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명박-박근혜, 한나라 TV토론회 날선 공방

  • 입력 2007년 8월 10일 03시 06분


코멘트
UCC방식 질의한나라당 대선 경선 후보 경제분야 TV 토론회가 9일 서울 마포구 상암동 디지털미디어시티(DMC)에서 열렸다. 국회사진기자단
UCC방식 질의
한나라당 대선 경선 후보 경제분야 TV 토론회가 9일 서울 마포구 상암동 디지털미디어시티(DMC)에서 열렸다. 국회사진기자단
李 “朴대통령 대운하 폐기? 서거로 중단된 것일뿐”

朴 “서울시 부채 증가 누락 분식회계로 볼 수 있어”

한나라당 이명박 전 서울시장과 박근혜 전 대표가 9일 YTN이 생중계한 2차 TV합동토론회에서 또다시 날선 공방을 벌였다.

2시간 동안 진행된 이날 토론회에서 박 전 대표는 자신의 질문 순서가 되면 단 한 차례도 거르지 않고 이 전 시장에게 질문을 퍼부었다. 이 전 시장도 물러서지 않고 반박했고 때로는 역공을 펴기도 했다.

▽이-박의 설전=박 전 대표는 “이 전 시장은 서울시 부채 3조 원을 줄였다고 했지만 사실 SH공사(전 서울도시개발공사)의 부채 증가분 6조5000억 원을 누락시켰다”며 “기업으로 보면 분식회계라고 볼 수 있다”고 공세를 폈다.

이 전 시장은 “기업을 직접 경영한 경험이 없어 그런 것 같다”고 응수한 뒤 “SH공사는 집을 짓지 않으면 부채가 제로가 되고 많이 지으면 정부의 건설기금을 써 부채도 늘어난다. 하지만 이후 자산가치가 늘어나 부채는 줄어들게 된다”고 반박했다.

이후 이 전 시장의 공격이 이어졌다. 이 전 시장은 “박 전 대표는 ‘아버지가 대운하를 검토했다가 폐기했다’고 했는데 실은 본격적으로 운하를 검토했으나 불행한 일로 (박정희 전 대통령이) 서거해 중단된 것”이라며 “몰라서 대답을 그렇게 한 것이냐. 박 전 대표가 아버지가 한 일은 정확히 알았으면 좋겠다”고 몰아세웠다.

박 전 대표는 “총리를 지낸 분들에게서 폐기한 조치라는 증언을 분명히 들었다. 확인을 다시 해보겠다”고 답한 뒤 “상수원 오염이 없다고 하다가 이중수로를 도입하겠다고 하는 등 말이 바뀌는데 끝까지 밀어붙일 생각이냐”고 역공했다.

이 전 시장은 “경부고속도로도 확정한 다음에 계획을 수백 번이나 바꿨다. 어떤 프로젝트든 집행 단계까지 설계를 변경한다”면서 “검토 단계에서는 바뀌는 게 당연하며, 이상하게 생각하지 말라”고 응수했다.

홍준표 원희룡 의원은 이 전 시장과 박 전 대표의 주요 공약을 비판했다.

홍 의원은 이 전 시장의 대운하 공약에 대해 “좋은 경제정책이 많이 있는데 하필 운하를 왜 만들려 하느냐. 수질이 엉망이 된다”고 비판했다. 또 박 전 대표에 대해서는 “후보가 되면 정수장학회 영남대 육영재단을 가족회의를 거쳐 국가에 헌납할 생각이 없느냐”고 압박하기도 했다.

원 의원은 박 전 대표의 ‘줄푸세’(감세, 규제 완화, 법질서 확립) 공약에 대해 “세금을 줄이겠다면서 육아 지원, 중소기업 육성 같은 장밋빛 공약의 재원은 어디에서 마련할 것이냐”며 “저는 부동산 불로소득을 강력히 차단해 재원을 만들 것”이라고 말했다.

▽빅2의 막판 세몰이 총력전=한나라당 공성진 의원 등 서울 지역 국회의원 및 원외 당원협의회 위원장 33명은 이날 이 전 시장에 대한 공개 지지 선언을 했다. 서울 48개 지역구 가운데 사고지구당 2곳과 홍준표 원희룡 의원을 제외한 44개 지역구 중 3분의 2가 넘는 수다. 이 전 시장 측은 “10일에는 부산 지역 당협위원장 18명 중 11명이, 11일엔 인천 지역 당협위원장 12명 중 8명이 이 후보에 대한 지지 선언을 할 예정”이라고 전했다.

이에 박 전 대표 측은 전현직 경기도의원 90명의 지지선언으로 맞섰다. 한나라당 소속 현직 도의원 113명 가운데 절반이 넘는 63명이 포함됐다. 또 탁구스타 현정화, 전 프로권투 세계챔피언 홍수환, 전 수영 국가대표 조오련 씨 등 스포츠계 인사 2000여 명이 박 전 대표 지지를 선언했다. 경원수 예수교장로회 총회장 등 기독교계 인사 300여 명, 전직 국회의원 모임인 헌정회 소속 곽정현 전 의원 등 144명도 지지 대열에 합류했다.

박민혁 기자 mhpark@donga.com

이종훈 기자 taylor55@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