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 고양 2조8100억 규모 ‘한국판 할리우드’ 사업 시들

  • 입력 2007년 8월 10일 03시 06분


코멘트
《경기 고양시에 ‘한국판 할리우드’를 조성하는 ‘한류(韓流)우드’ 사업이 1년째 표류하고 있다. 높은 땅값과 분양가 상한제로 사업성이 떨어져 민간 건설업체들이 참여를 꺼리고 있는 데다 한류 열풍마저 시들해졌기 때문이다. 이에 따라 용지 면적만 100만 m²에 달하고 사업비 규모도 2조8000억 원이 넘는 한류우드 사업을 대폭 재검토해야 한다는 목소리도 나오고 있다.》

○ “수익성 없다” 건설업체들 외면

9일 경기도에 따르면 한류우드 2구역 용지의 입찰이 6일 실시됐지만 참여 업체가 한 곳도 없어 무산됐다.

2구역은 주상복합아파트 1500채와 특급호텔(750실)이 들어서는 곳으로 경기도는 민간에 땅을 매각하려 했지만 일정 변경이 불가피해졌다.

건설업체들이 한류우드에 등을 돌린 이유는 경기도가 수요 예측을 잘못한 탓이라는 주장이 나오고 있다.

한류우드는 손학규 전 경기지사 재임 중 역점 사업으로 추진되면서 2005년 터 닦기에 들어갔다.

한류 열풍이 최고조에 달하던 시기다 보니 호텔과 상업시설 등에 대한 적정한 수요 예측보다는 한류 인기에 편승해 사업을 무리하게 추진했다는 지적이다.

실제로 한류우드 단지 내에 호텔 7, 8개(총 6000실 규모)가 들어설 예정이며 바로 옆 킨텍스 용지에도 호텔 2개(총 1490실)가 신설될 예정이다. 이는 국내 최대 호텔인 서울 중구 소공동 롯데호텔(1486실)의 5배가 넘는 객실 규모로 과잉 건축 논란도 빚고 있다.

한 건설사 관계자는 “2구역 땅값이 3.3m²(1평)당 1600만 원가량으로 비싼 데다 수익이 나지 않는 시설을 유치해야 하는 등 불리한 점이 많다”고 설명했다.

일각에서는 경기도가 용지 공급 시기를 늦추면서 사업성이 더 떨어졌다는 평가도 있다.

2구역 용지는 작년 10월 민간에 매각될 예정이었지만 김문수 경기지사가 “한류우드 사업이 자칫 건설사만 배불릴 수 있다”며 입찰을 2차례 연기했고, 이에 따라 9월부터 시작되는 분양가 상한제에 적용될 수밖에 없었다는 것.

경기도가 일정을 재검토하면서 당초 2011년으로 예정됐던 한류우드 완공 시점도 1년 늦춰졌다.

○ “계획 대폭 재검토” 목소리도

테마파크로 꾸며질 1구역도 사업이 지지부진하긴 마찬가지다.

경기도는 작년 5월 프라임산업 등 11개 회사가 참여한 한류우드에이엠㈜을 1구역 사업자로 선정했다. 하지만 양측은 한류우드 개발 방안을 놓고 이견을 보이며 1년 넘게 마스터플랜(종합계획)에 합의를 보지 못하고 있다.

한류우드에이엠㈜ 측은 “경기도 계획대로 한류 문화와 숙박에만 초점을 맞춰 개발하면 수익성이 떨어질 수밖에 없다”며 “현재 경기도와 마스터플랜에 대해 막바지 조율 중이며 이르면 9월쯤 발표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근본적으로는 한류 열풍이 시들해진 게 가장 큰 문제다. 이 때문에 일부 사업자는 한류우드란 이름을 바꾸는 한편 한류 문화시설을 상업시설로 대체하자는 주장까지 하고 있다.

경기도 한류우드사업단 김명호 팀장은 “한류우드 단지는 당초 숙박시설로 지정됐기 때문에 숙박·문화시설 없이 놀이공원만 짓는다는 것은 당초 취지에 맞지 않다”며 “시민 의견을 충분히 반영해 내년 5월에는 착공에 들어가도록 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종식 기자 bell@donga.com

고기정 기자 koh@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