도쿄=천광암 특파원 iam@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