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나라 여론조사안 최종 확정…빅2 캠프 모두 “수용 못해”

  • 입력 2007년 8월 7일 03시 00분


코멘트
한나라당 경선관리위원회는 6일 대선후보 경선 여론조사 설문 방식으로 ‘선생님께서는 한나라당 대통령 후보로 다음 4명 중 누구를 뽑는 것이 좋다고 생각하십니까’를 채택하기로 만장일치로 결정했다.

그러나 이명박 전 서울시장과 박근혜 전 대표 측 모두 선관위 결정에 강력히 반발하고 있는 데다 “저쪽이 먼저 수용하기 전까지는 절대 양보할 수 없다”고 배수진을 치고 나서 경선 막판에 변수가 될 조짐이다.

경선관리위는 이날 합동연설회가 열린 경남 창원시에서 전체회의를 마친 뒤 ‘선호도’와 ‘지지도’ 방식을 놓고 갈등을 빚어 온 설문 방식을 박관용 경선관리위원장의 절충안으로 하기로 했다고 최구식 대변인이 밝혔다.

그동안 이 전 시장 측은 ‘누가 되는 게 좋다고 생각하나’라고 묻는 선호도 방식을, 박 전 대표 측은 ‘누구를 지지하나’라고 묻는 지지도 방식을 채택하자고 각각 주장해 왔다.

당초 선관위 산하 여론조사전문가위원회는 지난주 표결을 통해 선호도 방식을 채택하기로 했으나 박 전 대표 측이 강하게 반발하자 결정을 이날로 미뤘다.

최 대변인은 “이것은 당의 최종안이다. 다른 선택의 여지는 없다”고 못 박았다.

그러나 이 전 시장 캠프의 박형준 대변인은 “캠프로서는 당의 안을 받아들일 수 없다”며 “전문가들이 결정한 것을 존중해야 한다”며 중재안을 거부했다.

캠프의 한 핵심 관계자는 “도대체 선관위가 뭐 하는 데냐. 자기들이 전문가들 모아서 표결까지 해 결정해 놓고 갑자기 다시 거둬들인 뒤 이상한 중재안을 만들어 엉뚱한 쪽에 양보를 요구하고 있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박 전 대표 캠프의 이혜훈 대변인도 “무늬만 중재지 중재가 아니다. 이것은 원칙의 문제로 적당한 선에서 타협할 일이 아니다. 절대 받아들일 수 없다”고 말했다. 김재원 대변인도 “당초 절충안은 ‘누구를 뽑는 것이 좋겠느냐’였는데 오늘 결정은 ‘누구를 뽑는 것이 좋겠다고 생각하느냐’였다”며 “이런 식으로 하면 최대 5000표의 차이가 난다”고 주장했다.

‘빅2’ 캠프는 7일 각각 회의를 열어 중재안에 대한 수용 여부를 논의할 예정이지만 내부의 반발 기류가 거세기 때문에 어떤 결정을 내릴지 예측이 쉽지 않다.

당내에선 빅2가 고심 끝에 중재안을 받아들일 것으로 보는 시각이 다소 우세하다. 아직 시간이 남아 있는 만큼 빅2가 당분간 힘겨루기를 하면서 명분을 찾는 데 주력할 것이라는 얘기다.

하지만 5월 경선 룰 파동 때처럼 극한 대치의 격랑에 빠져들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 여론조사 설문 내용이 최대 수천 표를 좌우할 수 있는 중대한 사안인 만큼 쉽게 양보할 수 없는 상황이기 때문이다.

이종훈 기자 taylor55@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