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찰 "도곡동 땅 이상은씨 몫은 제3자 차명 재산"

  • 입력 2007년 8월 13일 17시 52분


코멘트
이명박 한나라당 대선 경선후보의 맏형 이상은 씨가 이 후보의 처남 김재정 씨와 공동으로 서울 도곡동 땅을 사고 팔았으나 매입 및 매각 대금을 이씨가 직접 관리하지 않아 제3자의 것으로 보인다는 검찰의 판단이 나왔다.

그러나 김씨의 지분은 본인 소유로 밝혀졌다.

이 후보를 둘러싼 고소 사건 등을 수사 중인 서울중앙지검 특수1부(최재경 부장검사)는 13일 중간수사 결과를 발표하고 서울 도곡동 대지의 `이 후보 차명보유' 의혹 사건에 대해 이같이 정리했다.

검찰은 이씨가 김씨와 공동매입한 서울 도곡동 땅의 지분이 자신의 소유라고 주장하면서 매입자금 출처에 대해 골재채취 및 현대건설 납품이익, 젖소 판매 대금, 일본 식품회사의 사우디아라비아 수출 중개 수수료 등으로 7억8000만 원을 조달했다고 해명했으나 객관적 증빙자료가 없고 자료 제출조차 거부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또 매각대금 또한 이씨가 개인적으로 사용한 것이 전혀 없고 100억 원이 넘는 거액의 돈을 금리가 낮은 채권 등 간접투자상품에 10년 이상 넣어두고 이 돈 중에서 2002년 7월부터 올해 7월까지 매달 2000만~4000만 원씩 15억여 원을 97차례에 걸쳐 전액 현금으로 인출하는 등 매우 이례적인 거래 양태를 보였다고 검찰은 덧붙였다.

특이 이씨는 현금을 본인과 아들의 생활비 등으로 썼다고 주장하지만 현금으로 인출할 이유가 없는데다 15건이 해외 출국 때 인출됐고 자금관리인 이모 씨와 통화한 적이 없는 점 등을 감안하면 이씨 본인의 돈으로 보기 어렵다고 검찰은 밝혔다.

검찰은 이씨의 소득규모나 소비형태, 신용카드 사용내역에 비쳐 이 돈을 계좌주인 이씨가 아닌 다른 이모씨가 거래하고 관리한 것으로 보인다고 강조했다.

김홍일 3차장검사는 "도곡동 부동산 가운데 이상은씨 명의 지분은 실제 이씨 소유가 아니라 제3자의 차명재산으로 보이지만 그가 누구인지 가리기 위해서는 실제 관리하고 현금 관리하는 이모 씨를 조사할 필요가 있지만 검찰 출석에 응하지 않아 진상 규명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고 말했다.

검찰은 그러나 이 후보의 처남 김재정 씨와 관련해서는 계좌추적과 신용카드 사용 및 납세 내역 등을 확인하고 관계자.참고인 등을 조사한 결과, 김씨의 지분을 실제 김씨 소유인 것으로 판단했다.

검찰에 따르면 김씨의 매입자금 7억8000만 원은 현대건설 퇴직금, 아파트 매도자금, 부친 지원 등으로 충당됐으며 매도대금도 양도소득세, ㈜다스 출자금, 주식투자등 개인용도로 썼고 나머지는 보험, 증권, 은행 등의 금융상품을 관리하면서 30억여 원의 손실을 낸 뒤 현재 120억원을 갖고 있다.

김 차장검사는 "김씨의 경우 매각대금을 직접 관리하면서 선물거래 등 위험있는 금융상품을 운용하거나 개인 부동산 취득 자금 등에 사용해 본인 소유로 판단된다"고 말했다.

아울러 당진 등 전국 각지에 갖고 있는 임야나 대지도 김씨 본인이 직접 매입하거나 동서 등 지인 명의로 사들인 뒤 매도 이익을 분배한 점으로 볼 때 김씨가 상당한 규모의 재산을 갖고 있어 김씨가 재산이 거의 없으며 이 후보의 재산관리인에 불과하다는 의혹은 사실이 아닌 것으로 판명됐다고 덧붙였다.

이밖에 김씨 부동산이 일시 가압류된 것도 친구 회사에 대한 연대책임 때문인 따른 것으로 드러났다.

검찰은 또 서울 도곡동 땅을 포스코개발이 매입한 경위와 관련해 관련자 등을 조사한 결과, 매매가 사실상 당시 포항제철 회장이던 김만제 한나라당 고문에 의해 이뤄진 사실을 밝혀냈으나 김고문이 `당의 방침'을 이유로 2차례의 출석요구에 불응해 조사하지 못했다.

김 차장검사는 "당시 회사 관계자들이 해당 대지를 아파트 개발 용지로 매수 검토하다 수익성이 없어 포기했는데 포철 고위 관계자가 가격까지 `265억원'을 제시하며 매수하라는 지시를 했다고 진술해 거래가 사실상 김만제씨가 주도했다는 사실이 드러났다"고 말했다.

검찰은 이런 정황과 감사원 자료, 포스코 관계자 조사 등을 통해 지난 6월 "김만제 전 포철 회장과 골프를 치면서 이명박 전 시장이 93~94년 도곡동 땅이 자신의 소유이니 사달라"고 했다고 언급해 지만원씨 등에 의해 허위사실 공표 등 혐의로 고발된 서청원 전 의원에 대해서는 무혐의 처분을 내렸다.

검찰은 이밖에 "(주)다스의 자회사인 홍은프레닝의 천호 동 주상복합개발 특혜 의혹에 대한 증거를 찾지 못했다"고 덧붙였다.

또 국정원 `부패척결TF'의 이 후보 관련 정치사찰 의혹 등과 개인정보 유출 등의 의혹에 대해서는 계속 수사하는 한편 투자자문회사 BBK 관련 의혹에 대해서도 김경준씨가 귀국하는 대로 수사를 재개하기로 했다.

디지털뉴스팀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